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사이드카(코스피), 서킷브레이커(코스닥) 동시 발생

by 주소남 2020. 3. 13.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증시 변동성이 여전히 강한 요즘, 전날 해외증시 폭락으로 인해 오늘 우리나라는 장 시작 후 5분이 지나 코스피는 사이드카 발동, 코스닥은 서킷브레이커가 발동했습니다.

 

현재 9시 24분 기준, 코스피 종목들은 사이드카가 풀리면서 거래가 되고 있지만, 코스닥 종목들은 서킷브레이커가 20분간 유지되기 때문에 아직 거래 중지 중입니다.

 

사이드카

 

현재 거래중인 종목도 있고, 거래가 정지된 종목들도 있는데,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의 증시 안전장치가 다르게 발동되었기 때문으로, 정상적인 상황이니 우려할 필요 없습니다.



코스피시장은 어제에 이어 이틀 연속 사이드카가 발동했습니다. 매도 사이드카로, 선물가격 급락으로 주식시장에서 주가의 등락폭이 갑자기 커질 경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시키기 위해 주식 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입니다.

 

코스피지수

 

선물가격이 전일 종가 대비 5% 이상(코스닥 선물은 6% 이상) 상승 또는 하락해 1분간 지속될 때 발동하며, 발동시부터 주식시장 프로그램 매매호가의 효력이 5분간 정지됩니다.

 

코스피 시장의 경우 사이드카가 발동되어 오전 9시 5분부터 10분까지 거래가 정지되었다가 현재는 거래가 재개되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 시장이 아직 거래가 되지 않는 이유는 사이드카와 다르게 서킷브레이크가 발동했기 때문입니다.

 

최근 뉴욕증시 서킷브레이커 발동 오늘 증시 전망은? 포스팅에서 서킷브레이커에 대해 간단히 짚고 넘어갔었는데, 종합주가지수가 전일 대비 8% 이상 하락한 경우 1단계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어 모든 주식거래가 20분간 중단됩니다.



이후 10분간 단일가매매로 거래가 재개되고 만일 1단계 발동지수 대비 1% 이상 추가하락과 15%이상 하락시 2단계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됩니다.

 

서킷브레이커

 

2단계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면 20분간 모든 거래가 중단되고, 이후 10분간 단일가 매매로 거래가 재개됩니다.

 

20% 이상 하락하고 2단계 발동지수 대비 1% 이상 추가하락한 경우 서킷브레이커 3단계가 발동되며 발동시점을 기준으로 모든 주식거래가 종료됩니다.

 

이 포스팅을 작성하는 와중에 코스닥 시장도 서킷브레이커가 해제되어 현재 거래가 재개되었습니다.

 

부디 오늘 서킷브레이커 2단계가 발동되지 않기를 바라며, 하루 빨리 이러한 폭락장이 멈추어 반등장이 나오길 바래봅니다. 너무 급작스러운 상황이라 주요 증시 체크는 정오쯤 시황 작성하여 어플리케이션 알람으로 배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