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3월 16일 오늘의 증시현황(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반등장)

by 주소남 2020. 3. 16.
반응형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3월 16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반등장이 나오고 있지만 양시장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나오면서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반등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주말 전 해외증시 폭등과 우리나라의 공매도 금지, 장전 미국의 대폭 금리인하 등의 호재가 잇따랐지만, 코로나 확산 역시 진정되고 있지 않아, 공포감이 증시 상승을 억누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역대급 폭락을 보였던 해외증시는 다행히 주말을 앞두고 모두 큰 반등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미국 뉴욕증시는 정부의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으로 증시가 급등했고, 우리나라 시간으로 오늘 아침, 사실상 제로금리를 선언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주말을 앞두고 전일 대비 +9.36% 폭등했고, 나스닥지수는 +9.35%, S&P500지수는 +9.29% 폭등하면서 전일 폭락세를 어느 정도는 만회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유럽발 여행객의 입국을 금지하는 미국의 조치에도 불구하고 최근 폭락에 따른 반발 매수세가 주가를 끌어올리면서 전체적으로 반등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라트비아 증시가 +12%대 폭등, 이탈리아 증시가 +7%대 폭등세를 보이면서 가장 좋은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소폭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지수를 포함하여 중국 상해종합지수, 일본 니케이225지수가 소폭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홍콩 증시가 -2%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호주 증시는 -7%대 폭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장초반 1800포인트를 돌파해 +2% 가까운 상승세를 보이며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02분 기준, 전일 대비 -0.71% 하락한 1758.8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투자자가 동반 매도세를 보이고 있고, 대형주는 하락, 중소형주는 상승세를 보이면서 그나마 전체적으로 볼 때, 체감상 하락이 크게 와닿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코스피 종목에서는 상한가 없이 상승 430종목, 보합 48종목, 하락 427종목 등으로 지수 하락에 비해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아 체감은 상승이 조금 더 우세합니다. 단, 최근 폭락이 너무나도 강해 이러한 반등세는 투자자들의 기대에는 미치지 못합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음식료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의료정밀, 섬유의복, 기계, 의약품, 종이목재, 운수창고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특히 보험과 은행, 운수장비 업종 지수가 -2%대 약세를 보이고 있고, 서비스와 철강금속, 화학, 금융, 통신, 비금속광물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도 장 초반 +2% 후반대 상승을 보이며 기분 좋게 출발했지만, 오후장으로 갈 수록 밀리면서 지수차트상 음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93% 상승한 528.8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16종목, 보합 69종목, 하락 558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상승장이지만, 역시 기대에 미치지는 못하는 장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하락보다는 상승 업종지수가 많습니다. 특히 바이오주가 다수 포함된 신성장업종 지수가 +3%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이외에도 제약과 운송부품, 기타서비스, 오락, 디지털, 출판매체 업종 지수 등이 +2% 이상 강세를 보이며 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면 전기전자와 금속, 방송서비스, 반도체, 기계장비, 정보기기, IT부품, 통신방송, IT H/W, 인터넷, 기타제조 업종지수 등은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업종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 통틀어 코스닥 시장에서 상한가가 두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수젠텍(253840)은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 3종에 대해 유럽CE 인증을 획득해 수출을 본격화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글로스퍼랩스(032860)는 지난주 금요일 감사보고서를 제출하면서, 미제출에 대한 우려와 감사의견 불확실성 해소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코로나19 진단키트나 치료제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상한가를 기록중인 수젠텍을 비롯하여 바이오니아, 씨젠, EDGC, 파미셀, 피씨엘, 휴마시스, 랩지노믹스, 엑세스바이오, 일양약품우, 우리들제약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4월 개학연기설이 나오면서 온라인교육주 일부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증시처럼 엄청난 폭등 까지는 아니어도 적어도 4~5%대 반등을 기대했지만, 기대만큼 증시가 올라오지는 않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장개시 전, 미국의 금리인하 소식까지 더해져 기대감이 컸지만,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도세를 이겨내지 못하고 전반적으로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변동성이 강한 시장이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장에서는 특히나 리스크 관리가 중요하니,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모두 스스로 리스크 관리 철저히 하시기를 바라면서 3월 16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