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3월 13일 오늘의 증시현황(역대 최악의 폭락)

by 주소남 2020. 3. 13.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3월 13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증시현황 제목처럼 역대 최악의 폭락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침 장 시작 5분만에 코스피는 사이드카, 코스닥은 서킷브레이커가 동시에 발동되면서 우리나라 증시가 멈추어섰고, 사이드카(코스피), 서킷브레이커(코스닥) 동시 발생 포스팅에서 관련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사이드카

     

    현재 오후 12시 32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8%대, 코스닥지수는 -12%대 폭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코스닥 시장 같은 경우는 2차 서킷브레이커 발동도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가 폭락하면서 오늘 우리나라 증시 폭락도 어느 정도는 예견되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영국과 아일랜드를 제외한 26개 유럽 국가에서 오는 여행객의 입국을 사실상 금지했고, ECB(유럽중앙은행)이 시장의 기대를 꺾고 기준금리를 동결하면서 WHO의 펜데믹 공포를 자극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증시는 -10% 가까이 폭락하면서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는 등 역사상 최악의 폭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9.99% 폭락했고, 나스닥지수는 -9.43% 폭락했으며, S&P500지수는 -9.51% 폭락하면서 증시에 대한 공포감이 어느 때 보다 커진 상황입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미국의 입국 제한 금지 조치와 금리 동결 등의 이유로 대부분 -10% 이상 폭락세를 보이면서 범유럽 주가지수 스톡스600이 전일 대비 -11.48% 폭락한 294.93 포인트로 사상 최대 하락율을 보이면서 급락했습니다.

     

    유럽 개별 국가로 보면 스위스와 포르투갈, 덴마크, 노르웨이 증시 등을 제외하고 모두 -10% 이상 폭락했으며, 위의 국가들도 폭락 수준으로 증시가 하락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무너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증시 등이 -7% 이상 급락하고 있고, 홍콩과 대만 증시가 각각 -4% ~ -5% 가량 하락하고 있으며, 중국증시가 -3%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나마 중국 증시가 어느 정도 버텨주고 있다가 오후장으로 갈 수록 중국 증시도 조금씩 하락 속도가 강해지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이미 추세선을 이탈한 코스피지수는 최근 폭락세를 보였고, 오늘은 갭하락에 엄청난 폭락세를 보이면서 증시는 패닉에 빠졌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12시 48분 기준, 전일 대비 -7.75% 하락한 1692.1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1종목, 보합 1종목 하락 894종목 등 거의 모든 종목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전 업종 지수 폭락중입니다. 가장 적은 하락폭을 보이는 업종이 전기전자 업종으로 -6%대 급락세를 보이고 있으니, 오늘 장이 어떤지 더이상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현재 운수창고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기계와 섬유의복, 종이목재 업종 지수 등이 -12% 이상 폭락하고 있고, 운수장비, 건설, 의료정밀, 비금속광물 업종 지수 등도 -10% 이상 폭락하면서 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좋지 못한 시장에서 일양약품(007570)이 정부의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치료제 개발 사업에 참여해 발굴한 후보물질과 회사의 백혈병 신약 슈펙트(성분명 라도티닙)가 코로나19 치료 효과를 나타내는 실험 결과를 얻었다고 발표하면서 우선주인 일양약품우(007575)와 함께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도 역대급 폭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12.15% 폭락한 495.04 포인트로 최근 600포인트를 무너트린지 얼마 되지 않아, 500포인트마저 무너트렸습니다.

     

    이는 2014년 1월 500포인트를 돌파한 이후 6년만으로, IMF 때가 이랬을까 싶을 정도로 제가 주식을 시작한 이후 역대 최악의 폭락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12종목, 보합 5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1,329종목 등 사실상 상승 종목이 전멸한 상황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낙담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를 체크해보면 현재 전 업종 지수 폭락중이며, 컴퓨터서비스와 섬유의류, 운송 업종 지수 등이 -16%대 폭락세를 보이면서 가장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종이목재, 신성장기업, 벤처기업, 금융, 비금속, 건설, 통신장비, 음식료, 소프트웨어, 기계장비, 의료정밀, 화학, IT부품, 기타제조, IT H/W, 정보기기, 출판매체, 반도체, 제조, 통신서비스, 전기전자 IT S/W & SVC, 제약, 기타서비스, 인터넷, 우량기업, 오락 업종 지수 등이 -10% 이상 폭락하면서 시장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제넨바이오(072520)가 뚜렷한 이유가 밝혀지지 않은 채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재택근무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 테마는 없습니다. 코로나 관련주 중 일부가 강세를 보이는데 그나마 재택근무 관련주 중 이씨에스와 알서포트 등이 추가적인 개학 연기 기대감으로 인해 상승하고 있고, 그 외에는 코로나와 관련된 일부 종목만 개별적으로 강한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식을 하면서 이런 폭락장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굉장히 심각한 폭락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나마 중국 증시가 어느 정도 버텨주고 있기는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증시가 도미노 현상으로 무너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공포심리가 당분간 지속될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서킷브레이커

     

     

    역대 최악의 폭락장이 이어지고 있어, 많은 분들이 낙담하고 있습니다. 부디 이번 폭락장이 하루 빨리 마무리되어 모든 분들이 웃을 수 있느 장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한 주 정말 고생 많으셨고, 주말은 모두 잊고 푹 쉬시고 재충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