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은 예정보다 3월 18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조금 앞당겨 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오전장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변동성을 줄인채 코스피는 하락, 코스닥은 상승하고 있습니다. 양시장 모두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장초반 모두 상승하며 출발했지만, 코스피지수는 하락전환 했습니다.
시장에서는 여전히 코로나와 관련된 주식들이 순환하면서 시세가 나오고 있고, 이 때문에 코로나 관련주로 얽힌 종목들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날 해외증시는 모두 반등세를 보였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기침체와 주식시장 붕괴를 막기 위해 1조달러 이상 규모의 '슈퍼 경기부양'에 나선다는 소식에 미국은 물론, 코로나 확진자가 증가추세인 유럽증시도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5.20%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6.23%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6.00% 상승하면서, 투자자들이 정부가 현금을 푸는 데 희망을 가져 투자심리가 살아났습니다.
유럽증시도 미국의 경기부양 기대감에 일제히 반등했습니다. 범유럽 주가지수인 스톡스유럽600은 전일 대비 2.26% 상승한 291.07 포인트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스위스, 스웨덴, 포르투갈 등 대부분 유럽 증시가 상승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조금전 중국증시가 개장하며 상승세를 보이자 우리나라 지수가 다시 소폭 올라오고 있으며, 일본 증시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홍콩증시가 소폭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호주 증시가 비교적 강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장 초반 상승하며 미국의 경기부양 기대감을 표출했던 코스피지수는 장중 -1% 아래로 하락했다가 중국증시 개장 후 소폭 반등에 성공하면서 전일 대비 -0.24% 하락한 1668.3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17종목, 보합 39종목, 하락 446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종이목재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운수창고, 의약품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고 있는 반면 보험과 운수장비, 기계 업종 지수 등이 -2% 이상 급락해 대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현재 에이엔피(015260)가 감사보고서 미제출 우려를 불식시키고 감사보고서를 제출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어제 +2%대 반등세를 보인 코스닥지수도 미국의 경기부양책 기대감으로 인해 장 초반 상승세를 보였다가, 약세 전환하더니 중국증시 개장 이후 아랫꼬리를 달며 지수가 올라오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76% 상승한 518.6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65종목, 보합 70종목, 하락 507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아, 체감상 상승장이 조금 더 강합니다.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거의 대부분 업종 지수가 상승하는 가운데, 금속과 비금속, 기계장비, IT부품, 방송서비스, 반도체 업종 지수가 소폭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섬유의류 업종지수가 +3%대 강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제약과 오락, 컴퓨터서비스, 통신장비, 운송, 신성장기업, 정보기기, 벤처기업, 기타제조, 음식료 업종 지수 등도 +1% 이상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에스맥(097780)이 관계사인 항체개발기업 다이노나가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한다는 소식에 코로나 관련주로 엮이며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멕아이씨에스(058110)는 양압지속유지기 유럽 인증 획득 소식에, 네오팩트(290660)는 미국의 원격의료 지원 전문 병원 인수 검토 소식에 기대감으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시장에서는 코로나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코로나 관련주가 하루에도 몇개씩 생기다보니 테마군이 아닌 종목별로 테마가 순환하고 있습니다.
중국증시 개장 이후 소폭 반등세를 보이면서 움직이는데, 다행히 오전장 변동폭은 조금 줄였지만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멈추어야 오후장 강한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개인적인 일이 있어, 점심 약속으로 인해 3월 18일 수요일 증시현황을 조금 일찍 하게 되었습니다. 구독자분들의 양해 바라며, 남은 오후장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