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공매도 시장조성자 예외 종목 총정리(Feat. PDF파일 첨부)

by 주소남 2020. 3. 1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공매도 시장조성자 예외 종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공매도 시장조성자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공매도 시장조성자란 간단히 말해 주식시장의 가격발견기능과 유동성을 높이기 위해 회원사가 지정한 시장조성 계약 종목에 대해 상시적으로 시장조성호가를 제출해 유동성을 공급하는 제도입니다.

     

    공매도 시장조성자

     

     

    이번 3월 16일부터 시행된 공매도 6개월 금지 제도에서 시장조성자를 예외로 두어, 공매도 금지 이전의 기관투자자의 공매도와 공매도 금지 이후 기관투자자의 공매도 차이가 크지 않아, 투자자들로 부터 빈축을 샀습니다.

     

    가뜩이나 공매도 제도에 대한 투자자들의 불만이 높은 가운데, 공매도 금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지적에, 금융위원회는 부랴부랴 공매도 시장조성자에게 의무와 관련된 내용을 변경했지만, 원칙적으로 금지하지는 않아 여전히 기관투자자들은 공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 시장조성자 계약 현황

    <시장조성자 계약 현황, 출처 : 한국거래소>

     

    공매도 시장조성자 예외 조치는 앞선 공매도 시장조성자 예외 뒷통수 이후 최소화 포스팅에서 설명했기 때문에, 앞선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라며, 이번 시간에는 공매도 시장조성자 예외 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거래소는 지난해 말 '2020년도 주식 시장조성계약 체결' 보도자료를 발표했는데, 12개 회원사와 2020년 1년간 코스피 666종목, 코스닥 173종목 등 총 839종목을 시장조성자 종목으로 계약했습니다.

     

    공매도 시장조성자 예외 종목

    <공매도 시장조성자 예외 종목 일부, 출처 : 한국거래소>

     

    839종목으로 모든 종목명을 나열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아래 시장조성자 계약 체결 종목을 PDF 파일로 첨부해 놓았습니다.

     

    대표적인 종목을 살펴보면 코스피 시장의 CJ제일제당을 비롯하여 SK와 모나리자, 롯데제과, 롯데쇼핑, 일동제약 등 시가총액이 큰 종목들도 대다수 포함되어 있고, 코스닥 시장에서는 서울반도체를 포함하여 파라다이스, 코미팜, 인바디, 안랩, 셀트리온제약 등 많은 종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약 2,255종목이 상장되어 있는데, 이 중 839종목이 시장조성자 계약 종목이기 때문에, 높은 비율로 공매도 시장조성자 예외 종목에 해당합니다.

     

    시장조성자 계약을 체결한 증권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시장조성자 계약 체결 회사
     KB증권
     NH투자증권
     골드만삭스증권회사 서울지점
     메리츠종금증권
     미래에셋대우
     부국증권
     신영증권
     신한금융투자
     씨엘에스에이코리아증권
     한국에스지증권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에스지 증권

     

    위 증권사들은 각 종목별로 나누어 시장조성자 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에, 아래 PDF 파일에서 어느 증권사가 어느 종목을 시장조성자 계약을 체결했는지 파악하면, 향후 공매도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현재 실질적으로 기관투자자의 공매도는 금지되지 않았기 때문에, 각 종목별 시장조성자 예외 종목에 해당하는 증권사의 매매동향도 지속적으로 체크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닥 시장조성자 종목.pdf
    다운로드
    코스피 시장조성자 종목.PDF
    다운로드

     

     

    한국거래소

    <출처 : 한국거래소>

     

    참고로 시장조성자 종목 중에는 삼성전자우와 삼성증권 등 대부분 사람들이 종목명만 들어도 아는 종목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장조성자들이 이들 종목에 대해 무조건 공매도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주가가 떨어질 경우, 방어로 인해 매수 물량을 가져가기도 하지만, 요즘과 같은 급락장 속에서는 기관도 바보가 아닌 이상, 공매도 포지션을 많이 가져갈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는 시장조성자 예외 종목에 대해서는 공매도가 완전히 금지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관련 동향을 지속적으로 체크 할 필요는 있을 것으로 보아 공매도 시장조성자 예외 종목을 공유합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유트브 공식 계정입니다.

    www.youtube.com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 1.3Ver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입니다.(Ctrl + F)를 통해 원하는 테마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2023.05.09 Update)

    stockchild.com

     

    11월 2주 증시일정(에코프로머티리얼즈 청약 등)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청약 등을 포함한 11월 2주(11.6-11.10) 주간 증시일정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증시일정 다운로드는 본문 끝에 있어요) 2023년 11월 2주차에는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청

    kakao777.tistory.com

     

    11월 공모주 청약 일정 총정리(LS머트리얼즈 외 21종목)

    LS머트리얼즈 청약을 포함한 2023년 11월 공모주 청약 일정 총정리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11월 공모주 청약 일정은 11월 1일까지 청약을 진행하는 메가터치와 큐로셀, 컨텍, 비아

    kakao777.tistory.com

     

    10월 외국인이 많이 사는 주식 TOP10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10월 외국인이 많이 사는 주식 TOP10 어떤 주식이었을까요? 10월 외국인이 많이 사는 주식 TOP10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tockchild.com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2.0Ver) ※ 2020년 1월 10일 수정 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나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로 추

    kakao777.tistory.com

     

    럼피스킨병 관련주 총정리

    최근 국내에서 럼피스킨병이 잇따라 발병하면서 주식시장에서 럼피스킨병 관련주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럼피스킨병은 어떤 질병이고, 관련된 주식들은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체크해 보도록 하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