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전국민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및 일정 안내 수혜주까지

by 주소남 2020. 5. 1.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전국민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및 일정을 알아보고 수혜주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회가 29일 밤부터 30일 새벽에 걸쳐 본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전국민 재난기본소득을 위한 예산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전국민 재난기본소득

     

    기존 전국민 중 70%에 해당하는 국민들이 전국민 재난기본소득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정부가 추가 예산을 편성해 전국민에게 가구별 인원수에 따라 재난기본소득을 분배합니다.



    이번에 여야가 통과시킨 2차 추경안은 총 12조 2,000억원 규모로, 이번 추경안이 통과됨에 따라 긴급재난지원금은 5월11일부터 신청 접수를 시작해 13일부터 지급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전국민 재난기본소득 어디서 확인할까?

     

    이에 앞서 5월 4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에서 우리집이 얼만큼의 전국민 재난기본소득을 받는지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나는 얼마를 받을까?

     

    지원금 액수는 아래 표와 같이 4인가구 이상은 100만원, 3인가구는 80만원, 2인가구는 60만원, 1인가구는 40만원인데, 이미 지자체별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 경우 최대 20% 가량 차감되어 전국민 재난기본소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가구원 수

     긴급재난지원금액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3인 가구 이상

     100만원

     

    전국민 재난기본소득은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이 먼저 시작되는데, 재난지원금 만큼의 포인트가 지급되는 방식입니다.



    신용카드가 없다면 18일부터 지역화폐 선불카드 및 상품권으로 받을 수 있고, 정부가 계좌번호를 확보하고 있는 취약계층 약 270만 가구는 별도의 신청이나 방문 없이 4일부터 현금으로 지급됩니다.

     

    경기지역화폐

     

    전국민 재난기본소득 사용처는?

     

    전국민 재난기본소득은 신청은 한 달 이내에, 사용은 3개월 이내에 모두 사용해야하고, 사용처는 본인의 거주지 시도 한정 소상공인 업체로 한정됩니다.

     

    경기도의 경우 경기도지역화폐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전국민 재난기본소득 사용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국민 재난기본소득 신청하지 않는다면?

     

    만일 전국민 재난기본소득을 신청하지 않을 시에는 3달뒤 자동 기부처리됩니다. 실제로 최근 재난지원금이 통과되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재난기본소득 기부운동" 릴레이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송영길 페이스북

     

    <출처 : 송영길 의원 페이스북 화면 캡쳐>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은 페이스북에 "저와 우리 가족들은 모두 기부하기로 했다. 여유 있는 분들은 더 어려운 분들을 위한 자발적인 기부운동이 일어나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감동을!"이라는 멘션과 함께 재난기본소득 기부 의사를 밝혔고, 백혜련 의원과 이정문 의원 역시 전국민 재난기본소득 기부 릴레이에 동참했습니다.

     

    전국민 재난기본소득 수혜주는?



    전국민 재난기본소득으로 인한 수혜주는 우선 대표적으로 전자결제 관련주를 들 수 있습니다.

     

    NHN한국사이버결제 홈페이지

    <출처 : NHN한국사이버결제 홈페이지>

     

    특히 이 중 NHN한국사이버결제(060250)페이코와 협업하여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정부가 선불카드는 NH농협을 통해 지급하기 때문에, NHN한국사이버결제가 수혜주로 움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미 전자결제 관련주들이 한 차례 긴급재난지원금 수혜주로 움직였기 때문에, 추가적인 움직임이 있을지는 미지수이지만, 전자결제 관련주는 한 번씩 체크해두고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하여 어떤 움직임을 보이는지 체크하면 좋은 공부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