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20일 정오 증시체크

by 주소남 2017. 12. 2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2월 20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밤 미국 및 유럽 증시는 대부분 하락했습니다. 세제법안이 미 하원을 통과하여 상원으로 넘어간 가운데 시가총액 1위 애플의 하락이 기술업종 전체를 끌어내렸습니다.

     

    하원은 이날 찬성 227대 반대 203으로 세제법안을 통과시켰는데 공화당은 이날 중으로 상원에서도 세제법안 처리에 나선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세제법안 처리에 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이에 우리나라 증시 및 아시아 증시도 대부분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처럼 영양가가 없는 장은 아니지만 전반적으로 종목들이 주춤하면서 상승 모멘텀이 크지 않아 산타 랠리를 기대했던 분들에게는 김빠지는 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의약품 업종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도 비교적 좋은 흐름을 보였던 한올바이오파마가 상한가를 기록했으며 우리들제약이 8%대 급등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명문제약, 제일약품, 경보제약, 대웅제약, 환인제약, 삼성바이오로직스 등이 대표적으로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철강금속 업종도 어제에 이어 오늘도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 대표종목인 POSCO가 2%대 상승을 보이고 있고 풍산이 6%대 급등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현대제철, 세아베스틸, 알루코, 동국제강, 고려아연 등이 상승 흐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기계업종도 전반적으로 괜찮고 대부분 전반적으로는 괜찮은 흐름을 보이고 있으나 운수창고 업 중 CJ대한통운이 6%대 급락을 보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팬오션과 대한해운, 대한항공, 현대상선 등 굵직한 기업의 주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서비스업과 증권, 은행, 유통업, 운수장비, 의료정밀, 전기전자 업종이 소폭 하락세를 보이면서 현재 코스피 지수는 약보합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시장은 어제 부진했던 섬유/의류 업종이 괜찮습니다. 미세먼지 관련주 케이엠이 +7%대 급등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어제 하락했던 코웰패션도 반등에 성공해 현재 +5%대 반등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출판매체 및 종이/목재 업종이 오늘 괜찮습니다. 특히 국일제지가 16%대의 급등으로 종이/목재 업종 지수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IT부품주들은 희비가 엇갈립니다. 오성엘에스티와 시노펙스가 +10%대의 급등이 나오고 KJ프리텍, 아이원스, 엔알케이 등이 뒤를 받쳐주며 상승하고 있지만 나노스가 -19%대의 급락을 보이고 있고 제이엠티, 크루셜텍, 에스맥, 인터플렉스 등도 동반 하락하며 전체 업종 지수를 하락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기타제조 업종도 전반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손오공이 -4%대의 하락을 보이고 있는 것은 물론 에스엔피월드와 서울리거, 에이스침대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보안주 관련 테마가 강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시큐브가 가상화폐거래소를 설립한 SCI평가정보에 보안솔루션을 공급중인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폭넓게 보면 가상화폐 관련 테마가 현재는 보안 정보쪽으로 옮겨온 모양새입니다. 이로 인해 현재 시큐브는 20%대의 급등 현상을 보이고 있고 다른 보안주인 케이사인도 23% 정도의 급등을 보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한국정보인증, 한컴시큐어, 한국전자인증, 코닉글로리, SGA 등 보안업종군 대부분이 상승 흐름을 타며 오늘 테마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보니 가상화폐 관련 테마가 요즘 굉장히 핫하다는 것을 볼 수 있는 대목이 아닐까 싶습니다. 전체적인 하락장에서 비트코인이나 가상화폐 관련주들만 테마가 순환되며 시세가 나오고 있습니다.



    바이오시밀러 관련 테마에서는 한올바이오파마가 상한가를 기록했고 이에 바이넥스 정도가 7%대 상승으로 변동성이 있을 뿐 대부분의 종목들은 조용한 편입니다.

     

    오늘의 테마 화두도 역시 가상화폐 관련주들이며 정보보안이나 핀테크 관련주들이 테마를 타면서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는 도중 코스피지수는 강보합으로 빨간불이 켜졌지만 코스닥지수는 -0.4%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어제 33일선을 지켜주며 아랫꼬리를 달고 올라왔기 때문에 오늘도 오후장이 좋아 반등한다면 2017년 남은 거래일은 조금 편안한 마음으로 지켜보아도 될텐데 반등이 나오지 않아 여전히 지수가 크게 빠지지 않을까 가슴 조리며 보고 있습니다.

     

    오후에는 부디 빨갛게 달아오르는 종목들이 많이 나오며 전체적인 반등장이 다시 한번 시작되길 진심으로 바라면서 12월 20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