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주식 NEWS

쌍용차 분기보고서 감사의견 거절 주가 어찌될까

by 주소남 2020. 5. 1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티볼리 회사인 쌍용자동차(주식 종목명 쌍용차(003620))최근 발표한 분기보고서에서 감사인 삼정회계법인의 의견거절을 받아 상장폐지 위험에 놓였습니다.

     

    쌍용차

     

    쌍용차는 1962년 설립되어 현재 평택 공장에서 체어맨W와 렉스턴W, 티볼리 등 완성차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창원공장에서는 위 차량들의 엔진들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쌍용차는 1분기 보고서에서 영업손실 986억원과 당기순손실 1,935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쌍용차 분기보고서 감사의견 거절

    <쌍용차 분기보고서 감사의견 거절, 출처 : 전자공시 다트>

     

    지난해 영업이익이 -2,819억원으로 대규모 적자폭을 기록한데 이어, 올해 1분기도 적자 기조를 유지했고, 이에 삼정회계법인은 기업으로 존속이 불확실하다는 판단을 내려 감사의견 거절을 발표했습니다.



    쌍용차는 이번주 금요일인 22일까지 감사의견 거절에 대한 이의신청을 하지 않으면 상장폐지 절차가 진행되는데, 이의신청을 해도 개선기간 부여 후 내년 비적정 감사의견을 받을 경우 상장폐지가 될 수 있습니다.

     

    KDB산업은행 홈페이지

    <출처 : KDB산업은행 홈페이지>

     

    현재 쌍용차 주식은 거래정지되지 않았지만 오늘 장전 거래정지가 될 가능성은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쌍용차는 KDB산업은행 지원 등 특단의 조치가 업다면 상장폐지나 부도 수순으로 치달을 수 있다는 우려가 일각에서 제기되는 가운데, 산업은행이 오는 7월 만기가 돌아오는 차입금 900억원을 유예해주지 않을 경우, 주식 상장폐지는 물론 부도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쌍용차 홈페이지

    <출처 : 쌍용차 홈페이지>

     

    또한 추가적인 자금 수혈이 되지 않는다면 경영 정상화가 쉽지 않은 상태로, 주식시장에서 자금 수혈이라하면 유상증자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어, 쌍용차 주가에는 여러모로 좋지 않은 소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쌍용차 주가

     

    위의 차트는 쌍용차 주가 일봉차트인데, 제가 작년 7월쯤 간단 차트분석 시간에 쌍용차를 언급했을 당시(쌍용차(003620) 주가 하락 언제까지 지속될 것인가) 중장기 하락추세가 이어지고 있었고, 업황이 좋지 않아 당시 3,600 부근이나 중장기 대응시 당시의 전저점 부근 이탈을 손절 시점으로 설정한다고 했는데, 이 때와 비교해보니 현재 주가가 굉장히 많이 내려와있네요.



    현재 일봉차트상 1,330 부근 아래로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없는데, 차트 분석이 딱히 의미있는 시점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쌍용차 주식

     

    주봉차트 역시 현재가 아래로 1,190 부근까지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지만, 현재 중장기 하락추세이고 상장폐지를 걱정해야 하는 악재가 나왔기 때문에 차트 분석은 무의미 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오늘 장전 거래정지 공시가 나오지 않을 경우, 주가가 강하게 하락할 가능성이 있는데, 주가 하락이 1,200 부근을 이탈하지 않으면서 나올 경우, 재차 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있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하한가까지도 각오해야하기 때문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향후 쌍용차 분기보고서 감사의견 거절에 대한 답변공시나 정확한 향후 일정 등이 나오면 다시 한 번 쌍용차 주가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