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6월 17일 세포치료제 전문 바이오 기업 에스씨엠생명과학(298060)이 기술특례상장제로를 통해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합니다. 과연 에스씨엠과학이 상장 후 공모가를 넘길 수 있는 기업인지, 차근차근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스씨엠생명과학은 플랫폼 원천기술인 층분리배양법을 활용하여 고순도, 고효능 줄기세포치료제 연구개발 및 제조와 동종 CAR-CIK-CD19을 이용한 면역항암제(면역세포치로제) 등 바이오 신약 연구개발을 전문적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출처 : 에스씨엠생명과학 홈페이지>
또한 코로나19 및 패혈증을 비롯한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 치료제를 개발중이기 때문에, 상장 이후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로 주가 상승 모멘텀을 보일 수 있어, 상장 타이밍은 좋습니다.
<에스씨엠생명과학 층분리 배양법, 출처 : 에스씨엠생명과학 홈페이지>
사실, 에스씨엠생명과학은 지난 2~3월 IPO 진행 중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기업공개 철회 신고서를 제출하고 상장 연기를 결정했고, 현재는 증권발행실적보고서까지 제출해 이번주 수요일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에스씨엠생명과학은 지난 2일부터 3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했습니다. 당시 전체 공모 물량의 80%인 144만주에 대해 수요예측을 실시했는데, 국내외 총 1,235개 기관이 참여해 1032.17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에스씨엠생명과학 공모가, 출처 : 에스씨엠생명과학 증권신고서>
대부분 기관투자자들이 공모가 밴드(14,000원 ~ 17,000원) 최상단을 적어내면서 에스씨엠생명과학 공모가는 17,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뒤이어 벌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도 814.91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청약 증거금이 2조 4,936억원 가량 모집되었습니다.
<에스씨엠생명과학 청약, 출처 : 에스씨엠생명과학 투자설명서>
에스씨엠생명과학은 이번 공모청약에 180만주를 공모합니다. 이 중 80%의 비중인 144만주를 기관투자자에게, 20% 비중인 36만주를 일반투자자에게 배정했고, 실권주 없이 현재 공모청약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에스씨엠생명과학 요약재무제표, 출처 : 에스씨엠생명과학 투자설명서>
에스씨엠생명과학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매출이 발생하기는 하지만 매해 영업손실 및 당기순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매해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기술특례 상장 기업으로 상장을 신청했기 때문입니다.(※기술특례 상장 제도는 당장 수익성은 낮지만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 있도록 재무 요건 기준을 대폭 낮춰주는 제도입니다)
<에스씨엠생명과학 주요 제품별 매출, 출처 : 에스씨엠생명과학 투자설명서>
에스씨엠생명과학의 주요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이로로 디어스칼프 등의 화장품 제품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약 64% 가량을 차지했고, 위탁연구개발 세포추출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36% 가량을 차지했습니다.
현재는 매출이 발생하더라도 매출총합이 2억원이 채 되지 않기 때문에, 실적 관련 보다는 기업 성장 가능성에 초점이 맞추어질 것으로 보입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이오주식은 늘 재무 리스크는 어느 정도 안고 있는 기업이 많습니다)
<에스씨엠생명과학 최대주주, 출처 : 에스씨엠생명과학 투자설명서>
에스씨엠생명과학 최대주주 현황을 살펴보면 이번 공모 이후 송순옥 최대주주를 비롯하여 이병건 대표이사 등의 최대주주 관련 지분은 25.73%이고, 한국투자미래성장벤처펀드 제22호도 10.52% 가량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에스씨엠생명과학 연구분야, 출처 : 에스씨엠생명과학 홈페이지>
에스씨엠생명과학은 이번 공모 자금을 통해 국내외 임상과 신기술 도입, 해외 관계사 투자와 GMP 시설 투자 및 생산시설 확충, 글로벌 시장 확대에 주력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스씨엠생명과학의 주요 파이프라인(신약후보물질)은 줄기세포 치료제 분야의 이식편대숙주질환과 급성 췌장염, 아토피 피부염, 급성호흡곤란 증후군과 간경변, 제1형 당노형 등 치료제와 면역항암제 분야의 전이성 신장암 치료제 CMN-001',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 치료제 'CAR-CIK-CD19' 등입니다.
특히 'CAR-CIK-CD19'는 기존 CAR-T 치료제 단점인 높은 생산원가 및 부작용 등 상업적 한계를 보완한 차세데 CAR-T 치료제로, 현재 이탈리아에서 임상 1상을 진행중이고, 미국과 국내에서도 임상 진행 예정이기 때문에, 관련 모멘텀도 살아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척수 소뇌성 실조증 줄기세포치료제 기술 도입도 추진하고 있고, 신장섬유화증 및 자궁벽 섬유화증 치료용 '셀 시트'와 화상, 당뇨병성 족부궤양 치료용 '3차원 스페로이드' 등 조직공학을 이용한 중기세포 치료제 연구개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에스씨엠생명과학 GMP시설, 출처 : 에스씨엠생명과학 홈페이지>
에스씨엠생명과학은 국내는 물론 미국과 유럽, 일본, 중국 등 주요 국가에서 층분리배양법에 대한 기술 특허를 가지고 있고, 만성 이식편대숙주질화나과 급성 췌장염, 아토피 피부염 등에 대한 임상 실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코로나19 및 패혈증을 비롯한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 치료제를 개발중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에스씨엠생명과학은 상장 전부터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았고, 이는 공모 청약 경쟁률 등의 수치로도 나타나 있습니다.
때문에, 상장일 장이 큰 폭으로 하락하지만 않는 다면 에스씨엠생명과학은 상장 후 공모가를 넘어설 가능성이 충분히 있으나, 시초가가 공모가의 90 ~ 200% 안쪽에서 시작할 수 있기에 공모가 대비 높게 떠서 시작한다면 신규 진입 투자는 신중히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스씨엠생명과학 공모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수요일, 상장 이후 공모가를 넘어 좋은 모습 보여주길 진심으로 기대합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
인공호흡기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코로나)
쏘렌토 테라퓨틱스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Sorrento Therapeu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