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1일 오늘의 증시현황(돼지독감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7. 1.

목차

    바쁘신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돼지독감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7월 1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와 코스닥 양시장 모두 상승하는 가운데, 장 초반에 비해 밀리면서 지수차트상으로는 음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마크로밀엠브레인(마크로밀엠브레인 상장, 공모가 넘길까)이 신규상장했고, 통일부가 1,000만달러 규모의 대북식량 지원계획을 재추진할 수 있다는 소식에 대북주가 일시적으로 강세를 보였지만, 오늘 시장에서 가장 크게 움직이는 테마는 돼지독감 관련주입니다.

     

    돼지

     

    중국에서 세계적 대유행(팬데믹) 가능성이 있는 돼지독감 바이러스가 발견되었다는 소식에 예전에 돼지열병 관련주로 움직였던 종목들이 대부분 돼지독감 관련주로 편성되면서 체시스, 이글벳 등의 주가가 강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매매동향

     

    오늘 현재까지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코스피 시장에서 기관투자자가 767억원치 순매수를 보이는 반면 개인투자자와 외국인투자자는 매도세를 보이고 있고, 코스닥 시장은 여전히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순매도 랠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코로나19 사태에 맞선 재정, 통화 양쪽의 경기부양과 봉쇄 완화가 맞물리면서 미국 뉴욕증시는 수십년만에 최대 분기 상승률을 갈아치우면서 미국 증시는 상승했지만, 유럽증시는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 전체적으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85%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87%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54%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미국에서 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사상 최대 수준으로 다시 늘어나면서 경제 재개 속도가 다시 늦춰지는 점을 주시했고, 영국의 중부 도시 레스터에서 통제 조치가 다시 도입되면서 불안감에 유럽증시가 전체적으로 흔들렸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와 러시아, 이탈리아, 스웨스 등 유럽 대부분 주요 증시가 하락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일본 증시를 제외하고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일본 니케이225지수가 소폭 하락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와 중국, 홍콩, 호주 증시까지 모두 상승중입니다.

     

    코스피지수

     

    장 초반 상승세에 비해 조금 하락하면서 지수차트상 음봉을 기록하고 있는 코스피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76% 상승한 2124.4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24종목, 보합 70종목, 하락 304종목 등 전체적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섬유의복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의약품, 전기가스, 종이목재 업종지수만 소폭 하락할 뿐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SK텔레콤이 +5%대 강세를 보이면서 통신업종지수가 +3%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철강금속과 운수창고, 보험업종지수 등이 +2%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한가

     

    현재 코스피 시장에서는 우선주 두 종목이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오롱글로벌우(003075)와 SK디스커버리우(006125)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는 코스닥지수도 최근 오후장으로 갈 수록 밀리면서 지수차트상 지속적인 음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승추세가 완전히 꺾였다고 보기에는 어렵지만, 그만큼 상승 탄력이 떨어져있어 조만간 위나 아래로 강한 방향성이 한 차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40분 기준, 전일 대비 +0.24% 상승한 739.7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45종목, 보합 94종목, 하락 483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역시 체감이 나쁘지 않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한한령 해제 수혜주 중 주도주로 움직였던 엔터 업종이 주춤하면서 오락 업종지수가 -1%대 하락세로 가장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이외에도 기타서비스와 운송부품, 신성장기업, 화학, 디지털, 통신장비, 중견기업, 금속, 유통, 제약, 섬유의류 업종지수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상승중인데, 특히 반도체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인터넷, IT부품, IT H/W, 통신서비스, 음식료, 전기전자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멜파스(096640)가 홀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멜파스는 전일 장 마감 후 최대주주가 강서연창규곡투자유한공사에서 Lianchuang Electronic Technology Co., Ltd.로 변경 공시하면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돼지독감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돼지독감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돼지독감 관련주는 일전에 정리한 [카드뉴스]돼지열병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파주 확진) 포스팅을 참고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시장이 오후장으로 갈 수록 밀리면서 지수차트상 음봉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수 방향성은 상승쪽이지만 상승 탄력이 그만큼 둔화되었는데, 아직 확실한 하락추세로의 전환 신호는 포착되지 않고 있지만 늘 하락에 대한 대비도 필요한 장입니다.

     

    벌써 2020년도 절반이 지나가고 본격적인 하반기 시작인 7월 1일입니다. 하반기에는 상반기에 이루지 못했던 2020년 계획들 다시 한 번 점검하시고, 일상에서든 주식에서든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면서 7월 1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