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15일 오늘의 증시현황(모더나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7. 15.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모더나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7월 15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현재 오후 12시 30분이 조금 넘은 시점에서 코스피지수는 상승, 코스닥지수는 하락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은 괜찮은 장입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코스피 시장에서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수세가 잡히는 가운데 시장에서는 모더나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의 바이오 기업 모더나가 코로나19 임상 시험에서 대상자 전원이 항체를 형성했다는 소식에 국내에서 모더나와 관련된 기업의 주가들이 강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모더나

     

    현재 모더나 관련주로 에이비프로바이오와 바른손, 바른손이앤에이, 파미셀, 소마젠 등이 움직이고 있는데, 관련 종목들을 총정리하는 포스팅을 곧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매매동향

     

    오늘 오후 12시 12분 기준, 코스피시장에서는 개인투자자가 4,892억원의 순매도세를 보이는 반면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각각 2,097억원, 2,879억원 가량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시장에서는 기관투자자가 244억원어치 순매도세를 보이는 반면 개인투자자와 외국인투자자가 각각 117억원, 150억원 가량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선물 시장에서는 개인투자자들이 2,330억원어치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의 새로운 코로나19 진원지로 떠오른 플로리다주의 감염자 증가추세가 주춤하다는 소식과 대형 은행주들의 깜짝 실적이 뒷받침되면서 장 초반 불안한 움직임을 보이던 미국 증시는 상승세를 보이면서 마감했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2.13%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94%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34% 상승하며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반면 유럽증시는 코로나19 재확산 우려 속에 혼조세를 보이면서 마감했고, 대부분 유럽증시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국 증시와 피란드 증시가 상승 마감했지만 독일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등 유럽 대부분 증시가 하락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 역시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지수와 일본, 호주 증시 등이 상승하고 있지만 중국과 홍콩 증시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미국 증시의 막판 스퍼트로 오늘 우리나라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1.15% 갭을 띄우며 상승 출발했지만 지속적으로 밀리면서 현재 전일 대비 +0.34% 상승한 2191.1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76종목, 보합 68종목, 하락 357종목 등 전체적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많습니다. 장 초반에 비해 지수가 내려오면서 음봉을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아주 나쁜 장은 아닙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음식료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서비스, 의약품, 비금속광물, 전기가스, 의료정밀, 통신업종지수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주인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기아차 등이 강세를 보이면서 운수장비 업종지수가 +3%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건설과 전기전자, 은행, 증권 업종지수 등도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오롱머티리얼

     

    코스피 시장에서는 현재 코오롱머티리얼(144620)이 수소차 관련주로 움직이면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장 초반 +0.61% 상승 출발한 코스닥지수 역시 지속적으로 하락해 현재 하락 전환 되었으며, 전일 대비 -0.22% 하락한 776.6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4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64종목, 보합 97종목, 하락 573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지수 하락에도 불구하고 체감이 그렇게 나쁜 장은 아닌 것 같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오늘 5G 관련주의 강세로 인해 통신장비 업종지수가 +4%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통신서비스와 금속, 운송부품, IT부품, 기계장비, 금융, IT H/W, 섬유의류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유통과 신성장기업, 인터넷, 제약, 기타서비스, 의료정밀, 디지털 업종지수 등은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상한가가 4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12시 52분 기준 비에이치 상한가 이탈)

     

    바른손(018700)과 에이비프로바이오(195990)는 모더나가 코로나19 임상 시험에서 대상자 전원이 항체를 형성했다는 소식에 모더나 관련주로 부각되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케이티(290550)와 위세아이텍(065370)은 공동 개발한 5G 안테나가 퀄컴 케이블 최종 사용 승인을 받았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상한가에서 이탈한 비에이치는 디케이티의 최대주주이기 때문에 강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모더나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가장 주목 받는 테마는 모더나 테마주입니다. 에이비프로바이오와 바른손, 바른손이앤에이, 파미셀과 최근 상장한 소마젠까지 모더나 관련주로 움직이고 있는데, 오늘 중으로 이 외에도 다른 모더나 관련주가 있는지 체크 후 모더나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5G 관련주나 수소차 관련주, 모더나 관련주 등이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장 초반 대비 지수가 흘러내리고 있지만 오후장은 부디 상승으로 전환되길 바라면서 7월 15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