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16일 오늘의 증시현황(풍력발전 관련주)

by 주소남 2020. 7. 16.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풍력발전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7월 16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양시장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동반 매도세를 보이는 가운데 개인투자자가 이를 커버해주지 못해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체적으로 장 초반에 비해 지수가 밀리면서 종목들도 따라 내려오는 모습이 보이는 가운데, 시장에서는 풍력발전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풍력발전

     

    산업부와 환경부가 그린뉴딜 계획을 발표했는데, 태양광과 풍력 발전 용량을 2025년까지 3배 이상 늘린다는 소식에 풍력발전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풍력발전 관련주는 일전에 정리한 포스팅이 있는데, 조만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매매동향

     

    오늘 코스피시장에서는 12시 54분 기준, 개인투자자가 2,278억원어치 순매수세를 보이는 반면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는 각각 835억, 1,563억원 가량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시장에서는 개인투자자가 3,173억원어치 순매수세를 보이는 반면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각각 1,682억, 1,079억원어치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선물 시장에서는 기관투자자가 2,823억원어치 순매수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 증시는 무난한 상승을 보였습니다. 미국 증시는 미국의 바이오기업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관련 초기 임상 시험 성공 소식과 함께 은행주의 '어닝서프라이즈'가 겹치면서 전체적으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85%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59%, S&P500지수는 +0.91%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코로나19 백신 개발 가능성과 미국의 추가 경기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전체적으로 상승 마감하는 곳이 많았습니다.

     

    특히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스위스, 스웨덴, 오스트리아, 벨기에, 덴마크, 스페인, 노르웨이, 폴란드 증시 등이 +1% 이상 상승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전체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홍콩, 호주 증시가 모두 하락중이고, 인도와 베트남 증시만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장 초반 +0.06% 상승하며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지수가 밀리면서 오후 1시 기준, 전일 대비 -0.55% 하락한 2189.7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88종목, 보합 80종목, 하락 434종목 등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도 좋지 못합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미국 은행주가 전체적으로 '어닝서프라이즈'를 보이며 상승하면서 우리나라도 금융 업종 지수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삼성생명과 삼성화재, 현대해상, 한화생명 등이 상승하면서 보험업종지수가 +1%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미래에셋대우와 삼성증권, NH투자증권, 키움증권, 대신증권, 교보증권 등이 상승하면서 증권 업종지수 또한 +1%대 상승세를 보이며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의료정밀과 건설, 운수장비, 금융, 섬유의복, 종이목재, 운수창고, 철강금속 업종지수 등이 소폭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중인데 특히 서비스와 음식료 업종지수가 -1%대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비금속광물과 전기전자, 의약품, 제조, 통신, 유통, 화학, 은행, 기계, 전기가스 업종지수가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장 초반 +0.25% 상승 출발한 코스닥지수도 지속적으로 밀리면서 현재 비교적 강한 음봉이 나오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전일 대비 -0.67% 하락한 776.0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02종목, 보합 79종목, 하락 753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지 않은 장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종이목재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정보기기, 금속, 운송, 화학, 운송부품, 기타제조, 건설, 통신서비스 업종지수가 상승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업종지수를 비롯하여 반도체, 통신장비, IT H/W, IT종합, IT S/W & SVC, 인터넷, 방송서비스, 섬유의류, 컴퓨터서비스, 음식료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오늘 신규상장한 에이프로(262260)(에이프로 상장, 공모가 넘길까)와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인 진매트릭스(109820)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풍력발전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가장 큰 테마는 풍력에너지 관련 테마와 2차전지, 전기차 관련주 등입니다. 특히 태양광과 풍력발전의 발전량을 3배 늘린다는 소식에 풍력발전 관련주로 움직이는 SK디앤디와 동국S&C, 삼강엠앤티, 태웅, 씨에스윈드, 효성중공업, 두산중공업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의 회동으로 인해 2차전지와 전기차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기도 합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시장이 지속적으로 밀리는 가운데, 오후장은 오전에 밀렸던 지수가 다시 한 번 반등하기를 기대합니다.

     

    오늘 초복이라고 하는데, 날은 생각보다 덥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오늘 보양식들 드시고 힘내셔서 남은 오후장 잘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