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20일 오늘의 증시현황(이재명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7. 20.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재명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7월 20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좋지 못합니다. 장 초반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상승 출발했지만 정오로 갈 수록 지수가 밀리면서 재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하락중이고, 외국인과 기관투자자 모두 동반 매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시장에서는 이재명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대법원의 2심 유죄 판결을 깨고 무죄 취지로 파기환송 판결을 받음에 따라 대선주자로 부각되어 이재명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재명

     

    이재명 관련주 외에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병원 수술실 CCTV 설치 법제화' 요청 소식에 CCTV 관련주들이 상승하고 있고, 오늘 아침 정리한 수돗물 유충 관련주로 수질개선 관련주들과 풍력발전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매매동향

     

    오늘 오전 11시 43분 기준, 코스피시장에서는 개인투자자가 3,238억원어치 순매수세를 보인 반면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각각 1,339억, 1,828억원어치 순매도세를 보였습니다.

     

    코스닥시장에서는 개인투자자가 1,306억원어치 순매수세를 보인 반면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각각 1,088억, 160억원 가량 순매도세를 보였습니다.

     

    선물 시장에서는 외국인투자자가 1,155억원어치 순매도세를 보인 반면 개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각각 450억, 880억원어치 순매수세를 보였습니다.

    해외증시

     

    지난 주말을 앞둔 해외증시는 혼조세를 보이며 마감했습니다. 미국에서는 코로나19 확산세에 다시 불이 붙으면서 재봉쇄가 잇따를 수 있는 우려가 시장의 발목을 잡았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23% 하락 마감했지만 나스닥지수가 +0.28% 상승 마감했고, S&P500지수가 +0.28%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EU 정상들의 경제회복기금 논의에 전체적으로 시장이 관망세를 보인 가운데, 영국과 독일, 이탈리아, 그리스 증시 등이 상승 마감했지만 프랑스와 러시아, 스위스, 오스트리아 증시 등이 하락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호주 증시 등이 하락하고 있지만 중국과 홍콩 증시가 상승하면서 전체적으로 균형을 맞추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큰 조정 없이 상승추세를 유지하고 있는 코스피지수는 오늘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로 인해 장 초반에 비해 내려오며 음봉을 기록하고 있지만 상승추세가 무너지는 모습은 아닙니다.

     

    현재 오후 12시 01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37% 하락한 2193.1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95종목, 보합 62종목, 하락 546종목 등 지수 하락 폭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전체적으로 체감이 좋지는 못합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기아차, 한국조선해양 등 운수장비 관련 종목들이 상승하면서 운수장비 업종지수가 +1.9%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의약품과 은행, 전기가스, 철강금속, 기계, 건설, 제조 업종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중인데 특히 서비스 업종지수가 -2%대 하락세로 가장 좋지 못하고, 증권과 섬유의복, 유통, 음식료, 화학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한가

     

    현재 코스피시장에서는 제약주 우선주가 상한가를 모두 차지하고 있습니다. GC녹십자가 코로나19 혈장치료제 생산을 개시했다는 소식에 녹십자 그룹의 우선주인 녹십자홀딩스2우(005257)가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신풍제약은 덱사메타손 관련주로 부각되어 신풍제약의 우선주인 신풍제약우(019175)가 현재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코스피 지수와 마찬가지로 역시 상승 출발한 코스닥지수도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에 눌려 지수차트상 음봉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상승추세를 무너트리는 모습은 아직까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34% 하락한 780.5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4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26종목, 보합 76종목, 하락 831종목 등 지수 낙폭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아 역시 체감은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 별로 체크해보면 정보기기 업종지수와 통신장비, 섬유의류 업종지수가 +1%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금속과 건설, 비금속, 출판매체, 전기전자, IT H/W, 인터넷, 종이목재 업종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는데, 특히 디지털 관련주를 비롯하여 유통과 운송부품, IT S/W & SVC, 음식료, 컴퓨터서비스, 금융, 기타제조, 방송서비스, 화학 업종지수 등이 비교적 강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웰크론한텍(076080)이 수질개선 관련주로, 신일제약(012790)은 덱사메타손 관련주로 부각되어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동신건설(025950)과 형지I&C(011080)는 이재명 관련주로 부각되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관련주

     

    오늘 국내 주식시장에서 CCTV 관련주와 풍력발전 관련주, 수돗물 유충 관련주 등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가장 활발한 테마는 이재명 관련주 입니다.

     

    지난 대법원 3심 판결이 유튜브 실시간으로 생중계되었고, 체감상 마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심판 중계 때와 같은 맞먹는 열기로 재판이 치뤄졌고, 무죄 확정 이후 이재명 관련주들은 대선주로 강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동신건설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고향에 본사가 위치한다는 이유로,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형지I&C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성남시장 재임 시절 무상교복 지원 정책으로 인해 정책 관련주로 부각되어 강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오늘 이재명 관련주로 움직이는 종목은 대장주인 에이텍과 에이텍티앤을 비롯하여 정다운, 토탈소프트, 인터지스, 프리엠스, 티엘아이, 지엘팜텍, 형지엘리트, 한국팩키지, 오리엔트정공 등입니다.

     

    오늘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예보되었었지만 생각보다 비가 많이 오지 않은 가운데 날은 굉장히 선선합니다.

     

    증시가 하락하고 있어, 산뜻한 월요일은 아니지만 지수가 하락추세로 전환될 만큼의 하락은 아니기 때문에 오후장은 오전장의 낙폭을 조금은 만회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주변에 열심히 공부해서 수익내고 계신 분들을 보면 괜히 제가 뿌듯하기도 하고, 자극도 받는 것 같습니다. 남은 오후장도 모두 힘내서 좋은 결과들 있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