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22일 오늘의 증시현황(세종시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7. 22.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세종시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7월 22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현재 양시장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동반 매도세를 보여주는 가운데, 개인투자자가 어느 정도 이를 받아내주면서 양지수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다만,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아, 체감이 잘 되지 않는 분들도 대다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세종시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청와대와 국회 등 세종시 이전에 대한 기대감이 높게 나타나면서 세종시 관련주, 개헌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는데, 일전에 작성한 개헌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문재인 개헌, 세종시 수도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미국 은행주 상승 등으로 인해 은행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고, WTI 가격 급등에 정유, 석유화학, LPG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풍력발전 관련주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매매동향

     

    오늘 오후 12시 06분 기준, 코스피시장에서는 개인투자자가 1,799억원어치 순매수세를 보이는 반면,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각각 829억, 894억원어치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시장에서는 개인투자자들이 1,183억원어치 순매수세를 보이는 반면,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각각 558억, 488억원어치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선물 시장에서는 외국인투자자가 1,708억원어치 순매수세를 보인 반면, 개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각각 190억, 1,044억원어치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전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EU(유럽연합)가 1000조원대 겨기 부양책에 합의했지만 미국의 추가 부양책은 다음달로 미루어지면서 전반적으로 기대와 우려가 공존했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60% 상승했고, S&P500지수는 +0.17% 상승 마감했지만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종합지수는 -0.81%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는 전체적으로 상승 마감하는 곳이 많았습니다. 유럽연합의 대규모 경제 회복기금 협상 타결과 코로나19 백신 연구의 잇따른 낭보에 힘입어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러시아, 포르투갈, 노르웨이, 폴란드 등 유럽 주요 증시가 대부분 상승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홍콩 증시가 상승세를 보이는 반면, 일본과 호주 증시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에도 불구하고, 개인투자자가 지수를 받쳐주면서 코스피지수는 장 초반보다 조금 더 상승해 전일 대비 +0.33% 상승한 2236.1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고, 지수차트상으로도 양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승추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상한가 6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55종목, 보합 68종목, 하락 383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아, 체감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POSCO와 고려아연, 풍산, 세아베스틸 등의 강세로 인해 철강금속 업종지수가 +4.7%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보험과 은행, 증권, 금융, 건설, 기계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면 운수창고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운수장비와 음식료, 전기전자, 비금속광물, 섬유의복, 서비스, 유통 업종지수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한가

     

    코스피 시장에서는 대체적으로 우선주들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삼양사우(145995)와 SK디스커버리우(006125), 유유제약2우B(000227), SK케미칼우(28513K) 등의 우선주와 SK케미칼(285130), SK디스커버리(006120)가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특히 SK케미칼이나 SK디스커버리의 경우 자회사인 SK바이오사이언스가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인 아스트라제네카의 'AZD1222'의 국내 및 글로벌 공급을 위한 3자 협력의향서를 체결했다는 소식에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로 움직임을 보이며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꾸준히 상승추세를 유지하고 있는 코스닥지수는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도세에도 불구하고 개인투자자가 이를 받아내면서 현재 오후 12시 25분 기준, 전일 대비 +0.47% 상승한 794.2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고, 지수차트상으로도 장 초반보다 올라오며 양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4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92종목, 보합 100종목, 하락 649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아, 체감이 아주 좋은 장은 아닌 것 같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오상자이엘의 상한가로 인해 컴퓨터서비스 업종지수가 +2%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기타서비스와 통신장비, 신성장기업, 금속, 반도체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섬유의류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오락과 방송서비스, 디지털, 기타제조, 통신방송, 의료정밀 업종지수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세종시 관련주로 알려진 유라테크(048430)와 프럼파스트(035200)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오상자이엘(053980)은 자회사 오상헬스케어의 호실적에, 일신바이오(068330)는 방역당국이 혈장치료제를 생산한다는 소식에 혈장치료제 관련주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세종시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 가장 강한 테마군은 세종시 관련주입니다. 상한가를 기록중인 유라테크와 프럼파스트를 필두로 대주산업, 영보화학, 신신제약, 유진기업 등이 세종시 관련주로 강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세종시 관련주는 개헌 등과 연관되어 움직이고, 일전에 개헌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 당시 언급한 적이 있기 때문에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무난한 상승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부디 남은 오후장도 이러한 상승추세 이어지길 바라면서 7월 22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