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21일 오늘의 증시현황(수돗물 구충제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7. 21.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7월 21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1%대 상승으로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양시장 외국인과 개인투자자가 오랜만에 동반 매수세를 보이는 가운데, 상한가도 10종목이나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오늘 시장에서는 수돗물로 인해 구충제 관련주가 다시 탄력을 받고 있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수돗물의 유충과 벌레가 발견되면서 구충제 복용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에 구충제 관련주들이 수돗물 유충과 연관되어 움직이고 있습니다.

     

    또한 이 외에도 제약, 바이오주와 풍력발전 관련주 등이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매매동향

     

    오늘 오후 12시 26분 기준, 코스피시장에서는 개인투자자가 4,247억원어치 순매도세를 보인 반면 외국인투자자과 기관투자자가 각각 3071억, 1,417억원어치 순매수세를 보였습니다.

     

    코스닥시장에서는 개인투자자가 1104억원어치 순매도세를 보인 반면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각각 828억, 426억원어치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선물시장에서는 개인투자자와 외국인투자자가 각각 177억, 3,784억원어치 순매수세를 보이는 반면, 기관투자자들이 4121억원어치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전체적으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미국에서 코로나19 사태에 맞선 추가 경기부양책이 곧 나올 것이라는 기대감 덕분에 미국 뉴욕증시는 상승 마감했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03% 상승하는데 그쳤지만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가 +2.51% 상승했고, S&P500지수도 +0.84% 상승하며 장을 마쳤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유럽연합(EU)의 경제 회복기금 논의를 주시하며 관망세를 보인 가운데, 독일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등 유럽 대부분 증시가 상승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전체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일본과 중국, 홍콩, 호주 증시까지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장 초반 +0.95% 상승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추가 상승을 보여 현재 오후 12시 47분 기준, 전일 대비 +1.49% 상승한 2230.9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8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44종목, 보합 71종목, 하락 292종목 등 전체적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두산중공업과 두산인프라코어, 씨에스윈드 등 풍력발전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면서 기계 업종지수가 +6%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화학과 증권, 전기전자, 운수창고, 제조, 유통, 서비스, 의약품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운수장비와 건설, 전기가스, 통신, 은행, 섬유의복 업종지수는 좋은 장에도 불구하고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한가

     

    오늘 코스피시장에서는 신풍제약우(019175), 두산중공업(034020), 두산2우B(000157), 삼양홀딩스우(000075), 삼양사(145990), 삼양사우(145995), 삼양홀딩스(000070), 국제약품(002720)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좋은 상승추세를 이어가고 있는 코스닥지수도 장 초반 +0.68% 상승 출발했고,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동반 매수세를 보이는 가운데, 현재 전일 대비 +1.12% 상승한 790.72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지수차트상 양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한가 3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09종목, 보합 113종목, 하락 511종목 등 지수 상승 폭에 비해서는 상승 종목이 압도적으로 많지는 않으나 그렇다고 체감이 크게 나쁘지도 않은 것 같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섬유의류와 비금속, 통신서비스, 통신장비 업종지수만 소폭 하락할 뿐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국S&C, 동국산업, 태웅 등 풍력발전 관련주가 상승하면서 금속 업종지수가 +4%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신성장기업과 제약, 기타서비스, 운송부품, 제조, 방송서비스, 반도체, 기계장비, 통신방송 업종지수 등도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신일제약(012790)이 덱사메타손 관련주로, 화일약품(061250)이 구충제 관련주로, 태웅(044490)이 풍력발전 관련주로 각각 테마성 시세를 보이면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구충제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동물구충제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수돗물에서 유충이 발견되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사람들의 구충제 복용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상한가를 기록중인 화일약품을 비롯하여 알리코제약, 진바이오텍, 지엘팜텍, 우리들제약 정도가 구충제 관련주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풍력에너지 관련주

     

    구충제 관련주 외에도 풍력발전 관련주도 움직이고 있습니다. 두산중공업과 태웅을 비롯하여 씨에스윈드, 동국산업, 씨에스베어링, 동국S&C, 유니슨, 삼강엠앤티 등이 비교적 강한 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시장 흐름이 좋습니다. 종목들이 전체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체감도 괜찮고, 최근 지수 상승추세도 유지되고 있습니다.

     

    부디 남은 오후장 이러한 상승 흐름 무너지지 않고, 지수 상승 흐름 이어지길 바라면서 7월 21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