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엠투아이코퍼레이션 상장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

by 주소남 2020. 7. 2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내일 코스닥 시장에 스마트팩토리(지능형 자동화 공장)용 장비 생산 기업인 엠투아이코퍼레이션(347890)이 신규상장합니다. 과연 신규상장하는 엠투아이코퍼레이션이 상장 후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는 기업인지, 하나씩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엠투아이코퍼레이션은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인간·기계 인터페이스(HMI·Human Machine Interface), 원격관리시스템(SCADA·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등을 개발하는 업체입니다.

     

    엠투아이코퍼레이션

    <출처 : 엠투아이코퍼레이션 홈페이지>

     

    최근 2020년 7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2편 포스팅에서 잠시 소개해드린 바가 있는 종목으로, 위의 사업 외에도 신규 사업으로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수많은 디지털 입출력 데이터와 아날로그 데이터 수집과 제어를 위한 리모트I/O(Input/Output)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엠투아이코퍼레이션 공모가

     

    엠투아이코퍼레이션 공모가는 15,600원으로 확정되었으며, 이는 아래 수요예측을 보면 더욱 자세한 내막을 알 수 있습니다.



     

    엠투아이코퍼레이션 청약

     

    엠투아이코퍼레이션은 이번 상장으로 3,335,000주를 공모하는데, 일반투자자에게 20% 물량인 667,000주를, 기관투자자에게 77.12% 물량인 2,571,830주를, 우리사주조합에 2.88%인 96,170주의 물량을 최초 배정했고, 우리사주조합에서 10주가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것 외에는 거의 최초 배정 내역대로 배정과 청약이 완료되었습니다.

     

    기관투자자가 보유한 물량 2,571,840주 가운데, 98.76% 물량인 2,539,840주가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엠투아이코퍼레이션 상장일, 이 물량이 나오는지 체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엠투아이코퍼레이션 수요예측

     

    엠투아이코퍼레이션은 지난 9일부터 10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했는데, 총 483개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해 61.70대 1의 낮은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흥행에 실패했습니다.

     

    엠투아이코퍼레이션 측이 희망한 공모가 밴드 15,600원 ~ 18,900원의 밴드 상단 초과를 제시한 기관투자자는 18명에 불과했고, 대부분이 밴드 하위 75% 미만에서 100% 이상을 적어내면서 엠투아이코퍼레이션 공모가는 밴드 최하단인 15,6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이어 벌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는 176.8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청약 증거금은 약 9,199억 5,000만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엠투아이코퍼레이션 재무제표

     

    엠투아이코퍼레이션은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기는 하지만 실적이 꾸준히 증가하지는 않고 있는 것을 재무제표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엠투아이코퍼레이션 주요제품별 매출

     

    엠투아이코퍼레이션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산업 현장에서 다양한 제어기기와 이를 사용하는 사람 간의 인터페이스로, 사용자의 각종 제어기기에 대한 모니터링, 명령, 제어 등의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HMI 매출 비중이 지난해 기준 96.7%로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또한 원격 감시제어 및 데이터 수집 시스템으로 산업 현장을 중앙에서 감시 및 제어하고 현장에서 발행되는 로그데이터를 수집, 분석, 처리하는 시스템 공급인 스마트 SCADA 매출이 약 1.6%를 차지하는데, 향후 캐시카우를 어떤 식으로 늘려가는지도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엠투아이코퍼레이션 최대주주

     

    엠투아이코퍼레이션의 최대주주는 코메스2018-1 M&A투자조합으로 이번 공모 후 약 57.55%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번 공모를 통해 약 520억원 가량을 조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는데, 공모 자금은 스마트팩토리 플랫폼 고도화를 위한 연구 개발과 생산 인프라 확충, 시설자금 및 운영자금 등으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엠투아이코퍼레이션 HMI

    <엠투아이코퍼레이션 HMI, 출처 : 엠투아이코퍼레이션 홈페이지>

     

    엠투아이코퍼레이션은 상장 후 주식시장에서 스마트팩토리 관련주로 테마 모멘텀을 형성할 수 있고, 크게는 빅데이터 관련주도로 모멘텀을 기대해 볼 수는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요예측 흥행에 실패하면서 공모가가 낮게 잡혔고, 이 때문에 상대적으로 일반공모 청약 경쟁률이 높게 나오기는 했지만, 최근 신규상장주에 비하면 관심도가 떨어지는 신규상장주임에는 틀림이 없는 것 같습니다.

     

    엠투아이코퍼레이션 신제품

    <엠투아이코퍼레이션 신제품, 출처 : 엠투아이코퍼레이션 홈페이지>

     

    기관투자자의 미확약 물량도 많기 때문에, 엠투아이코퍼레이션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선다고 하더라도 상장 후 공모가를 이탈할 가능성도 분명 존재하기에, 신규 진입보다는 보유자 분들이 대응해야 할 영역인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엠투아이코퍼레이션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어느 정도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과 함께 다시 한 번 엠투아이코퍼레이션에 대해 짚어 보는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엠투아이코퍼레이션 공모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 후 공모가를 넘어 좋은 모습 보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