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모주 청약 정보

미래에셋대우 공모주 청약 방법

by 주소남 2020. 9. 2.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미래에셋대우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7월 SK바이오팜 신규상장의 흥행 이후 신규상장하는 주식들의 청약 열풍이 이어지고 있고, 이른바 '영끌'(영혼을 끌어모은다는 뜻) 투자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래에셋대우 공모주 청약 방법

     

    특히 어제부터 오늘까지 이어지는 카카오게임즈의 공모주 청약은 큰 화제가 되어 저녁 뉴스 한 폭을 장식하기도 했습니다.

     

    카카오게임즈와 같은 신규상장 주식의 공모주 청약은 많은 돈이 들어가기 때문에(착시 효과) 투자자 중 공모주 청약을 주로 하는 분들의 비중은 높지 않습니다. 카카오게임즈야 워낙 유명한 회사이기 때문에 청약 열풍이 불고 있고, 앞선 SK바이오팜의 흥행도 한 몫한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게임즈

     

    신규상장 주식의 공모주 청약은 각 증권사 HTS를 포함하여 MTS, 홈페이지, ARS 등을 통해 청약을 신청할 수 있는데, 투자설명서에 공모주를 받을 수 있는 증권사가 미리 정해져있고, 해당 증권사를 통해 공모주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월요일부터 화요일까지 진행된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공모주 청약을 실제로 해보면서 미래에셋대우의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에셋대우 HTS 공모주 청약

     

    미래에셋대우 HTS인 카이로스에서 공모주 청약을 받기 위해서는 위의 전체메뉴에서 온라인센터 → 권리/청약 → [0974] 공모주청약 종합 메뉴로 진입합니다.

     

    참고로 권리/청약에서 권리나 배당금 등의 입고 내역, 유상청약이나 실권주 청약도 가능하니 청약 관련 내용은 이 부분의 메뉴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공모주청약 종합

     

    미래에셋대우 HTS의 [0974]공모주청약 종합 메뉴에 진입하면 어제 기준으로,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의 공모가 진행되고 있었기 때문에, 청약 종목 메뉴와 경쟁률이 나타나고, 청약 수량 선택과 청약 입력, 설명서 확인 등의 단계별로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청약 가능종목에서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를 선택하면 오른쪽 STEP 02. 청약수량 선택에서 본인이 원하는 청약 수량 만큼 선택을 하게 된다면 오른쪽 STEP 03.청약입력/설명서 확인 란에 청약 수량과 청약 증거금이 입력될겁니다.



    참고로 저는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청약을 받으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에셋대우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하기 위해 오전에 청약 경쟁률이 923.72대 1이었을 당시 1,100주를 청약 신청했습니다.(약 2,000만원 가량)

     

    본인의 신용도나 증권사별 우대 상황 등으로 청약증거금률이 다를 수 있는데, 저는 50%이기 때문에 천만원 정도의 증거금으로 2,000만원어치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공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정보확인서

     

    청약 수량을 선택했다면 이제 오른쪽에 투자자정보확인서 체크와 그 아래 투자설명서를 전자문서 수신에 동의 '보기'를 누르면 체크박스가 활성화됩니다. 이 체크박스에 체크하면 아래와 같은 pdf 파일이 자동으로 다운로드 되어 지고, 투자설명서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투자설명서

     

    마지막 세 번째 투자설명서 제공 받음을 확인 까지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면 위와 같은 확인 창이 나오게되니, 읽어보시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후 청약입력 버튼을 누르면 미래에셋대우 공모주 청약이 완료 됩니다.

     

    공모주 종목상세조회

     

    [0974] 공모주청약 종합 메뉴를 조금 더 세세히 보면 두 번째 탭의 종목상세조회는 현재 공모주 청약하는 종목의 청약 시작일자와 청약 종료일자, 발행가, 공모주수 경쟁률 등이 표시됩니다.

     

    공모주 청약취소

     

    '청약취소' 탭에서는 말 그대로 본인이 신청한 청약을 취소할 수 있는 탭이고, 선택 후 아래 청약취소를 누르면 아래 처럼 공모주 청약 신청한 내용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 취소

    공모주 청약배정내역

     

    '청약배정내역' 탭을 눌러보면 내가 신청한 청약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에서 내가 신청한 공모주의 청약주수와 청약증거금, 입고일자와 환불일자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공모주 경쟁률

     

    '경쟁률' 탭을 살펴보면 최근 미래에셋대우를 주간사로 하여 공모된 신규상장 주식의 청약 시작일과 종료일, 경쟁률, 공모주수, 청약주수, 공모가 등을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공모주 환불

     

    마지막으로 환불/대체출고 신청/해지 란에서는 환불금 이체를 다른 곳으로 받을 수 있는 환불금 이체 신청과 대체출고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신규상장 예정 주식은 제가 매달 말일 쯤, 다음 달의 신규상장 주식을 정리하는 곳(2020년 9월 신규상장 예정 주식 총정리)에서 확인할 수 있고, 별도로는 38커뮤니케이션 신규상장(http://www.38.co.kr/html/fund/?o=nw) 란을 통해 신규상장 예정과 공모주 일정, 공모주를 신청할 수 있는 증권사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조만간 9월에 공모할 수 있는 공모주 일정과 주간사를 따로 정리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