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11일 오늘의 증시현황(대북,홍정욱 관련주 변동성)

by 주소남 2020. 9. 11.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대북 관련주와 홍정욱 관련주가 변동성을 보이는 9월 11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를 개인투자자들이 받아내지 못하면서 양시장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선물 시장에서는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들이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고, 오늘 지수 하락폭도 최근의 상승추세를 깨트릴만한 하락 추세까지는 아니기 때문에, 큰 우려 없이 조정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오늘 시장에서는 대북 관련주와 홍정욱 관련주의 변동성이 강합니다. 미국 국무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폭스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외교 현안 등에 대해 언급하며 "북한은 많은 도전을 겪어왔다. 그들에겐 경제적 도전이 있었고 코로나19 위험도 있었다. 우리는 인도주의적 지원을 통해 북한의 이러한 일련의 도전을 지원하길 바란다"고 밝혔고, 이에 삼부토건이나 다스코, 화성밸브 등의 일부 대북 관련주가 강한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또한 홍정욱 서울시장 불출마 소식에 홍정욱 관련주들이 일부 급락하기도 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전체적으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미국의 신규 실업자 감소세가 멈췄다는 소식에 미국 뉴욕 증시는 반등 하루 만에 다시 급락했고, 유럽증시는 '포스트-브렉시트' 관계를 놓고 영국과 유럽연합(EU)간 갈등이 이어지면서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45% 하락했고, S&P500지수는 -1.76% 하락했으며, 나스닥지수는 -1.99%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중앙은행(ECB)이 정책금리 동결과 자산매입 프로그램 규모 유지를 발표했지만 시장에 이미 반영되어 큰 영향을 주지는 못했습니다.

     

    오히려 영국이 공개한 '국내시장법'이 탈퇴협정과 상충되는 만큼 EU가 법적 대응에 나설 가능성이 전해지면서 증시 하락 요인으로 작용해 대부분 유럽증시가 하락 마감했습니다.

     

    러시아와 이탈리아, 그리스 증시만 소폭 상승 마감했고,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스웨덴, 포르투갈, 벨기에, 덴마크 등 주요 유럽 증시가 소폭 하락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말레이시아, 호주 증시 등이 하락하고 있는 반면 일본과 홍콩, 중국 상해 B 증시 등은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하락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오전장 추가 하락해 현재 오후 12시 22분 기준, 전일 대비 -0.73% 하락한 2378.8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95종목, 보합 70종목, 하락 537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장도 좋지는 못한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유통 업종지수가 +1%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보험과 의료정밀, 통신, 의약품 업종지수만 소폭 상승하고,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화학과 서비스,비금속광물, 건설 업종지수가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한가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현재까지 대북 관련주인 신원의 우선주 신원우(009275)가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폼페이오 미국 국무 장관의 북한 인도적 지원 및 대화 가능성 언급 등에 모멘텀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닥지수

     

    상승추세를 유지중인 코스닥지수도 오늘은 조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 네마녀의 날 오히려 장 막판 밀어올리면서 상승 마감한 코스닥지수는 오늘은 전일 대비 -0.69% 하락한 878.26 포인트로 지수차트상으로도 음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81종목, 보합 65종목, 하락 906종목 등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지만은 않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어제 코스닥 시가총액 5위를 달성하며 화려하게 신규상장한 카카오게임즈의 상한가로 인해 디지털 업종지수가 +7%대 지수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관련 업종이 전체적으로 좋지는 않습니다.

     

    디지털 업종 외에도 IT S/W & SVC, 정보기기, 운송, 비금속, 중견기업, 출판매체, 의료정밀 업종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는 반면,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반도체 업종지수가 -2%대 하락으로 가장 큰 하락을 보이고 있고, 종이목재와 인터넷, 화학, 운송부품, IT H/W, 기계장비, 통신장비, 기타서비스, 금융, 통신방송, 우량기업, 방송서비스, IT부품, 신성장기업, 유통, 전기전자 업종지수 등도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카카오게임즈(293490)와 하이텍팜(106190)이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어제 코스닥 시장에 화려하게 등장한 카카오게임즈는 오늘 점상을 기록하면서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대북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대북 관련주 변동성이 강합니다. 장 초반만 하더라도 미국 폼페이오 장관의 발언으로 인해 강한 상승을 보였는데, 정오에 다가가면 다가갈 수록 시초가 대비 하락하는 종목도 여럿 보이고 있습니다.

     

    홍정욱 관련주

     

    정치테마주 중 홍정욱 관련주도 강한 변동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홍정욱 전 의원이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서울 시장 출마를 비롯해 정치 재개에 대한 의사가 없음을 내비치면서 KNN과 고려산업, 디지틀조선 등의 홍정욱 관련주들이 강한 변동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 네마녀의 날에도 불구하고 증시가 상승 마감하더니 다음날인 오늘은 해외증시 영향과 맞물리면서 현재까지 조정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하락장이 나오고 있기는 하지만 최근 상승추세를 무너트리는 하락까지는 아직은 아닌 것으로 보이기에, 잠시 쉬어가는 장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남은 오후장도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9월 11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