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12일 오늘의 증시현황(돼지열병 관련주↑ 총정리)

by 주소남 2020. 10. 12.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돼지열병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10월 12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3일간의 연휴가 끝나고 개장한 우리나라 증시는 강보합과 약보합을 오가며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주말동안 해외증시에 큰 변동성은 없었고, 긴 휴장을 끝내고 개장한 중국증시도 상승세를 보이면서 우리나라 증시도 코스피 종목을 중심으로 양지수 모두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돼지열병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연휴 동안 강원도 화천에서 또 다시 돼지열병 확진 소식이 들리면서 돼지열병 관련주들이 장 초반 갭으로 떠서 시작한 종목들이 많았고, 전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마리화나 관련주(오성첨단소재 등)와 여행 관련주 등의 소비주 등이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하향 조정 소식으로 인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지난 주말동안 해외증시는 큰 이상 없이 상승추세를 이어나갔습니다. 지난 주말을 앞둔 해외증시도 전체적으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미국증시

     

    미국증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추가 경기부양책의 규모를 확대할 뜻을 내비치면서 전체적으로 상승했습니다.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57%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39%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88% 상승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상승 마감하는 곳이 많았습니다. 길리어드사이언스의 항바이러스제 '렘데시비르'가 코로나19 환자의 회복 기간을 5일 단축했다는 임상실험 결과를 반겼다고 AFP통신이 보도하면서 유럽증시는 코로나19 치료제 기대감으로 인해 전체적으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특히 라트비아 증시와 덴마크, 네덜란드 증시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비교적 괜찮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홍콩, 호주 증시가 모두 상승하고 있고, 일본 증시만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국경절 황금 연휴가 끝나고 개장한 중국 증시는 +2%대 상승세를 보이면서 상승을 보이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코스피지수

     

    장초반 대비 소폭 하락하기는 했지만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수세에 힘입어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시 08분 기준, 전일 대비 +0.43% 상승한 2402.2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68종목, 보합 68종목, 하락 370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도 나름 괜찮은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 별로 체크해보면 유통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운수창고, 전기전자, 증권 업종지수가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고, 종이목재와 의약품, 화학, 제조, 건설, 음식료 업종지수 등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철강금속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의료정밀과 비금속광물, 통신, 운수장비, 전기가스, 보험, 서비스, 기계, 은행 업종지수 등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 역시 장 초반에 비해 하락했지만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고,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도세를 개인투자자가 힘겹게 받아내면서 오전장에서는 지수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06% 상승한 872.1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07종목, 보합 95종목, 하락 657종목 등 상승과 하락 종목 숫자가 엇비슷한 상황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CJ ENM과 GS홈쇼핑 등의 상승세로 인해 방송서비스 업종지수와 통신방송 업종지수가 +2%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유통과 컴퓨터서비스, 금융, 기타서비스, 통신서비스, 음식료, 의료정밀 업종지수 등도 비교적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출판매체 업종과 디지털 업종지수가 -2% 이상 하락하면서 가장 큰 하락을 보이고 있고, IT S/W & SVC 업종지수와 섬유의류, 제약, 운송 업종지수 등도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오성첨단소재(052420)와 에스에이티(060540)가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에스에이티는 글 작성 도중 상한가 이탈)

     

    이 중 오성첨단소재는 마리화나 관련주로 주목받으면서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상한가를 잠시 이탈한 에스에이티는 원희룡 테마주로 부각되면서 시세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돼지열병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가장 주목 받는 테마는 돼지열병 관련주입니다. 장 초반에 비해 대부분 내려오면서 돼지열병 관련주들 차트상 음봉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주가 상승을 보이고 있는 종목들이 많습니다.

     

    돼지열병 관련주는 일전에 카드뉴스 형식으로 제작한 자료([카드뉴스]돼지열병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파주 확진))가 있으니 관련 자료를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연휴를 끝내고 개장한 증시가 다행히 최근 상승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양지수 모두 매물벽에 막혀 지난주 목요일부터 상승이 조금은 더디지만 여전히 상승추세가 유지되고 있는 상황에서, 하락 신호는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중국에서 코로나19 종식 이후 연휴가 끝나자 확진자가 발생되었다는 소식이 있는데, 중국 보건부에서 공식 확인하고, 만일 추가 확진자가 늘어난다면 중국증시 출렁임으로 인해 전체적인 시장 조정이 나올 우려도 있어, 중국 코로나 상황도 예의주시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부터 12월 25일 크리스마스 전까지는 주말을 제외한 증시 휴장은 없습니다. 코로나19로 모두 피곤하고, 스트레스 받겠지만 남은 2020년 알찬 한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