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21일 오늘의 증시현황(디지털 화폐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10. 21.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바쁘신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디지털 화폐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10월 21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양지수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어제 장막판 아랫꼬리를 달고 올라온 증시가 오늘 오전장도 위의 매물대 저항을 소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시장에서는 디지털 화폐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의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파일롯 시스템 설계 사업이 EY한영 컨소시엄 단독응찰로 유찰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디지털 화폐 관련주로 키오스크 관련주 등이 부각되면서 주식시장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소비주와 희토류 관련주 등이 주식시장에서 움직이고 있고, 정세균 총리가 차기 서울시장에 출마할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정세균 관련주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2조2000억달러(약 2500조원) 규모의 추가 부양책을 놓고 트럼프 행정부와 협상을 벌이고 있는 민주당의 1인자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합의를 낙관하면서 시장에 기대감을 불어넣어 미국 증시가 상승했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40%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33%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47% 상승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경기 부양책 및 영국과 유럽연합(EU) 무역협정 협상에 대한 불확실성 여파로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러시아와 이탈리아, 그리스, 오스트리아, 스페인, 헝가리, 폴란드 증시 등이 상승 마감한 반면 독일과 라트비아, 스위스, 포르투갈, 벨기에, 덴마크, 핀란드, 네덜란드, 노르웨이 증시 등이 하락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중국 증시를 제외하고 대체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어제 장막판 지수가 올라오면서 코스피지수는 75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기술적반등이 일어났고, 오늘도 이러한 반등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개인투자자와 외국인투자자가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기관투자자에서 순매도세가 잡히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10분 기준, 전일 대비 +0.17% 상승한 2362.4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4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90종목, 보합 74종목, 하락 245종목 등 지수 상승 폭에 비해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은 괜찮은 날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한국전력과 한국가스공사의 강세로 인해 전기가스 업종지수가 +3%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섬유의복과 기계, 종이목재 업종지수가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괜찮은 장에도 불구하고 운수장비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의료정밀과 철강금속, 제조업종지수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한가

     

    오늘 코스피시장에서는 일정실업(008500)과 SK증권우(001515), 한화우(000885), 한양증권우(001755)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경인전자는 조금전 상한가 이탈)

     

    특히 일정실업은 어제와 마찬가지로 품절주 테마로 주가가 움직이고 있고, 이외에는 우선주들이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어제 7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한 코스닥지수도 다행히 현재 반등하고 있지만, 위로 매물대 벽이 강해 상승이 쉽지만은 않아보입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07% 상승한 825.2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742종목, 보합 101종목, 하락 514종목 등 지수 상승에 비해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은 나쁘지 않은 장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운송부품 업종지수를 포함하여 통신서비스, 비금속, 건설 업종지수가 +1%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는 반면 출판매체와 종이목재, 통신장비, 운송 업종지수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화폐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디지털 화폐 관련주가 대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디지털 화폐 관련주는 키오스크 관련주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디지털 화폐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금융권의 키오스크 등을 통해 활용하게 될텐데, 이 때문에 키오스크 관련주들이 디지털 화폐 관련주로 움직이기도 합니다.

     

    일전의 키오스크(KIOSK)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무인민원발급기도 키오스크!) 포스팅을 통해 키오스크 관련주를 정리해 놓았으니,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외에도 정세균 차기 서울시장 출마설에 정세균 관련주가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소비주와 희토류 관련주 일부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은 괜찮지만 위로 저항이 심해 과연 오후장에도 추가 상승을 보일 수 있을지는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 블로그와 유튜브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남은 오후장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10월 21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