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2일 정오 증시체크(2018년 증시 개장)

by 주소남 2018. 1. 2.

목차

     

    안녕하십니까 2018년 무술년 첫 장이 열렸습니다. 오늘은 장이 10시에 열렸는데 코스피와 코스닥 증시 모두 상승 출발했고, 현재까지도 상승 흐름은 유지되고 있습니다. 특히 코스닥 지수가 800선을 돌파해 안착하려는 모습이 보이며 0.9% 정도 상승하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연휴 전 해외 증시들은 비교적 좋지 못했습니다. 다우증시와 나스닥증시 S&P 까지 모두 하락했고 유럽 중 독일, 프랑스 등의 지수가 좋지 못했는데, 다행히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매수세가 힘이 되는 듯 합니다.



     

    뉴욕증시에서 3대 주요 지수가 2013년 이후 최고의 연간 상승률을 기록하며 마감했다는 것에 위안을 삼고, 미국 증시가 미국 경제의 지속적 확장, 기업 실적 호조, 인프라투자 등 트럼프 행정부의 부양정책에 힘입어 강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닥시장도 강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가득합니다. 이달 중 발표 예정인 코스닥 활성화 정책과 과거 1~2월 소형주의 대형주 대비 상대 수익율이 양호했던 사례가 있기 때문에 1월 증시를 낙관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은 현재 포스팅하는 정오 기준 0.18%의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동부제철이 채권단 감자와 출자전환에 따른 재무구조 개선 기대감에 상한가를 기록했으며 동부제철의 우선주인 동부제철우도 동반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 금형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인 세화아이엠씨도 현재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코스닥 양시장에서 모두 제약이나 바이오주들 흐름이 좋습니다. 코스피 업종에서는 삼성제약을 비롯하여 파미셀, 경보제약, 오리엔트바이오, 한독, 삼성바이오로직스 등의 종목들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항공업종 및 해운, 운수창고 업종 흐름도 좋습니다. 한국공항이 현재 10% 안팎의 급등 흐름을 보이고 있고 시총 상위인 대한항공을 비롯하여 아시아나항공, 대한해운, CJ대한통운, 현대글로비스 모두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건설업종도 오늘 대부분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태영건설이 8%대의 급등 현상을 보이고 있고 현대산업, 삼부토건, 한진중공업, 태영건설, 동부건설 등이 각기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상승종목 440 종목, 보합 68종목 하락 370 종목 정도로 대치가 이뤄지고 있으나 지수는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은 좋습니다. 12월 28일 마감을 800 아래에서 했지만 오늘 시작을 800 위에서 했으며 장중 800을 아직까지 이탈하지 않았습니다. 오늘은 800 이상에서 종가를 마무리 지을 것 같고, 상승 추세 흐름이 나오고 있어 지수 차트도 고무적입니다.

     

    오늘 코스닥 업종 대부분 좋습니다. 출판매체 업종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종들이 그러합니다. 코스피 업종과 마찬가지로 제약 및 바이오 업종이 줄기세포 테마를 타면서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전기/전자, 운송/부품, 인터넷, 디지털, 소프트웨어, 컴퓨터서비스, 통신장비 업종 모두 좋습니다. 특히 컴퓨터서비스업종 부문 업종이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 아이지스시스템이 상한가를 기록했고, 케이씨에스가 7%대 급등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제 관심 종목인 대신정보통신이 6% 안팎의 상승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텍셀네트컴과 쌍용정보통신, 오픈베이스, 큐로컴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통신장비 업종도 좋습니다. 가온미디어와 쏠리드, 비덴트, 에이스테크, 이노인스트루먼트, 모다, CS 등이 5%이상 강한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이 중 가온미디어는 10% 안팎의 등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기전자업종도 오늘은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대한광통신이 10% 안팎의 급등을 보이고 있고 덕우전자, 서전기전, 트루윈, 위닉스, 대성엘텍 등등의 종목이 상승 진행중입니다.

     

    유통쪽 업종 지수가 좋지 않으나 이는 시가총액 상위인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약세 때문으로 보이며, 오히려 유통 업종에서 라이브플렉스와 팜스웰바이오는 급등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코스닥 업종은 상한가 2종목을 비롯해 상승 764종목 보합 85종목 하락 401 종목으로 상승 종목이 더 많은 상황입니다.

     


     

     

     

    2018년 1월 첫주의 시작 테마는 줄기세포와 남북경협주가 차지했습니다. 줄기세포는 지난 12월부터 계속 핫하던 테마군이었는데, 오늘도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줄기세포관련주인 안트로젠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으며 차바이오텍 21%, 코아스템 11%, 프로스테믹스 10%, 에이치엘비 9%, 세원셀론텍 7%, 마크로젠 6% 등이 테마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바이오빌, 파미셀, 이디, 조아제약, 강스템바이오텍, 테고사이언스, 녹십자셀, 메디포스트, 네이처셀 등이 동반 상승중이며 줄기세포 테마로 분류된 종목 중 제일약품과 부광약품 만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북한 김정은 노동당위원장이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표단을 파견할 용의가 있다면서 남북 간 대화 국면전환을 시사하는 신년사를 내놓자 남북경협관련주와 개성공단관련주가 일제히 급등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재영솔루텍이 상한가를 기록했으며 신원 10%, 제이에스티나 8%, 좋은사람들 8%, 인디에프 6% 등이 경협주 테마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남북경협주는 제가 자세히 소개해 놓은 글이 있으니 이 글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2017/09/27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대북 경협주 개성공단 관련주 총정리

     

    이외에 창투사관련주인 우리기술투자와 SBI인베스트먼트,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대성창투, 제미니투자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이 중 우리기술투자는 가상화폐와도 연관되며 현재 22%의 급등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2018년 증시가 시작된 날입니다. 2018년 증시 첫날의 화두는 남북대화와 줄기세포이며, 현재 코스닥 지수가 800을 돌파해 내려오지 않는 역사적인 날입니다. 오늘 오후장도 이와 같은 좋은 흐름이 이루어져 1월 효과가 계속해서 이어지기를 바라면서 1월 2일 정오 증시체크 줄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