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S&T중공업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호재될까

by 주소남 2020. 12. 8.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어제 S&T중공업(003570)이 주요사항보고서를 통해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 결정 공시를 발표했습니다.

     

    과연 S&T중공업이 체결한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은 어떠한 계약이고, 주가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T중공업

    <출처 : S&T중공업 홈페이지>

     

    S&T중공업은 방위산업제품과 자동차 부품 등의 운수장비 사업과 공작기계 등의 기계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주식시장에서 방산주로 움직임을 보이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해외시장 개척과 신제품 개발 등에 따른 양산 설비 및 공장 시설을 유지하기 위한 수선, 성능 개선 등에 약 3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고, 올해 반기 기준 매출원가와 판관비 등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의 감소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S&T중공업은 어제 정규장 마감 후 100억원 규모의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을 체결했습니다. 12월 7일부터 2021년 6월 6일 6달 동안 주가안정 및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KB증권을 통해 자사주를 매입하게 됩니다.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은 증권사 등을 통해 자사주를 늘리는 방법으로, 자기주식 취득은 자본의 공동화와 불공정 거래 가능성 등의 부정적 측면으로 인해 상법상 원칙적으로 금지되고 있지만 주가 안정 등의 긍정적인 측면이 있어 자본시장법상 상장법인에 대해서는 배당가능이익 범위 내에서 허용하고 있습니다.

     

    S&T중공업 공작기계

    <S&T중공업 공작기계, 출처 : S&T중공업 홈페이지>

     

    최대주주가 직접 장내나 공개매수를 하는 것과는 다르게 신탁계약(증권사 등)을 통해 신탁계약자에게 자기주식취득을 위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보통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이 최초로 성립되었을 때는 호재, 연장이나 해지는 주가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하지만 꼭 호재와 악재로 나눌 필요성은 크지 않습니다.

     

    S&T중공업 시간외거래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규모에 따라서도 달라지고, 회사가 처한 상황에 따라서도 S&T중공업 처럼 호재로 인식될 수 있는 반면 주가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S&T중공업은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공시 이후 어제 시간외 거래에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다음날 주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못하지만 간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지표이기 때문에 S&T중공업 주식을 보유하신 분들은 기대감이 클 것 같습니다.

     

    S&T중공업 주가

     

    S&T중공업 주가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지난 8월말부터 이어지는 추세선 위에서 파동을 보이면서 움직이고 있고, 최근 며칠동안은 주가 움직임이 좋지 못했습니다.

     

    다행히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은 상황에서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위치해 있어, 기술적 반등이 기대되는 위치였고,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공시가 호재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단기 반등이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S&T중공업 방산부품

    <S&T중공업 방산부품, 출처 : S&T중공업 홈페이지>

     

    단순 차트만 놓고 단기 대응한다면 추세선이 위치한 5,150원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할 수 있는데, 오늘 주가가 강하게 상승해 이격이 크게 된다면 소용 없는 손절라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반등시에는 5,500원 부근까지 매물대 저항이 남아있는데, 이를 거래량을 동반해 돌파해준다면 재차 강한 주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위치입니다.

     

    S&T중공업 주식

     

    S&T중공업 주식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5,000원 부근에 위치해 있고, 매물대 하단은 4,890원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지난주 비교적 강한 음봉과 함께, 주봉차트상 매물대 지지라인 하단도 이탈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는데, 다행히 어제 매물대 지지라인을 힘겹지만 지지해주는 모습을 보였고, 자사주 신탁계약 이슈가 있어 이번 이슈로 5,500원 부근까지 위치한 중장기 매물대 저항을 소화할 수 있을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T중공업 자동차부품

    <S&T중공업 자동차부품, 출처 : S&T중공업 홈페이지>

     

    매물대 저항을 소화하더라도 주봉차트상 60주 이동평균선이 지속적으로 저항으로 작용한 적이 있어, 이를 돌파 후 지지해주어야 더 큰 주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바꿔 말하면 이 부근에서 저항이 강하게 걸릴 경우, 이를 목표가로 설정해 우선은 비중을 줄여 수익을 챙겼다가 추후 재진입을 고려해보는 대응을 생각해도 좋습니다.

     

     

    S&T중공업은 올해 3분기 영업적자를 기록하면서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이 약 61.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약 107억원에 비해 크게 줄어든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S&T중공업을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러한 부분도 지속적으로 체크해 대응하시길 바라며,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공시가 이번에 매물대 저항을 소화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