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현대건설기계 두산인프라코어 연관성은?

by 주소남 2020. 12. 11.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현대건설기계(267270)가 어제 시간외 거래에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대중공업이 두산인프라코어를 인수한다는 소식 때문인데, 현대중공업이 아닌 현대건설기계가 두산인프라코어와 무슨 연관이 있길래 현대건설기계 주가가 움직이는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건설기계

    <출처 : 현대건설기계 홈페이지>

     

    현대건설기계는 현대중공업의 건설장비사업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으로, 현대중공업이 36.19%의 지분율로 최대주주로 있는 기업입니다.

     

    어제 현대중공업그룹이 두산인프라코어를 인수한다는 소식에 현대중공업지주와 현대건설기계 주가가 두산인프라코어 인수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상승했는데, 지주사인 현대중공업지주에 비해 직접적인 사업 연관성이 있는 현대건설기계 주가가 더 강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잘 알고 계시겠지만, 이러한 현대중공업의 지분구조를 이해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현대건설기계가 왜 두산인프라코어 인수로 인해 주가가 움직이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대건설기계 건설장비

    <현대건설기계 건설장비, 출처 : 현대건설기계 홈페이지>

     

    현대중공업그룹이 두산인프라코어를 인수하게 되면 국내 굴삭기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확보하게 되고, 세계 7위권 건설장비 업체로 뛰어오르게 됩니다.



    현대중공업그룹이 두산인프라코어를 인수할 경우 현대건설기계와 합병하거나 별도 운영을 통해 시너지를 낼 수 있고, 중국 등 세계 건설 시장도 공격적으로 공략할 있다는 전망에 현대건설기계 주가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현대건설기계 시간외 거래

     

    현대건설기계는 어제 장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 종가 대비 +9.86% 상승한 37850원에 거래를 마쳤는데, 시간외 상한가 잔량을 모두 소화하지는 못했습니다.

     

    현대건설기계 주가

     

    위의 차트는 현대건설기계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저점을 조금씩 높여가면서 파동을 그리며 주가가 우상향하고 있고, 최근 현대중공업의 두산인프라코어 인수 소식에 주가가 다시 반등추세를 타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차트만 놓고 본다면 11월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32,0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이는데, 만일 오늘 주가가 급등해 이 추세선과 괴리가 생긴다면 수요일 양봉을 기준으로 다시 단기 추세선을 강하게 그려 이 추세선으로 대응점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현대건설기계 주식

     

    일봉차트상 뿐만 아니라 주봉차트상으로도 위로 매물 부담은 없는 가운데, 120주 이동평균선을 돌파 후 지지한다면 현대건설기계 주가는 한 단계 레벨업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는 30,000원 중반대가 강한 지지라인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물론 돌파 후 지지하는지 여러차례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26,800 부근에 위치해 있고, 아래 매물대 하단은 20,900원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매물대 하단은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크기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주봉차트상 추세선이 위치한 26,8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되, 최근 만들어진 추세선 이탈시 30,000 부근 아래에서 한 차례 추가진입을 고려한다면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있더라도 대응 가능한 손절라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대건설기계 산업차량

    <현대건설기계 산업차량, 출처 : 현대건설기계 홈페이지>

     

    물론, 본인이 설정한 손절라인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홀딩하는 것이 좋고, 현대건설기계 같은 경우 두산인프라코어 인수로 인한 시너지와 합병 기대감이 있으며 차트상으로도 상승추세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현재는 홀딩해도 괜찮은 위치라고 보여집니다.

     

    현대건설기계가 시간외 거래에서 강한 움직임을 보이기는 했지만 장막판 상한가 매도 물량을 모두 잡아 먹지 못하고 끝난 것은 조금 꺼림칙하기 때문에, 앞으로 주봉차트상 120주 이동평균선을 돌파 후 지지해주는지 체크해보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