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두산중공업 유상증자 일정 정리

by 주소남 2020. 9. 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두산중공업(034020)이 오늘 장마감 후 채무 상환자금을 위한 약 1조 3,000억원 가량의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유상증자를 단행했습니다.

     

    과연 두산 중공업의 1조 3,000억원 가량의 유상증자가 왜 주가에 악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산중공업

    <출처 : 두산중공업 홈페이지>

     

    두산중공업은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 건설중장비 및 엔진, 토목과 건축공사 등의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최근 지분 36.27%를 보유하고 있는 두산인프라코어 매각을 준비중입니다.



    두산중공업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노력중인데, 당초 계획대로 유상증자와 지분출자 등을 통한 두산중공업 자본확충 반안에 따라 이번 유상증자를 결정했습니다.

     

    두산중공업 유상증자

     

    두산그룹은 올해 초 두산중공업 경영위기를 해결하기 위하여 채권단에서 3조 6,000억원 가량을 지원 받고, 그 대신 3조원 규모 자구안을 마련했는데, 이 중 1조 3,000억원 가량을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유상증자로 마련하고, 이후 두산타워 매각과 두산인프라코어 매각 등으로 경영위기 해결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두산중공업의 이번 1조 3,000억원 가량의 유상증자 일정은 10월 15일 신주배정 기준일까지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주주들에게 1주당 0.3839824250주를 청약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지게 되고, 11월 30일 신주 발행가가 확정됩니다.

     

    채권단

     

    현재는 신주 발행가가 10,700원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는 11월 30일 확정되고, 이어 청약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는 주주들은 12월 3일부터 4일까지 청약에 참여할 수 있고, 12월 11일 납입일에 납입을 완료하면 청약이 완료됩니다.



    아마 실권주가 발생한다면 구주주 청약 종료 후 납입일 전에 실권주에 대한 공모가 진행될 수 있고, 실권주 없이 진행된다면 2020년 12월 24일에 이번 유상증자로 인한 공모 주식이 새롭게 신규상장하게 됩니다.

     

    두산중공업 시간외단일가

     

    두산중공업은 어제 장마감 후 1조 3,000억원 가량의 유상증자 공시 이후 시간외 거래에서 하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두산중공업 주가

     

    최근 두산중공업은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미국 뉴스케일의 소형모듈원전(이하 SMR, Small Modular Reactor) 모델이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이하 NRC)의 설계인증 심사를 최종 완료했다고 밝히면서 주가가 강하게 치솟았는데, 유상증자 결정으로 인해 이번 상승추세가 꺾일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이미 시간외 거래에서 주가가 내려왔다시피 유상증자 예정발행가액이 1만원 초반대이기 때문에 현재가 대비 강한 하락이 한 차례 나올 우려는 있습니다.

     

    두산중공업 발전플랜트

     

    <두산중공업 발전플랜트, 출처 : 두산중공업 홈페이지>

     

    일봉차트상 11,000 부근부터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보이는데, 사실 이를 지지해줄지도 현재로서는 미지수입니다.

     

    다음주 월요일 나오는 투매 물량의 강도에 따라 매물대 지지여부를 체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통상 신주 예정발행가액 보다 주가가 일시적으로 더 빠지는 경향도 있기 때문에, 가능성이 크지는 않지만 리스크를 최대한으로 줄이고자 한다면 1만원을 이탈할 가능성도 현재로서는 생각해야 합니다.

     

    두산중공업 주식

     

    두산중공업 주식 주봉차트상 7월부터 매각과 관련된 이슈 등으로 인해 주가 변동폭이 커졌고, 비교적 강한 상승을 보이다가 대규모 유상증자라는 악재를 만났습니다.

     

    두산중공업이 단행한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유상증자는 유상증자 종류 중에서도 단기적으로 주가에 가장 악영향을 주는 유상증자 방식으로, 다가오는 월요일 일정 부분 하락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두산중공업 수처리플랜트

    <두산중공업 수처리 플랜트, 출처 : 두산중공업 홈페이지>

     

    주봉차트상으로도 14,800 부근 아래로는 지지라인이 약해 1차적으로 13,000 부근에 위치한 매물대 부근에서 반등 가능성과 이를 지지해주지 못한다면 1만원 초반대 부근에서의 지지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유상증자가 단기 악재는 맞지만 유상증자 성공과 두산중공업의 매각 이슈에 따라 큰 조정 이후에는 다른 방향으로 주가가 움직일 수 있어, 지속적으로 체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