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10일 오늘의 증시현황(건설주↑)

by 주소남 2020. 12. 10.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건설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12월 10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주가지수의 선물과 옵션, 개별 주식의 선물과 옵션 네 가지 파생 상품의 만기일인 네마녀의 날로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에 전체적으로 약한 조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현재 코스피지수는 하락, 코스닥지수는 상승하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은 장은 아니지만, 조정장 치고는 양호한 조정장이 이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건설

     

    시장에서는 건설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 증권사 리포트에 따르면 2020년 건설수주는 역대 최대 수준인 180조원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건설 대표주들을 비롯하여 중소형 건설주들까지 전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의 추가 경기부양책을 둘러싼 여야 협상이 난항에 빠진 가운데, 구글에 이어 페이스북까지 반독점 소송에 휘말리면서 미국 증시는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35%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1.94%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79%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는 영국과 유럽연합(EU) 간 미래 관계 협상과 미국 부양책 협상 등을 지켜보는 가운데 혼조세를 보이며 마감했습니다. 미국의 부양책 결과가 뒤늦게나마 반영된 국가들의 증시는 소폭 하락했지만, 전체적으로 상승 마감하는 곳이 많았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지수를 비롯하여 홍콩과 일본, 호주 증시가 하락하고 있고, 우리나라 코스닥지수와 중국, 베트남, 인도, 말레이시아 증시 등은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장 초반 하락 출발했고, 장중 5일 이동평균선을 재차 이탈하기도 했던 코스피지수는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20분 기준, 전일 대비 -0.30% 하락한 2747.1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88종목, 보합 83종목, 하락 436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은 상황이지만 지수 낙폭 대비해서는 양호한 조정세를 보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2020년 건설수주가 역대 최대 수준으로 전망된다는 소식에 건설주들이 강세를 보이면서 건설업종지수가 +5%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한국전력의 강세로 인해 전기가스 업종지수가 +4%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비금속광물과 종이목재, 운수창고, 운수장비, 의약품, 철강금속, 유통, 은행, 음식료 업종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전기전자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증권과 통신, 화학, 기계, 제조, 의료정밀, 보험, 금융 업종지수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그제 불안한 움직임을 보인 코스닥지수는 다행히 어제와 오늘 이틀 연속 반등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순매도세에도 불구하고 장 초반보다 상승하면서 지수차트상 양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40% 상승한 917.4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603종목, 보합 126종목, 하락 649종목 등 지수가 상승함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지 않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더러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건설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유통과 기타제조, 통신장비 업종지수가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는 반면 통신서비스와 컴퓨터서비스, 인터넷, 운송부품, 금융, 디지털, IT S/W & SVC 업종지수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건설주

     

    오늘 시장에서는 건설주 테마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건설 대표주인 대우건설이 현재 +15%대 상승세를 보임과 동시에 GS건설, 현대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대림산업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중소형 건설주에서는 남광토건을 비롯하여 일성건설, 태영건설, 한라, 계룡건설, 동원개발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건설주 테마 외에도 제지 관련주 일부와 통신장비 관련주 일부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지수는 낙폭을 줄이고 있고, 코스닥지수는 조금씩 더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하락 종목 숫자를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옵션만기일인 '네 마녀의 날'에도 불구하고 부디 오후장에는 종목들이 치고 오르고, 지수까지 모두 상승하기를 바라면서 12월 10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