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MP그룹(065150) 주가 간단 차트분석[거래정지 이유]

by 주소남 2018. 1. 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현재 거래정지 중인 MP그룹(065150) 입니다.

    MP그룹

    은 현재 거래정지 상태로 한동안 주식시장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에서 굉장히 이슈가 큰 기업이었습니다.



    앞선 포스팅 중 2017/10/20 - [신나는 주식공부/주식 Tip] - 좋은 주식 종목 선택하는 방법에서 미스터피자를 언급한 적이 있을 정도로 지난해 오너리스크로 인해 회장이 대국민사과까지 하는 등의 큰 이슈가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차트 분석은 이미 지난해 7월부터 거래 정지가 되어 무의미하기 때문에 주봉차트만 첨부하며, 차트 분석보다는 거래정지와 관련하여 기업 설명으로 대체하겠습니다.

     

    MP그룹은 1990년 '미스터피자' 이대점 1호점을 시작으로 25년 동안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2016년 12월말 370개의 매장수를 가진 국내 대표 피자 브랜드를 가진 기업이었습니다.

     

    해외에 중국을 시작으로 2016년 기준 136개의 매장을 운영했으며 동남아 및 미국 시장에도 진출하여 미국 4개, 필리핀 2개, 태국에 1개 매장을 운영중입니다.

     

     

    MP그룹은 지난해 굉장히 시끄러운 기업이었습니다. 기업 회장의 갑질 논란도 있었고, 가맹점 죽이기를 일삼는 기업의 횡포에 '갑의 횡포' 라는 기업 이미지를 가지게된 한 해였습니다.

     

    더군다나 지난해 7월 미스터피자 회장을 조사하던 중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배임과 공정거래법 위반 등의 혐의로 정우현 전 MP그룹 회장을 구속 기소했다는 이유로 주권 거래 정지가 되었습니다.



    거래소는 코스닥 상장사 임원의 호이령, 배임 금액이 10억원 이상이거나 자기자본 3% 이상이면 해당 기업의 주권 매매를 정지한 뒤 상장 적격성 심사 대상 여부를 판단하는데, 정우현 회장의 횡령 및 배임 혐의 금액은 총 98억 7500만원으로 MP그룹 자기자본의 31.63%에 해당하기 때문에 거래정지가 되었습니다.

     

    MP그룹 정우현 회장은 최근 검찰 1심에서 징역 9년을 구형받았으며 검찰은 사익 추구를 위하여 인격을 짓밟고 반성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고 판단해 중형을 구형했습니다.

     

    이후 8월 16일 엠피그룹의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이 결정되었다는 공시가 나왔고 MP그룹에 대하여 코스닥시장 상장규정 제38조 제2항 제5호의 종합적 요건에 의한 상장폐지 가능성 등을 검토한 결과, 동사를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으로 결정하였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후 그룹은 개선계획서를 제출했고, 거래소에서 이를 받아 들여 기업심사위원회 심의 결과 반영하여 개선기간을 1년 부여하기로 결정했고, 개선기간 종료일인 올해 10월 11일로부터 7일 이내에 개선계획 이행내역서와 개선계획 이행 결과에 대한 전문가의 확인서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거래소는 제출일로부터 15일 이내에 기업심사위원회를 개최하여 상장폐지 여부를 심의하고 심의일로부터 3일 이내에 상장폐지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즉 현재는 개선부여 기간으로 MP그룹이 거래재개가 되려면 최소한 올해 10월이나 11월은 되어야 하며, 개선기간 종료일 전 서류 제출 후 거래소의 결정을 기다려야합니다.



    현재 MP그룹은 재무구조 개선 계획의 일환으로 (주)엠피한강 지분을 경영권을 잃지 않는 한에서, 금융회사들에게 MP한강 지분 31.19%를 질권 설정하거나 담보로 제공하여 자금을 조달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병민 대표이사에서 이상은 대표이사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서울 서초구에 있는 당사 본사 사옥을 매각하여 재무구조 개선을 꾀하고 있고, 최근 공시 번복으로 인해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위의 차트는 MP그룹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7월부터 거래정지가 되었고, 현재 상황에서 차트 분석은 무의미하기 때문에 향후 분석은 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거래정지 전부터 이미 역배열 하락 흐름이 길게 이어져왔고, 외식업이 계속해서 침체되었던 것과 실적 악화로 인해 계속해서 주가가 하락하고 있던 것이 보입니다.



    MP그룹은 올해 10월 이전에는 거래가 재개되지 않습니다. 현재 기존 주주들과 사측은 주주총회를 열고 개선방안을 논의 후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돈되는 것은 다 팔고 있습니다. 거래가 재개된다고 하더라도 그동안 돈줄이었던 MP한강의 지분도 줄고 여러가지 악재로 인해 주가가 강하게 하락할 가능성이 훨씬 큽니다.

     

    이상

    MP그룹의 거래정지

    이유에 관한 글이었고, 추후 다른 특이 사항이 있다면 관련 내용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차트 분석은 아마도 거래가 재개된 이후 하루 이틀 추이를 보고 포스팅 할 예정이며, 현재 MP그룹 주주로 계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부디 개선기간 종료 후 정상적으로 거래가 재개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