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최근 공매도에 반발하는 개인투자자들을 위주로 주식 대여 해지 운동이 본격화될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공매도에 관한 내용은 지속적으로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표현과 함께 현재 국내 공매도 제도는 반드시 개선되어야 할 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금지시켜 놓은 공매도가 재개된다면 개인투자자들의 피해는 불 보듯 뻔해지기 때문에,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들이 공매도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주식 대여 해지에 대한 문의가 많습니다.
대부분 주식 대여 해지 방법은 각 증권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는데, 제가 사용하는 미래에셋대우의 주식 대여 해지 방법에 대해 짧게 설명드릴까 합니다.
우선 주식 대여, 주식 대차가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 주식대여 서비스란?
주식을 자유롭게 매매하면서 투자손익과 주식대여를 통한 수수료 수익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서비스로, 주식대여 서비스를 신청한다면 기관(차입자)으로부터 대여수수료를 받아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단, 주식대여 서비스를 통해 얻는 이득은 많지 않으며, 오히려 주식대여 서비스를 신청할 경우 차입자인 기관투자자에게 공매도의 빌미를 제공하기 때문에, 공매도에 반발하는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주식대여 서비스를 해지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주식대여 서비스는 주식대여를 통한 연 0.01% ~ 4% 내외의 수수료 수익이 가능하고, 안전하며, 편리하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식과 해외주식에 대해 대여가 가능하고, 대여수수료는 (대여 수량 x 전영업일 종가 x 대여 수수료율 x 1/365) 산식으로 종목별 일할 계산하여 월 단위로 합산하여 익월 20일(20일이 공휴일인 경우 전영업일)에 전월분 수수료를 원화로 지급한다고 합니다.
주식 대여 수수료로 인한 수익이 크지는 않습니다. 더군다나 주식 대여 수수료로 취한 이득에는 기타소득세 22%가 부과되고, 주식 대여의 배당금에 대해서는 배당소득세 15.4%(주민세 포함)가 부과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주식 대여 해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주식 대여 해지 방법
미래에셋대우 기준,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의 뱅킹/대출/청약 메뉴에서 대여 → 주식대여 약정 해지 메뉴가 있습니다. 선택하면 로그인 창이 나오고, 공인인증서(공동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이 곳에서 주식대여약정 해지 메뉴로 진입해 본인의 계좌 확인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등록 상태가 나올 겁니다. 저는 이미 주식대여 약정을 해지해 놓아 '미약정'으로 뜨지만, '약정'으로 되어 있을 경우 아래 '해지' 버튼을 누르면 주식 대여가 정상적으로 해지됩니다.
반대로 주식대여 약정을 신청하고자 한다면 위의 주식대여약정 신청/변경 메뉴를 통해 주식대여 약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내 계좌가 주식대여 약정 계좌로 설정되어 있다면 나도 모르게 기관투자자에게 공매도의 빌미를 제공하기 때문에, 원치 않으신다면 주식 대여 해지 신청을 통해 설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소남 오픈채팅방 입장코드 안내
주소남 유튜브 강의자료
주소남 어플리케이션(이 글을 어플로 보기)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