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씨이랩 공모주 상장, 엔비디아 협력업체!

by 주소남 2021. 2. 23.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월 24일 수요일, AI영상분석기업 씨이랩(189330)이 기술특례 상장 제도를 통해 코넥스 시장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 상장합니다.

     

    이전상장하는 씨이랩은 어떠한 사업을 하는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 청약 경쟁률 등을 통해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을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씨이랩 공모주
    <출처 : 씨이랩 홈페이지>

    씨이랩은 KT에서 IT 기획 및 데이터솔루션 연구원으로 근무했던 이우영 대표가 2010년 설립한 업체로 데이터 관리 솔루션 개발용역 및 자체 서비스 플랫폼으로 사업 기반을 다지며 2013년 코넥스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씨이랩 홈페이지
    <출처 : 씨이랩 홈페이지>

    프로젝트사업(AI솔루션, 빅데이터 분석, 데이터 관리 교육프로그램), 브랜드 사업(자체 개발 데이터솔루션 xDAMS/xDAMS Vision), 서비스 사업(데이터거래소-데이터 팜 등)으로 크게 사업이 분류되어 있고, 최근 AI 시장 확대로 외형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씨이랩 상장폐지

    씨이랩 주식은 현재 코넥스 시장에서 거래중인데, 2월 23일 마감까지 코넥스 시장에서 거래되다가 상장 폐지되고, 24일 수요일, 코스닥 시장에 이전 상장되어 거래되는 방식으로 기존의 HTS에서 보던 차트는 이어집니다.

    씨이랩 공모가

    씨이랩은 이번 공모로 총 65만주를 신주모집으로 공모하며 공모가는 35,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씨이랩 공모가 산정 과정이었던 수요예측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씨이랩 수요예측

    씨이랩은 지난 15일부터 16일까지 1,412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1,371.37대 1의 비교적 높은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1,412곳의 기관투자자 중 무려 1,326곳이 씨이랩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23,000 ~ 31,000원) 상단 초과를 적어냈고, 25곳이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내면서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씨이랩 청약

    이어 벌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는 195.51대 1의 비교적 저조한 공모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보통 코넥스에서 거래되는 종목은 공모청약공모 청약 경쟁률이 낮게 나오는 추세이기 때문에 공모 청약 경쟁률이 저조한 것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좋습니다.

     

    단, 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 이전상장하는 종목의 경우, 최근 트렌드 상 이전 상장 첫날 주가 흐름이 좋지 못하기 때문에, 상장 첫날 섣부른 진입은 조금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씨이랩 의무보유

    씨이랩은 공모주 65만주 가운데 기관투자자에게 80%인 52만 주, 일반투자자에게 20%인 13만 주를 최초 배정했고, 이대로 최종 배정 및 납입까지 완료되어 상장일을 앞두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52만주 중 59.72%인 310,562주가 상장 후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기간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상장일 관련 물량이 나오는지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씨이랩 실적

    씨이랩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약 25억 원의 매출에 6.6억 원의 영업손실, 약 8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적자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할 수 있는 이유는 기술특례 상장제도를 신청했기 때문입니다.(일부 재무 요건 완화)

    씨이랩 주요 제품별 매출

    씨이랩의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영상 데이터 자동가공 및 인공지능 모델링 솔루션인 'X-Labeller' 매출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이어 NVIDIA GPU와 씨이랩의 솔루션 Uyuni 설치 후 완제품 형태로 판매되는 제품 매출 비중도 약 12.9%에 달합니다.(전체 매출액 중 3분기 매출 비중인 것으로 추정)

    씨이랩 매출

    씨이랩은 현재 주식회사 아이튼(비상장) 지분을 24.39% 가량 보유하고 있습니다.(투자 및 사업영역 확대 목적)

    씨이랩 최대주주

    최대주주는 이우영 대표이사를 포함해 6명으로 53.24%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고, 이은순 씨가 3.9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공모를 통해 조달된 자금을 연구개발자금과 운영자금 및 시설투자를 위해 사용할 예정으로, 세부적으로 신규 사업으로 준비 중인 AI 영상분석 서비스(x-AIVA)의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과 이에 따른 GPU 설비 투자를 진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씨이랩은 그래픽카드로 유명한 엔비디아(NVIDIA)의 국내 유일 소프트웨어 파트너사입니다. 어플라이언스 제품을 판매하는데, NVIDIA의 GPU를 매입하여 씨이랩이 자체 개발한 딥러닝 분석 환경 통합관리 솔루션을 설치한 후 판매하기 때문에 향후 엔비디아 관련주로 주목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씨이랩 주가

    2월 21일 기준 씨이랩 주가는 53,700원에 거래되고 있고, 아직 월요일과 화요일 거래일이 남아있기 때문에 종가가 어디서 형성되는지 더 체크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이 글은 2월 21일 기준으로 예약 작성되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 넘어가는 종목은 상장 첫날 지지부진한 종목들이 많았는데, 일반적으로 공모가는 대부분 지켜주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씨이랩 AI
    <출처 : 씨이랩 홈페이지>

    또한 최근 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 이전상장한 피엔에이치테크의 경우 이전 상장 첫날 오히려 주가가 급등한 적도 있는 만큼 씨이랩 또한 공모가는 충분히 넘어설 수 있는 종목으로 평가됩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화요일까지 주가를 지켜봐야겠죠)

     

    씨이랩 공모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보이기를 바라겠습니다. 향후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어느 정도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씨이랩 주가 차트 기술적 분석과 함께 다시 한번 씨이랩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소남 유튜브 강의자료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 2021 Google LLC CEO: 선다 피차이 주소: 1600 Amphitheatre Parkway, Mountain View, CA 94043, USA. 전화: 080-822-1450(무료)

    www.youtube.com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관련주,테마주 가이드북

    이 게시글을 앱(어플)으로 확인하기 각 업종이나 테마와 관련된 주식들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1.1Ver, 20200914 수정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

    kakao777.tistory.com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2.0Ver) ※ 2020년 1월 10일 수정 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나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로 추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