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한국팩키지(037230) 이재명 관련주라고? No No 급식 수혜주

by 주소남 2018. 1. 11.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이재명 관련주로 오히려 더 잘 알려진 기업 바로 한국팩키지(037230) 입니다.

     

    한국팩키지는 식품용 포장용기 제조 및 판매 업체로, 1993년 한국제지로부터 분사하여 설립된 이후 우유나 쥬스 액체포장용기인 카톤팩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Elopak 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신기술 도입 및 고부가가치 혁신제품 생산으로 제품 차별화 및 다양화를 시도중이고 일본을 비롯한 APA(아시아, 태평양 및 호주) 지역 14개 국가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후 친환경 자동포장시스템인 Parcel 포장설비를 국내 최초로 도입하는 등 수출 비중을 높이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한국팩키지

    는 약 1년 전쯤

    이재명 관련주

    로 정치 테마주에 속하기도 했던 종목으로 유명합니다.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로 나와서 젊은 층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던 현 이재명 성남시장이 무상급식을 자주 언급했기 때문에, 무상급식 수혜주로 한국팩키지가 자연스럽게 이재명 관련주로 편입되며 강한 테마를 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무상급식은 이재명 성남시장만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여당 쪽의 박원순 서울시장도 무상급식 이야기를 종종 꺼내고 있고, 지난해 7월에는 지방선거를 의식해 무상급식에 대해 늘 부정적인 입장을 취해오던 자유한국당이 무상급식 확대를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정치테마주는 제가 일전에 언급했듯이 가져다 붙이면 전부 정치테마주가 되고, 실체가 없으며, 단순 기대감으로 인한 심리싸움이라고 이야기 한적이 있기 때문에 한국팩키지가 정확히 이재명 관련주라고 단정짓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무상급식 사업이나 관련 사업이 국가적으로 시행되어 탄력을 받는다면 우유팩과 같은 카톤팩의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에 한국팩키지에는 호재로 작용할 수 있으나 특정 정치인에 빗대어 관련주로 엮어 생각하는 것은 조금 위험한 발상입니다.

     


     

     

    위의 차트는 급식 수혜주 한국팩키지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9월 말 단기 저점을 확인한 이후 파동을 그리면서 점차 우상향하고 있고, 올해 초에는 윗꼬리가 달리기는 했지만 비교적 강한 거래량을 동반하며 장중 20% 넘는 급등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최근 추가 상승이 240일 이평선에 막히는 듯한 모습을 보이며 조금 정체되어 5일선의 흐름도 상승 흐름이 꺾인 모습이지만 지난 12월 연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2300 부근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빠른 시일 내에 재차 강한 상승 흐름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세선이 현재 2280 부근에 위치해 있으나,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올라가기 때문에 다음주 초 쯤에는 2300 부근까지 추세선이 올라올 것으로 보여 손절라인을 2300 부근으로 언급했습니다. 물론 횡보가 더 길어질 경우 추세선은 이보다 더 높아질 가능성이 있으며, 자신이 보는 차트에 추세선을 표시해 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일봉차트상 스팩트럼을 조금 더 넓게 보자면 스윙 관점으로 대응하여 차라리 이번에 만들어진 추세선을 이탈할 때를 진입 시점으로 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그렇게 대응할 때도 분할로 접근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현재 2280 부근에 있는 추세선을 이탈할 때를 1차 진입 시점으로 본다면 2차 진입 시점은 120일선 부근을 이탈할 때로 잡으며, 이후 손절라인은 지난 9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으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 9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은 현재 2045 부근에 위치해 있으며, 이를 이탈한다면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 장중에라도 강한 하락이 나올 수 있는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  추세선 부근은 단기적으로 대응시 유의해야 합니다.

     

    하락시 대응을 적어 놓기는 했지만 지난 연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만 이탈하지 않는 다면 충분히 단기적으로도 빠르게 반등할 여력이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되도록 이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고 반등이 나오길 기대합니다.

     


     

     

     

    위의 차트는 급식 수혜주 한국팩키지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개인적으로 주봉차트상 차트 흐름이 괜찮다고 보았기 때문에 이번주 관심 종목으로 체크해 놓았으며(2018/01/08 - [신나는 주식공부/주간 관심종목] - 주소남의 1월 2주차 관심종목(바른손 外 20종목)), 이번주 잠시 흔들리기는 했지만 주봉차트상으로도 아랫꼬리를 달고 재차 올라오는 모습을 보입니다.

     

    비교적 현재가 아래로 중장기 매물 지지선이 두텁다는 생각을 했고, 이 매물 지지선은 실제 지지난주까지는 저항으로 여겨졌지만, 지난주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이 매물 저항을 뚫고 나왔던 것이 좋아보였습니다.

     

    주봉차트상 60주선 부근에서 일시적으로 저항이 걸려 윗꼬리를 남기긴 했지만 주봉차트상 상승추세 흐름이 계속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중장기적인 관점에서도 충분히 접근해 볼만은 하다고 생각하지만 중장기적으로 볼 경우 일봉차트상 두번 째 언급했던 방식이나 혹은 주봉차트까지 보고 더 응용한 대응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봅니다.

     

    주봉차트를 보았을 때 손절라인은 1880 부근까지 낮추어 놓고 대응해도 좋겠습니다. 이 추세선은 2016년 초와 지난해 10월 하락시 지지선을 이어놓은 추세선으로 이탈한다면 아래로 지지라인도 약해지고 이 추세선이 오히려 추후에는 저항으로 작용하며 중장기적으로 주가 회복에 꽤나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이 부근은 반드시 지켜주어야 합니다.

     

    물론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이 높다면 1880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을 손절라인을 잡고 대응하기에는 리스크가 커질 수 있습니다. 아래로 어느 정도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이 버텨주고 있다고 하기는 하지만 지지라인이 있다고 주가가 하락하지 않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올해 6월에는 지방선거가 다시 다가옵니다. 선거 때만 되면 돌아오는 것이 바로 무상급식과 관련된 수혜주 테마입니다. 한국팩키지는 지난해 이재명 성남시장이 무상급식을 공약으로 내세우며 관심받기도 했지만 박원순 시장의 무상급식 발언으로도 움직인 적이 있고, 정책과 연관성이 깊기 때문에 지방선거가 다가오는 시점에서는 한번쯤 공략해볼 만한 전망 있는 종목입니다.

     

    다만 이런 요행(?)을 바랄 때는 반드시 기업의 실적과 재무도 함께 체크해서 진입해야 가치투자와 동시에 테마를 잡을 수 있습니다. 실적 리스크가 존재하는 기업이라면 이러한 테마를 기대하기도 전에 심리 싸움에서 밀릴 수 있기 때문에 실적과 재무는 어느 정도 받쳐 주어야 합니다.

     

    한국팩키지의 지난해 3분기까지 실적을 보니 아쉽게도 수출 저하로 인해 영업이익이 2016년에 비해 떨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지난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약 19억인데 반해 2016년 3분기까지는 약 30억에 달했기 때문에 약 30% 넘게 하락한 모습을 보입니다.

     

    따라서 지난해 실적 전망은 2016년에 비해 조금 떨어질 가능성이 있고 실적 성장성 면에서는 점수를 주기 어려운 기업입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고, 부채비율도 낮기 때문에 재무 리스크는 크지 않다고 볼 수 있어, 손절라인 대응만 잘 한다면 중장기적으로는 크게 문제 될 것은 없다고 봅니다.

     

    이재명 관련주라고 주목받은 기업이지만 정책과 관련되어 있는 종목이라는 점에서 특정 정치인과 연관짓기 보다는 정책 수혜주 정도로 체크해 놓는 것이 좋으며, 현재 주봉차트상 상승추세 흐름을 보이고 이번주도 아랫꼬리를 달고 올라오기 때문에 내일은 주봉차트상 음봉이 양봉으로 바뀌며 단기 반등 빠르게 나오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