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당뇨약 관련주 영진약품(003520) 상승하는 이유

by 주소남 2018. 1. 1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시간에는 당뇨약 관련주로 알려진 영진약품(003520)에 대해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영진약품은 KT&G의 자회사로 전문의약품 제조 및 판매 기업입니다. 주요 제품으로 영양제인 데노간, 푸라콩과 고혈압 및 뇌기능개선인 코디핀, 프라스탄 등이 있고, CMO 사업 외에 CDMO 사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017년 상반기 매출액 대비 간접수출을 포함한 수출비중은 약 40% 수준으로 2017년 1월 KT&G생명과학과 소규모 흡수 합병을 통하여 당뇨 관련 사업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영진약품은 프랑스 제약사 세르비에의 당뇨병 치료제인 '디아미크롱 서방정'(성분명 글리클라지드) 국내 판매를 하고 있으며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ADVANCE 연구에서 디아미크롱 기반요법은 당화혈색소(HbA1c)를 6.5%까지 조절하고 이를 장기간 유지함은 물론, 중증 당뇨병 합병증의 상대적인 위험을 10% 정도 감소시키는 것으로 입증된 약물입니다.

     

    KT&G생명과학은 지난 2011년 KT&G가 바이오벤처 머젠스를 인수하며 세운 신약 개발 회사인데 당뇨치료제와 희귀질환치료제, 천연물신약 등 전임상단계의 파이프라인을 갖추고 있는데, 이러한 기업을 영진약품이 합병시키면서 KT&G는 제약부문 사업을 영진약품으로 일원화하게 됩니다.

     

    최근 영진약품의 주가가 심상치 않습니다. 차트 흐름도 좋아 개인적으로 이번주 관심 종목으로 편입시켜 놓은 종목이며, 차트를 보고 왜 편입시켜 놓았는지 조금 더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당뇨약

    관련주

    영진약품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연말 저점을 확인하고 최근 약 보름간 30% 가까운 상승을 보였으며, 오늘 윗꼬리가 달린 음봉이 나와 우선 내일 오전장까지는 지켜보고 단기 진입하더라도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음봉이 아니었다면 어쩌면 큰 상승이 나올 수도 있는 자리였지만 종가기준으로 밀리면서 음봉이 나왔고, 비교적 윗꼬리가 길게 달려 차트가 이쁘지는 않습니다.

     

    일봉차트상 추세선이 아주 강한 추세선은 오늘 기준으로 10200 부근에 위치해 있고 내일은 아마 더 올라갈겁니다. 이 추세선을 기준으로 차라리 이탈한다면 진입 시점으로 보고 손절라인을 2차 추세선인 9300 부근으로 잡고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은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하되, 손절라인을 1차 추세선으로 보는 방법도 있으며, 더 안전하게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손절라인을 8480 부근까지 내려 놓고 보되 이렇게까지 낮게 잡고 보시는 분들은 주봉차트까지 체크해가면서 스윙 관점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변동폭이 조금 커졌기 때문에 생각해 볼 수 있는 대응법이며, 1월 중순부터 시작된 강한 추세 상승 흐름을 지켜주어야 최근 이러한 좋은 상승 흐름이 이어질 수 있으며, 만일 이를 이탈한다면 단기간 조금 지지부진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아주 짧게 보시는 분들은 1차 추세선 부근을 유의해야합니다.

     

    다행히 1차 추세선 아래로 어느 정도 단기 매물대 지지선도 존재하고, 2차 추세선 부근까지는 어느 정도 여유가 있어 반등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 곳은 많습니다.

     


     

     

     

    제가 당뇨약 관련주 영진약품을 이번주 관심 종목으로 체크해 놓고 보고 있는 이유가 바로 주봉차트를 보고서 였습니다. 지난주 비교적 강하게 올라와 단기 조정에 대한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섣부르게 비중만 싣지 않는다면 아래로 지지라인도 어느 정도 강해보이고, 조금 길게 본다면 추세선인 8600 부근이나 더 길게 본다면 그 이하까지도 진입할 것을 계획해두고 매매해본다면 꽤나 재미있는 종목이 될 것 같습니다.

     

    지난해 9월 1년 넘게 이어져오던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반등하려고 할 때 이 추세선이 저항으로 작용하는 모습이 있었고 지난주도 이 추세선의 저항을 약간 받은 것 같습니다.

     

    고로, 이번주 상승시 이 추세선 부근에서 저항이 걸릴 가능성이 많았으며, 우선 단기적으로 오늘 이 저항의 영향을 받아 윗꼬리를 달고 내려오게 되었습니다. 단기적으로 진입한 것은 추세 저항을 받고 내려오는 것을 확인하고 6% 정도 수익을 보고 보초병 진입했던 것을 정리했지만 추후 분명 다시 노려볼 만한 종목입니다.



     

    일봉차트상 윗꼬리를 달고 내려왔기 때문에 1차 추세선 부근을 이탈하는지 유무가 중요할텐데, 저는 개인적으로 이미 수익을 보고 던졌기 때문에 무리하게 재진입하지는 않을겁니다. 다만 1차 추세선이 무너진다면 다시 보초병을 진입해 볼 생각입니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주가가 무너져내려도 크게 본다면 아래로 지지라인이 어느 정도 강하게 자리잡고 있고 이평선들이 수렴하는 모습을 보아 현재가 부근에서 이전 추세선을 돌파해버리는 상황이 생긴다면 굉장히 강한 시세가 나올 수도 있는 위치라고 보기 때문에 당장 내일은 주가가 조금 흘러내릴지도 모르겠찌만 큰 흐름에서는 이러한 조정도 좋다고 봅니다.

     

    주봉차트상 절대 이탈해서는 안될 가격대는 주봉차트상 매물대 라인인 7500 부근입니다. 현재가 대비 약 30% 조금 안되는 부근인데,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주봉차트상 120주선 아래에서 추가 진입 여부도 생각해보시고 75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대응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단기 관점이 아닌 중장기 관점의 손절라인입니다.

     

    지난해에 비해 실적은 조금 좋지 못할 것으로 보이지만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고, 부채비율도 적당하며 당뇨 관련주로 테마성도 보유하고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눈여겨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