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해성티피씨 상장, 공모가 넘길까

by 주소남 2021. 4. 1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감속기, 증속기, 변속기 제작 기술 기업인 해성티피씨(059270) 공모주가 4월 21일 코스닥 시장에 기술특례 제도를 통해 신규 상장합니다.

     

    신규 상장하는 해성티피씨는 어떠한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주 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넘길 수 있을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해성티피씨 홈페이지>

    해성티피씨는 각종 감속기를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업체로, 주력으로 생산하는 감속기는 승강기용(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권상기(TRACTION MACHINE)이며, 로봇용 초정밀 감속기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양산하는 회사입니다.

     

    주력 부문은 엘리베이터 감속기이고, 로봇용 감속기 개발을 통한 신규 사업 확대를 꾀하고 있습니다.

    해성 티피씨는 이번 공모주 상장으로 총 100만 주를 신주모집으로 공모했고, 공모가는 13,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해성티피씨 공모가 산정 과정이었던 수요예측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성티피씨는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1,570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1,508.95대 1의 높은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1,570곳 중 무려 1,525곳이 해성티피씨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9,500 ~ 11,500원) 상단 초과로 공모가를 적어냈고, 23곳이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냈을 정도로 수요예측은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결국 해성티피씨 공모가는 공모가 밴드 상단을 초과한 13,000원으로 최종 확정되었고,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한국투자증권을 청약 주간사로 하여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 청약을 진행했습니다.

     

    공모주 100만 주 중 75%인 75만 주는 기관투자자에게, 25만 주는 개인투자자에게 최초 배정되었고, 25만 주에 대해 시행된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 청약에서 2,053.27대 1이라는 기록적 공모청약 경쟁률을 보이면서 역시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해성티피씨는 지난해 약 167억 원의 매출을 올렸지만 약 3.47억 원의 영업손실과 8.61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적자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상장할 수 있었던 것은 기술특례 상장 제도를 통해 재무 상장 요건을 완화했기 때문입니다.

    해성티피씨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승강기를 상하 또는 수평으로 이동시 동력을 전달하는 감속기로 Gear에 의한 감속인 승강기용 권상기 매출 비중이 약 66.9%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엘리베이터의 Step을 구동시켜주는 구동기 매출 비중이 20.3%로 뒤를 잇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현재 로봇용 감속기를 개발해 매출을 점차 늘려가고 있고, 산업용 감속기 시장에도 진출해 모터의 회전력을 Gear를 활용하여 감속시키고 출력을 높여주는 동력 전달장치 또한 판매하고 있습니다.

    <해성티피씨 이건복 대표이사, 출처 : 해성티피씨 홈페이지>

    해성티피씨 이건복 대표이사는 상장 후 글로벌 로봇용 감속기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해 2026년 로봇용 감속기 부문에서 1,0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를 밝혔습니다.

     

    실제로 해성티피씨는 이번 공모자금을 로봇용 감속기 연구 개발과 시설투자 등에 사용할 예정이기 때문에, 앞으로 로봇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고, 주식시장에서도 로봇 관련주로 모멘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해성티피씨 로봇용 감속기, 출처 : 해성티피씨 홈페이지>

    해성티피씨는 이번 공모주 수요예측과 공모 청약에서 모두 흥행에 성공했고, 기대감도 남다릅니다. 때문에 상장일 공모가를 넘길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보입니다.

     

    다만 해성티피씨 공모주 청약에 도전해 성공하시는 분들이 많이 바라는 이른바 '따상'까지는 기대하기 어려울지도 모르겠습니다.

    <해성티피씨 풍력발전설비부품, 출처 : 해성티피씨 홈페이지>

    기술특례 상장 기업이고, 최근 과한 공모주 열풍으로 인해 수요예측과 공모 청약 경쟁률이 과도하게 오른 탓도 있기 때문에, 상장 첫날 무리한 진입보다는 신중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향후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해성티피씨 기술적분석 등과 함께 다시 한 번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해성티피씨 공모 청약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 이후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나오길 바랍니다.

    주소남 오픈채팅방 입장코드 안내
    주소남 유튜브 강의자료
    주소남 어플리케이션(이 글을 어플로 보기)
     

    주소남 - Google Play 앱

    매일매일 주식 장중 시황 체크는 물론, 각종 관련주 총정리와 주식에 대한 모든 지식이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문의하기나 방명록 등을 통하여 문의하면, 주식에 대한 궁금

    play.google.com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2021년 4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2021년 4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021년 4월에 신규상장이 예정되어 있는 주식은 오늘 상장한 엔시스를 포함하여 총 4종목입니다.(향후 IPO 일정에 따라 변경 가능) 일전에 포스

    kakao777.tistory.com

    2021년 4월 공모주 청약일정 총정리

     

    2021년 4월 공모주 청약일정 총정리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021년 4월 공모주 청약일정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3월에는 싸이버원을 비롯하여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네오이뮨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