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by 주소남 2021. 4. 3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국민 건강보험 지역가입자와 피부양자, 직장가입자, 의료급여 수급권자 등은 2년에 한 번씩 일반 건강검진을 받습니다.

    국가에서 하는 건강검진이기 때문에 기본 검사 항목에 대해서는 본인 부담이 없고, 만 20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관심가져볼만한데, 이번 시간에는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과 병원조회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집으로 위와 같이 국민건강보험에서 날아온 건강검진 안내 우편물을 받아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본인의 건강검진을 알려주는 우편물로 건강검진 실시 기간과 항목, 비용 등이 자세하게 적혀있습니다.

    해당 없는 것은 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지만, 본인비용 부담이 없는 일반검진 후 이상이 있어 추가로 검사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나이에 따라 지불하는 비용이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우편물을 수령하지 않았거나 본인이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조회하는 방법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에 접속할 수 있는 PC와 공인인증서가 준비물로 필요합니다.

     

    국민건강보험

    이벤트 1 / 8

    www.nhis.or.kr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상단 메뉴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하단에 자주 찾는 메뉴로 '검진대상조회' 메뉴가 있습니다. 이를 선택하면 공동인증서공동 인증서 등록이 나오는데, 공동 인증서를 등록 후 로그인해줍니다.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 후 메인 메뉴에서 '건강검진 대상 조회'를 선택하면 본인이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아닌지 나타납니다.

    위 화면처럼 일반검진과 구강검진, 확진검사 등에 '본인부담 없음'이라고 나와있거나 아래 암 검진에서(40대 이상) 대상이라고 나올 경우 건강검진 대상에 포함되었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2021 건강검진은 공통 검사항목으로 진찰과 상담, 신장, 체중,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시력, 청력, 혈압측정, AST(SGOT), ALT(SGPT), 감마 지피티, 공복혈당, 요단백, 혈청 크레아티닌, 혈색소, 신사구체여과율(e-GFR), 흉부방사선 촬영, 구강검진 등이 포함되며 비용은 무료입니다.

    건강검진 병원조회 방법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창에서 하단의 '검진기관찾기'를 선택하면 건강검진 병원조회가 가능합니다. 물론, 홈페이지 메인에서도 찾기 쉽게 메뉴로 있습니다.

    검진기관찾기 메뉴에서 시도 선택과 시군구 선택, 동까지 선택하면 원하는 지역의 건강검진 병원 조회가 가능합니다. 상당히 많은 수의 병원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집 근처에서 건강검진 병원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겁니다.

     

    건강검진 병원 예약이나 진료, 점심시간, 주차정보나 휴진 등은 방문 전 유선으로 미리 연락해보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2021 건강검진 시간 단축 TIP

    건강검진은 꼭 받아야 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을 할애해야하기 때문에 귀찮은 것도 사실입니다. 건강검진 시 시간이 어느 정도 할애되는 문진표나 평가도구 작성을 인터넷으로 신청해한다면 건강검진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나의 건강관리' 메뉴에서 검진 대상 조회를 했다면 아래 '문진표/평가도구 작성'으로 들어가 서비스 신청 메뉴를 선택합니다.

    등록번호(숫자 네 자리, 꼭 기억하세요)와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 후(휴대전화 번호로 등록번호가 날아옵니다) 신청을 하면 아래와 같이 어디서 한 번쯤 봤을 법한 문진표가 나타납니다.

    문진표에서 거짓 없이 본인의 상황을 체크 후 제출하면 건강검진 병원에 가서 문진표를 작성하는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그만큼 건강검진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유의사항

    건강검진 시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건강검진 금식시간은 검진 전 날 저녁 9시 이후 금식이고, 오후에 검사를 받는다면 최소 8시간 이상의 공복 상태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건강검진할 때 금식시간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최소 8시간 이상 공복 만 유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공복이 아닌 상태에서 검진 시 검사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건강검진 당일 아침 식사는 물론 물, 커피, 우유, 담배, 주스, 껌 등 일체의 음식을 삼가야 한다고 합니다. 이 부분 꼭 유의하셔서 2021 건강검진 대상자로 조회되신 분들은 건강검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