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S&T중공업(003570) 주가 간단 차트분석[방산주]

by 주소남 2018. 1. 17.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방산주 S&T중공업(003570) 입니다. S&T중공업은 동양기계공업과 합병 이후 상호를 통일로 변경했다가 2005년부터

    S&T중공업

    이라는 사명을 사용했으며 운수장비사업, 기계사업 등의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운수장비 사업은 방산용 변속기, 총화포 등 방위산업제품과 변속기, 차축 등 차량 부품 등이며 기계사업은 공작기계, 주물소재로 구분됩니다. 일전에 방위산업주 총정리 시간에 한 번 짧게 언급했던 종목이기도 합니다.

     



     

    위의 차트는

    방산주

    S&T중공업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상승과 하락파동을 반복하고 있지만 큰 흐름에서 본다면 하락추세에 가까우며, 최근에도 8000 부근의 단기 매물 저항을 소화하지 못하고 약한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본다면 이 조정이 20일선 부근인 7630 부근 위에서 이루어져야 빠르게 반등이 일어날 수 있으며, 만일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오히려 진입 및 추가 진입 시점으로 보되 손절라인을 7260 부근으로 내려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보다 더 단기적으로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보시는 분들은 20일선 부근 이탈 유무를 확인하고 비중을 조절하는 것이 좋으며, 반대로 상승시에는 추세 저항선으로 보이는 8180 부근을 돌파한다면 강한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부근까지는 어느 정도 단기 매물 저항도 존재하고 최근 수급도 조금 지지부진하기 때문에 우선 수급이 원활하게 회전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위의 차트는 방산주 S&T중공업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를 보아도 하락 흐름이 여실히 보이며 아직 확실한 저점은 잡히지 않은 상황입니다. 저점이 잡히지 않았다는 것은 계속된 중장기 하락 추세가 이어질 수 있다는 의미이며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손절라인을 짧게 잡고 대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주봉차트상 전저점인 7160 부근을 이탈한다면 혹은 이보다 조금 더 위에 있는 매물대 하단인 74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차트가 재차 무너지며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고 실망 매물이 나온다면 급락의 위험도 있는 만큼 차트 흐름이 그다지 좋지만은 않습니다.

     

    다만 반등시 위로 매물 부담이 크지 않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위로 9000 부근 선까지는 어느 정도 매물 부담이 크지 않기 때문에 전저점을 손절라인으로 본다면 목표 수익율 15%, 손절 -5% 정도로 설정해 놓고 단기 진입하는 것은 좋지만 중장기 적으로 본다면 차라리 전저점을 이탈하고 공포 구간에서 진입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반드시 재무제표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자세히 보지는 않았지만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다행히 2016년 3분기에 비해 흑자전환 되었지만 흑자가 약 11억 정도 수준이기 때문에 4분기 실적에 따라 지난해 적자가 계속될지 아니면 흑자 전환으로 돌아설지 결정될 전망 입니다.

     

    부채비율도 낮고 당기순이익도 흑자 수준이지만 지난해 대규모 적자에 비해서는 조금 부족한 수준입니다. 기업 재무제표가 나쁜 편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도 뚜렷하게 좋다고 말할 수도 없습니다.

     

    그동안 주가가 꾸준히 많이 하락했고, 단기 반등을 보고 진입하는 것은 괜찮지만 중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손절하기 싫다면, 전저점을 무너트리고 추가 진입을 노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방산주로 언급하기는 했지만 북한과 서서히 화해모드로 흘러가고 있고, 관련된 테마성 시세는 사실 현재 기대하기 조금 힘들기 때문에 뚜렷한 모멘텀도 조금 부족해 전망이 좋지는 않아 보이는 시기입니다. 차트 흐름도 중장기 우하향 추세가 지속되고 있고 모멘텀도 크지는 않기 때문에 우선은 전저점을 이탈하는지의 여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