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S&T홀딩스(036530) 주가 간단 차트분석[지주사]

by 주소남 2018. 1. 18.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지주사 S&T홀딩스(036530) 입니다.

    S&T홀딩스

    는 앞서 소개해 드렸던 S&T중공업과 S&T모티브를 자회사로 두고 있고 S&TC는 손자회사로 두고 있는 지주사입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통해 차량부품, 산업설비와 기타사업(공작기계, 방산품, 소재부품, SCMC 등의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는 지주사로 5%이상 주주의 지분율이 최대주주를 포함하여 80.11%에 달하기 때문에 유통 주식수는 현재 약 3148607주 정도로 추산됩니다.



     

    위의 차트는 지주사 S&T홀딩스의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S&T모티브의 자회사인 S&TC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차트 흐름들이 좋지 않은데, 지주사인 S&T홀딩스의 차트도 현재 하락추세로 좋지 못합니다.

     

    차트상 14000 부근 아래로는 지지라인이 약하며 그 아래 9월 8일의 저점인 13950 부근과 한틱밖에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이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재 단기 하락추세 흐름이 진행 중이고 이평선도 역배열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상황이 좋지는 않습니다. 우선 추세 하락이기 때문에 계속된 하락 추세 흐름이 나온다고 보고, 손절라인에 유의하되, 반등시에는 1차적으로 14600 부근에서 저항이 예상되고, 이후에는 15200 부근에서 강하게 저항을 받아 내려올 수 있으니 상승시에는 이 부분을 유심히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지주사

    S&T홀딩스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로 보았을 때도 이번주까지 3주 연속 음봉이 나오고 있고 이평선들의 흐름도 하락추세이기 때문에 조금 좋지 않습니다. 등락이 크지는 않은 종목이지만 52주 신저가와 2.87% 정도 밖에 차이나지 않기 때문에 52주 신저가를 갱신할 가능성도 조금씩 점쳐지고 있습니다.

     

     

    뚜렷한 상승 모멘텀이 없는 상황에서 일단 기술적으로는 52주 최저가였던 13900 부근을 이탈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일봉차트와 주봉차트가 모두 무너지고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지기 때문에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구간입니다.

     

    지지선을 이탈한다고 하여 무조건 주가가 하락하는 것은 아니지만 변동성이 강해지고 하락시에는 급락도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손실이 크지 않다면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비중을 줄였다가 이후 비중을 다시 늘리는 방향으로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추가 진입 여력이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이렇게 한 종목에 대해서도 본인의 투자 성향이나 추가 진입 유무에 따라 대응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위에 표시해 놓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매수의 중요성' 글을 꼭 필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등이 나온다면 우선 16800 부근까지 강한 매물대 저항이 존재해 현재보다는 확연한 수급이 들어와주어야 합니다. 현재 거래량으로 이 부근까지 상승하기 위해서는 최소 한달 이상이 걸릴 수 있고, 상승하는 도중에 투매 물량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우선 수급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중장기 전망을 보시는 분들은 실적 및 재무도 파악하셔야 하는데 깊이 보지는 않았지만 S&T홀딩스의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약 789억으로 2016년 3분기 까지 누적 영업이익인 약 687억에 비해 크게 늘어난 모습을 보이며 이미 3분기까지의 영업이익 만으로도 2016년 한해 동안의 영업이익을 넘어 섰기 때문에 실적 성장성은 좋아보입니다.

     

    부채비율도 괜찮고, 유보비율도 높은 기업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괜찮다고는 보여지는데, 차트상 좋은 자리는 아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차트상 저점이 확실히 잡힌 이후 추가 진입을 하는 것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