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카카오뱅크 상장 정보(주관사 등)

by 주소남 2021. 6. 3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카카오뱅크(323410) 상장이 확정되면서 많은 분들이 카카오뱅크 상장일은 언제이고, 공모청약을 할 수 있는 주관사는 어디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출처 : 카카오뱅크 홈페이지>

    카카오뱅크는 6월 28일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상장을 앞두고 있는데, 카카오뱅크 상장 전 주관사나 청약 정보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어떤 기업?

     

    카카오뱅크는 은행법에 따라 설립된 인터넷 전문 은행으로 일반 수신 상품인 정기예금, 자유적금 뿐 아니라 모임통장, 26주 적금 등 새로운 형태의 다양한  수신 상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비상금대출, 마이너스 통장대출, 신용대출 뿐 아니라 개인사업자 대출과 전월세보증금 등 여신 상품 군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계좌개설, 출처 : 카카오뱅크 홈페이지>

    2017년 7월 대고객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올해 5월말 현재 1,653만명의 고객수를 확보했고, 이를 바탕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2019년 1위, 5월말 기준 한달간 카카오뱅크 앱MAU는 1,400만명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예수금과 대출금 잔액은 올해 1분기 말 기준 각각 253,910억원과 216,050억원으로 2017년말부터 작년말까지 연평균성장률(CAGR) 67.1%와 63.8%를 기록한 만큼 케이뱅크와 함께 우리나라 대표 인터넷전문 은행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상장일 및 주요일정

    카카오뱅크 상장일은 8월 5일로 예정되어 있는데, IPO 일정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어, 아직 확정은 아닙니다.(상장은 확정입니다, 상장일만 변동 될 수 있음) 즉, 현재로서는 카카오뱅크 상장일은 존재하지 않으며, 카카오뱅크 상장 예정일을 8월 5일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뱅크 예금과 적금, 출처 : 카카오뱅크 홈페이지>

    카카오뱅크 상장과 관련된 주요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요 일정 날짜 비고
    카카오뱅크 수요예측일(예정) 2021.07.20 ~ 2021.07.21 IPO 일정에 따라 변동 가능
    카카오뱅크 공모청약일(예정) 2021.07.26 ~ 2021.07.27 KB증권,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현대차증권 청약 가능(중복청약 X), IPO 일정에 따라 변동 가능
    카카오뱅크 배정공고일(신문)(예정) 2021.07.29 IPO 일정에 따라 변동 가능
    카카오뱅크 공모 청약 납입일(예정) 2021.07.29 IPO 일정에 따라 변동 가능
    카카오뱅크 공모 청약 환불일(예정) 2021.07.29 IPO 일정에 따라 변동 가능
    카카오뱅크 상장일(예정) 2021.08.05 IPO 일정에 따라 변동 가능

    카카오뱅크 주관사

    카카오뱅크 주관사는 KB증권과 크레디트스위스증권이 공동대표주관회사로 이름을 올렸고,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이 공동주관회사,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현대차증권이 인수회사로 나섰습니다.

    위의 카카오뱅크 상장 주요 일정에서 보셨겠지만 대표 주관사인 KB증권에서 당연히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이 가능하고, 일반청약 대상 모집주식 수도 가장 많습니다.

    인수회사인 한국투자증권과 하나금융투자, 현대차증권에서도 일반청약 대상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데,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현대차증권 순으로 일반청약대상 모집주식 수가 많습니다.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출처 : 카카오뱅크 홈페이지>

    즉, 카카오뱅크 청약에 가장 유리한 증권사는 아무래도 대표 주관사인 KB증권이고, 이후에는 한국투자증권과 하나금융투자, 현대차증권 정도로 추려볼 수 있습니다.

     

    이번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은 중복청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한 곳에서만 청약이 가능합니다. 모집주식수가 가장 많은 KB증권이 현재로서는 유리하지만 투자자가 몰릴 경우 상대적으로 경쟁률이 적은 곳에서 청약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공모가와 장외주식 가격

     

    카카오뱅크 공모가는 수요예측에서 정해지는데, 카카오뱅크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는 33,000원 ~ 39,000원 입니다.

    <카카오뱅크 장외주식 가격, 출처 : 38커뮤니케이션 화면 캡쳐>

    카카오뱅크 장외주식 가격은 현재 8만원 중후반대에서 9만원 초반대에 형성되어 있는데, 사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는 장외주식 가격의 40% 수준이기 때문에, 공모주 청약 경쟁률이 뜨거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카카오뱅크의 적정 기업가치는 사측에서 평가한 결과 최대 18조원으로 평가했습니다. 시장에서는 카카오뱅크의 기업가치가 국내 주요 은행업종 대비 높게 형성된 것이라는 시각도 존재하지만 카카오뱅크 상장을 앞두고 투자자들의 공모청약에 대한 기대감은 점차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추후 카카오뱅크 상장 IPO 일정 등이 변경되거나 다른 추가적인 내용이 있다면 연계 포스팅을 진행하여 정보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카카오뱅크 유상증자, 수혜주는?

     

    카카오뱅크 유상증자, 수혜주는?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내년 공모주 최대어로 꼽히는 카카오뱅크가 7,5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