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카카오 주가 하락 이유 및 전망

by 주소남 2021. 7. 22.

목차

    어제 카카오(035720) 주가가 매물대를 이탈해 전일 대비 -4.61% 하락하면서 불안한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카카오 주가 하락 이유와 차트로 풀어보는 전망 및 카카오 배당금 까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는 어떤 기업?

     

    카카오는 카카오톡과 포털, 커머스, 모빌리티, 핀테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한민국 IT 기업입니다.

    신규사업 개발사 다음글로벌홀딩스와 컴퓨터,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개발, 제조, 판매사 디케이테크인 등의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그룹주 상장 Rush

    최근 카카오 그룹주들이 상장 러쉬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IPO 열풍을 일으키며 등장한 카카오게임즈에 이어 8월초 카카오뱅크가 상장 예정이며, 카카오페이 상장도 9월 이후 예정되어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상장도 최근 추진되었지만 금융감독원이 카카오페이에 증권신고서 정정을 요구(공모가 논란) 함에 따라 9월 이후로 상장이 연기되었습니다.

    카카오 배당금

    카카오는 기업 네임 가치에 비해 배당 성향이 적은 기업입니다. 최근 3년간 카카오 배당금을 살펴보면 배당 수익률은 0.1%이거나 이에 미치지 못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2018년과 2019년 카카오 배당금은 1주당 127원, 지난해에는 1주당 150원의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카카오는 중간배당은 하지 않고, 결산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카카오 주가 하락 이유

    위 차트는 카카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파동을 그리며 꾸준히 우상향하던 카카오주가는 최근 지난 5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이탈했고, 어제 급락이 나오기 전부터 불안한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결과론적이지만 이미 지난 월요일 단기 추세선을 이탈했고, 화요일 매물대 하단까지 이탈하면서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구간이었고, 결국 비교적 강한 장대 음봉이 나왔습니다.

    카카오 주가 하락 이유는 16만원대 차익실현 매물과 함께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연속된 순매도로 인한 불안심리 때문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최근 16만원 터치 후 이탈할 때,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순매도세가 계속해서 매매동향에 잡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주가전망

    카카오 주식 주봉차트를 보면 역시 지난 5월부터 비교적 강하게 올라오는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번주 현재까지 이탈하는 모습을 보이고, 현재가 아래로 비교적 매물대 지지라인도 약한 구간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목요일과 금요일 거래일이 남았는데, 반등에 성공해 이 추세선을 재돌파해 지지해준다면 좋겠지만, 현재 이탈한 상황에서 섣부른 추가진입은 조금 더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카카오 중장기 상승추세는 끝나지 않았지만 지난 5월부터 이어져오는 강한 상승추세가 일시적으로 중단되었고, 현재가 아래로 12만원 초반 부근까지는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도 약하기 때문에, 섣부르게 추가진입을 고려할 자리는 아닙니다.

     

    카카오 중장기 전망은 긍정적입니다. 카카오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고, 카카오뱅크의 상장과 카카오페이의 상장에 대한 기대감도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그동안 꾸준히 오른 카카오 주가에 대한 차익실현 매물이 어느 정도 쏟아지고, 1차적으로는 지난 3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빠른 반등, 이탈한다면 12만원대 아래에서 추가진입을 고려하고 최종 손절라인은 지난해 3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위치한 108,000원 부근으로 설정해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현재 기준이고, 앞으로 몇 주후에는 이보다 손절라인도 더욱 높아질 수 있기에 주봉차트상 추세선 이탈 및 지지 유무를 잘 체크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게시글을 어플리케이션으로 보기, 모바일의 경우 화면 캡쳐 후 QR코드 스캔, PC의 경우 폰으로 QR코드 스캔하거나 주소 접속(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akao777.myapp.com)>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K뉴딜지수선물 상장과 연관 종목은?

     

    K뉴딜지수선물 상장과 연관 종목은?

    한국거래소는 7월 19일 K뉴딜지수선물 상장을 진행합니다. K뉴딜지수선물이란 K뉴딜지수를 지수선물화 시킨 것으로, 주식보다는 파생상품 범주에 들어갑니다. K뉴딜지수선물은 무엇이고, 관련

    kakao777.tistory.com

    카카오 주가전망 신고가 이어갈까

     

    카카오 주가전망 신고가 이어갈까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최근 52주 신고가를 이어가고 있는 카카오(035720)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는 어떤 기업이고, 최근 외국

    kakao777.tistory.com

    가장 비싼 주식 순위(2021년 7월 기준)

     

    가장 비싼 주식 순위(2021년 7월 기준)

    우리나라 한국에서 가장 비싼 주식은 어떤 주식일까요? 이번 시간에는 2021년 7월 기준 가장 비싼 주식 순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이 비싸다는 이야기는 시가총액이 높다는 뜻일 수도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