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 2일 오늘의 증시현황(대북 관련주 ↓)

by 주소남 2021. 8. 2.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대북 관련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는 8월 2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 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지난주 금요일 하락을 어느 정도 만회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지는 않은 장입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기관투자자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쌍끌이 매수세에 힘입어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대북 관련주와 하락하는 이유는?(아래 내용을 참조하세요)

    오늘 시장에서 대북 관련주가 최근 상승세를 뒤로하고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김여정 북한 노동장 중앙위원회 부부장은 지난 주말 담화문을 통해 "며칠간 나는 남조선군과 미군과의 합동군사연습이 예정대로 강행될 수 있다는 기분 나쁜 소리를 계속 듣고 있다. 이달로 예정된 한·미 연합 군사훈련 중단과 관련해 한국 정부의 결단을 촉구한다"라고 밝히면서 대북주들이 이에 영향을 받는 모습입니다.

    이에 경농과 남해화학, 신원, 일신석재, 용평리조트 등 최근 상승세가 강했던 대북 관련주들 위주로 테마가 조금은 사그라들면서 주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지난 주말 해외증시는 전체적으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 아마존이 시장 예상보다 뒤쳐진 실적을 내놓으면서 코로나19 팬데믹 기저 효과로 인한 기업들의 호실적 경향이 끝나는 것 아니냐는 전망과 물가 상승률 상승세가 시장 분위기를 눌렀습니다.

    미국 다우지수는 전일 대비 -0.42% 하락했고, S&P500지수는 -0.54% 하락했으며, 나스닥지수는 -0.71%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대부분 하락 마감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Fed)가 자산 매입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축소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차익 실현 매물 등의 영향으로 유럽 증시는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전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와 코스닥은 물론 중국과 홍콩, 일본, 호주, 베트남 증시까지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코스피)

    오늘 우리나라 코스피지수는 장 초반 +0.5% 상승 출발했고, 장중 한 차례 하락 전환했다가 현재 오후 12시 20분 기준, 전일 대비 +0.25% 상승한 3210.22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지수 차트상으로는 음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1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88 종목, 보합 64 종목, 하락 564 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지는 않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 SK바이오팜, 한올바이오파마 등의 강세로 인해 의약품 업종지수가 +2%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전기가스 업종지수도 +1%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철강금속 업종지수와 의료정밀, 종이목재 업종지수는 -1% 이상 하락하면서 시장 상승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 통틀어 현재까지 상한가는 제이준코스메틱(025620) 입니다. 제이준코스메틱은 유상증자로 인한 권리락 효과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 현황(코스닥)

    코스닥지수도 장중 하락을 보이기도 했지만, 현재 전일 대비 +0.36% 상승한 1034.9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지수 차트상으로는 양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549 종목, 보합 95 종목, 하락 773 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역시 체감이 좋지는 않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이탈했던 33일 이동평균선을 재차 돌파해주고 있는데, 이를 종가 기준으로 지지해주는지 여부가 앞으로 코스닥 단기 전망에 중요한 위치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셀트리온헬스케어와 안트로젠, 인터파크 등의 강세로 인해 유통 업종지수가 +2%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의료정밀, 제약, 운송부품 업종지수 등도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에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반면에 출판매체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전기전자, 컴퓨터서비스, 건설 업종지수는 -1% 이상 하락하면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테마주 - 대북 관련주, mRNA 관련주, 반도체 관련주(아래 내용을 참조하세요)

     

    오늘 시장에서는 대북 관련주, mRNA 관련주, 반도체 관련주가 강한 변동성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이 한미 군사훈련 중단을 요구하면서 최근 진전되는 듯하던 남북관계에 다시 긴장감이 감돌며 경농, 남해화학, 신원, 일신석재, 용평리조트, 아시아종묘 등의 대북 관련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참고로 대북 관련주는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 포스팅에서 북한과 연관된 테마주 편을 보시면 대북 관련주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관련주,테마주 가이드북

    이 게시글을 앱(어플)으로 확인하기 각 업종이나 테마와 관련된 주식들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1.1Ver, 20200914 수정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

    kakao777.tistory.com

    삼성전자가 모더나 국내 백신 위탁생산 협업을 추진한다는 소식에 셀루메드, 나이벡, 아이진, 서린바이오 등 mRNA(메신저 리보핵산) 테마가 전체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전일 7월 수출액이 전년 동월 대비 29.6% 증가한 554억 4,000만 달러(약 63조 8,600억 원)를 기록했다고 밝히면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DB하이텍, 3S, 해성디에스, 고영 등 반도체 관련주 일부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주 하락으로 인해 투자심리가 많이 위축되어 개인투자자들의 매도 물량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수는 상승하지만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지 않은 영양가 없는 장입니다.

     

    부디 오후장에는 종목들이 전체적으로 올라와주면서 체감도 괜찮게 느껴지는 상승장이 나오길 바라면서 8월 2일 오늘의 증시 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 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2021년 8월 공모주 청약일정 총정리

     

    2021년 8월 공모주 청약일정 총정리

    2021년 8월에 공모주 청약을 할 수 있는 종목들의 청약 일정을 총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블로그에는 공모주 청약 일정을 따로 정리하고, 8월 신규상장 예정 주식은 종목들을 통합하여 정리

    kakao777.tistory.com

    8월 1주 증시일정(카카오 뱅크 상장 등)

     

    8월 1주 증시일정(카카오뱅크 상장 등)

    카카오뱅크 상장 등이 예정되어 있는 8월 1주 증시일정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8월 1주에는 다른 주에 비해 공모주 청약 일정이 많이 잡혀있습니다. 월요일 크래프톤(월,화)과 원티드

    kakao777.tistory.com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방법(중복청약)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방법(중복청약)

    8월 10일 코스피 시장에 신규 상장 예정이고, 실질적으로 마지막 중복청약이 가능한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래프톤(259960)은 어떤 기업? 크래프톤과 종속회

    kakao777.tistory.com

    원티드랩 공모주 청약방법

     

    원티드랩 공모주 청약방법

    8월 11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 예정인 원티드랩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티드랩(376980)은 8월 2일부터 3일까지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데, 코스피 시장에서 마지막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