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SFA반도체(036540) 주가 간단 차트분석[반도체 관련주]

by 주소남 2018. 1. 20.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 드릴 기업은 반도체 관련주 SFA반도체(036540) 입니다. SFA반도체는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가공된 웨이퍼를 패키징 및 테스트 하는 반도체 후공정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삼성전자와 마이크론, SK하이닉스 등 세계 유수의 반도체 업체들에게 반도체 패키징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상장사 에스에프에이의 자회사로 SFA는 삼성테크윈에서 분화해 설립된 곳입니다. 태생적으로 삼성과 거래가 많을 수밖에 없는 기업이고 삼성디스플레이가 성장하고 투자를 늘리면서 SFA도 함께 성장했습니다.또한 SFA의 오너인 원진 부회장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고등학교 선후배 사이이고 사적으로도 친분이 있다고 알려지면서 삼성 오너 일가의 친분까지 더해져 삼성과 파트너십이 이어져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주문형 반도체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SFA반도체의 반도체는 여러 부분에 사용됩니다. 대표적으로 SSD나 자동차부품, 시스템 반도체와 플래시메모리도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련주로도 테마 섹터군이 구성되어 있는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반도체 관련주 SFA반도체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1월 중순 단기 고점을 형성하고 최근 1월 중순까지 주가 흐름이 좋지 못하다가 현재 단기 이평선들이 수렴하고, 5일선이 10일선을 돌파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고 20일선 까지 넘보면서 골든크로스 직전 종목입니다.

     

    저점 대비 올라오고 있지만 상황이 좋지만은 않습니다. 위로 단기 매물 부담이 2450 부근부터 강하게 존재하고, 이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최근 대비 두배 가량의 거래량이 동반되어야 위의 매물을 조금이나마 소화하면서 주가 반등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기적으로 조정봉이 몇개 나온다고 생각하고 진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저점 대비 7.66% 상승한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절반정도 비중을 들어가되, 지난주 수요일 저점인 2285 부근 이탈시 추가 진입하고, 그래도 하락이 멈추지 않고 전저점인 2220 부근을 이탈한다면 손절하는 대응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지난주 수요일 저점을 이탈하지 않고 조정이 나온 후에 일봉차트상 쌍바닥 흐름을 만들고 상승하는 패턴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최근 윗꼬리가 달리고 있고 위의 단기 매물 부담에 따른 압박으로 조정 봉이 몇개 만들어 질 수 있으니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부분도 생각하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반도체 관련주

    SFA반도체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2016년부터 추세선을 따라서 추세선 부근에서는 계속된 반등이 나왔지만 지난해 12월이 추세선을 이탈해버리는 상황이 나왔습니다.

     

     

    이제는 이 추세선이 저항선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고, 이 추세선 부근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이 강하기 때문에 하락시 보다 상승시 주가가 더 무거울 수 있고, 이는 거래량이 반드시 붙어 주어야 위로 돌파가 가능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평선들도 수렴하다가 대부분 하락쪽으로 방향성을 잡고 있습니다. 지난주 양봉으로 다행히 5주선을 탈환하기는 했지만 주봉차트상 확실한 저점이라고 보기는 어려운 이유입니다.

     

    따라서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일봉차트상 대응법과 맞추어 대응하거나, 손절라인을 2180 부근까지만 보는 것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2180 부근 아래로는 매물대 지지선도 없고 현재 주봉차트상 추세선 이탈 지점이기 때문에 저점이 어디서 형성될지 조금 더 지켜본 후 진입하는 것이 더 좋아보입니다.

     

    다행히 실적 성장성은 괜찮은 기업입니다. 2016년 영업이익을 약 148억원 가량 기록했는데, 지난해 3분기까지 영업이익이 168억원으로 이미 2016년 한해 영업이익을 넘어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4분기 적자만 나오지 않는다면 실적 성장성은 괜찮습니다.

     

    재무제표를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아 모르겠지만 2014년과 특히 2015년 대규모 당기순이익 적자가 발생했는데, 이 부분만 뺀다면 재무제표상 크게 문제될 것은 없어보입니다. 부채비율이 정상치보다 조금 높기는 하지만 위험한 수준은 아닙니다.

     

    우선 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했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극복해낼지, 지난주 저점이 과연 주봉차트상 확실한 저점이 맞을지 확신이 설 때 진입하는 것이 좋으며, 상승시에는 거래량이 붙지 않는다면 조금 험난한 상황도 나올 수 있을 만큼 이 점 유의해서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