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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플래티어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by 주소남 2021. 8. 11.

목차

    8월 12일은 디지털 플랫폼 이노베이터 업체이자 마지막으로 중복청약이 가능했던 플래티어(367000) 상장일입니다.

    신규 상장하는 플래티어는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통해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넘길 수 있을지, 따상 가능성은 있을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래티어(367000)는 어떤 기업?

     

    플래티어는 AI 마케팅 솔루션 전문 업체로 롯데와 신세계, 현대 등 대형사의 이커머스 플랫폼 설계 구축부터 컨설팅까지 턴키 솔루션(Turn-key Solution)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50억 건의 누적 데이터와 매월 2억 건의 데이터를 딥러닝 인공지능 기술로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행동과 제품종류, 주문, 배송 등 각 단계마다 발생하는 데이터와 연동, 분석, 처리하는 등 차별화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플래티어 관련주는 있을까(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플래티어는 마케팅 솔루션 기업이기 때문에 크게 본다면 빅데이터 관련주나 각 대기업에 연계되어 일시적인 테마성 관련주로 움직일 가능성은 있습니다.

     

    플래티어 자체로 만들어지는 관련주는 없지만 롯데, 신세계, 현대 등 대형사와 아틀라시안, 트리센티스, 퍼포스, 클라우드비즈 등 각 분야 글로벌 1위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기 때문에 이들과 관련되어 관련주 움직임을 보일 수 있습니다.

     

    플래티어 실적(재무제표)

    플래티어는 지난해 기준 약 393억원의 매출과 약 36억원의 영업이익, 약 27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올렸고, 2018년 이후 매해 매출 및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플래티어가 속해있는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이 2023년까지 연 평균 15.9% 가량 성장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안정적인 매출 증가가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플래티어 공모와 공모가

    플래티어는 이번 공모로 총 180만주를 100% 신주모집으로 공모합니다. 플래티어 공모가는 11,000원으로 확정되었는데, 플래티어 공모가 산정 과정이었던 수요예측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래티어 수요예측 결과

    플래티어는 지난달 30일과 8월2일 이틀에 걸쳐 1,564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1,631대 1의 높은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1,564곳 중 무려 1,447곳의 기관투자자가 플래티어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8,500 ~ 11,000원) 상단 초과로 공모가를 적어냈고, 72곳이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내는 등 수요예측 분위기는 뜨거웠습니다.

     

    결국 플래티어 공모가는 공모가 밴드 최상단인 11,000원으로 확정되었고, 4일과 5일 양일에 거쳐 일반투자자 공모청약을 진행했습니다.

     

    플래티어 공모 청약 경쟁률

    플래티어는 이번 상장시 공모하는 180만주 중 5%인 9만주를 우리사주조합에, 70%인 126만주를 기관투자자에게, 25%인 45만주를 일반투자자에게 최초 배정했고, 이대로 최종 배정 및 납입이 완료되어 상장일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KB증권과 하나증권을 통해 실시된 일반공모 청약에서 플래티어는 2,498.8대 1의 엄청난 공모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청약 건수는 총 46만건, 증거금은 6조 1,846억원이 모였고, 이는 엄청난 기대를 모았던 크래프톤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126만주 중 69.67%인 877,858주가 상장 후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기간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상장일 관련 물량이 나오는지 체크 할 필요가 있습니다.

     

    플래티어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

    플래티어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IT 서비스 용역 중 개발운영 매출 비중이 46.61%로 가장 높게 나타나고, 대형 EC 플랫폼 매출 비중도 28.27%로 다소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플래티어는 e커머스와 SW공학 사업이 캐시카우 역할을 하고 있고, 신사업인 디지털마케팅 사업도 성장 잠재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플래티어 최대주주

    플래티어 최대주주는 이상훈 대표이사를 비롯하여 5인으로 최대주주 총 지분은 이번 공모 후 43.39%입니다.

     

    또한 아폴론사모투자합자회사와 오비트-크레딧사일로1호신기술투자조합이 각각 20.04%, 5.15%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플래티어 상장일, 최대 주가는 얼마?

    플래티어 시초가는 공모가(11,000원)의 90 ~ 200% 사이에서 결정됩니다. 즉, 9900 ~ 22,000원 사이에서 시초가가 결정되고, 시초가가 더블로 결정되어 상한가를 기록하는 이른바 '따상'을 달성할 경우 플래티어 상장일 최대 주가는 28,600원까지 상승할 수 있습니다.

     

    플래티어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

    플래티어는 이번 상장으로 조달하는 공모자금으로 이커머스 사업 및 데브옵스, 콜라보레이션 플랫폼 사업의 경쟁력 및 매출 창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인수,합병(M&A) 및 투자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플래티어는 마지막 중복청약이 가능한 종목이었기 때문에 크래프톤과 함께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높았고, 이는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에서 그대로 나타났습니다.

    안정적인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향후 주식시장에서 빅데이터 관련주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플래티어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가능성은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상장일 나올 수 있는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에 따라 주가 변동성이 강해질 우려는 있습니다.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플래티어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나오기를 기대합니다.

     

    향후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플래티어에 대해 다시 한 번 체크하는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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