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13일 오늘의 증시현황(증시 하락)

by 주소남 2021. 8. 13.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증시 하락이 이어지고 있는 8월 13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1% 이상 하락하는 가운데,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아 체감도 굉장히 못한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 양시장 모두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전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 증시는 인플레이션 우려를 딛고 3거래일 연속 사상최고치 행진을 이어갔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04%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35%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30% 상승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국 경제가 봉쇄에서 빠져나오기 시작하면서 2분기에 예상보다 더 빠르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상승 마감한 유럽 국가들이 많았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오늘 전체적으로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중국과 홍콩 증시가 모두 하락하고 있고, 일본과 베트남, 말레이시아 증시 등이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상승 폭이 크지는 않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코스피)

    최근 연이어 추세선을 이탈하고 있는 코스피지수는 오늘 비교적 강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로 인해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30분 기준, 전일 대비 -1.59% 하락한 3157.4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73종목, 보합 15종목, 하락 830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도 굉장히 좋지 못한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카카오뱅크의 상승으로 은행 업종지수만 +2%대 상승세를 보일 뿐,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와 삼성전기, SK하이닉스(장중 하락 후 회복) 등의 주가가 하락하면서 전기전자 업종지수가 -2%대 약세를 보이고 있고, 의료정밀과 기계, 건설, 운수창고 업종지수도 -2%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코스닥)

    코스닥지수도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한 가운데, 오늘 장중 한 때 -2.81%까지 하락했다가 아랫꼬리를 달고 조금은 회복한 모습입니다.

     

    코스피와 마찬가지로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1.77% 하락한 1035.4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148종목, 보합 36종목, 하락 1240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이 굉장히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모든 업종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종이목재와 디지털, 비금속 업종지수가 -3% 이상 하락하고 있고, 출판매체와 반도체, IT H/W, IT S/W & SVC, IT종합, 섬유의류, 정보기기, 금융, 벤처기업, 통신서비스, 오락, 음식료 업종지수 등이 -2%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오늘의 테마주 - 반도체 관련주 ↓

    오늘 시장에서 시장을 끌고 나가는 테마는 없습니다. 반도체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밤 美 실업 지표 개선 등에 뉴욕증시가 상승 마감한 가운데, 인텔(-1.11%), AMD(-1.10%), AMAT(-4.15%), 등 주요 반도체 업체가 하락했고, 특히 마이크론테크놀로지(-6.37%)가 美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의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 하향 조정 영향으로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오늘 삼성전자 주가는 현재 전일 대비 -3.51% 하락하면서 최근 급락세를 보이고 있고, 현재는 보합권으로 회복한 SK하이닉스도 장중 한 때, -1.5% 가량 하락하는 등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반도체 대장주들이 하락하니 DB하이텍과 케이씨텍, 에프엔에스테크, 코미코 등 반도체 관련주들이 증시 하락과 맞물리면서 비교적 강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어려운 장입니다. 이번주 내내 증시가 어려웠던 것 같은데, 오픈채팅방에도 이야기했지만 지수 주봉차트가 추세선을 이탈한 상황이고,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어, 매물대 지지라인을 이탈한다면 패닉셀 장이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런 하락장에서는 오히려 단타 대응이 유리할 수 있고, 중장기 가져가시는 분들은 좋은 종목이라는 조건 하에, 천천히 분할로 접근 내지는 패닉셀 이후를 대비해 현금을 확보해 놓고 투자한다면 스트레스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부디 다음주에는 이번주 하락한 만큼 반등이 나오길 바라며 8월 13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msci 편입 종목 및 한국지수

     

    msci 편입 종목 및 한국지수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가 11일(현지 시간) '2021년 8월 분기 리뷰'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msci 편입 종목은 어떤 종목이 선정되었는지와 오늘 주가 흐름 및 msci 한국지수까지 체크해 보도

    kakao777.tistory.com

    키움증권 공모주 청약방법(Feat. 청약수수료)

     

    키움증권 공모주 청약방법(Feat. 청약수수료)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키움증권에서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을 홈페이지와 HTS, MTS에서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움증권은 대한민국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