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비디아이 반기보고서 의견거절 주가는?

by 주소남 2021. 8. 19.

목차

    화력발전소의 친환경 설비 등 보조기기(BOP) 설비에 대한 설계 및 제작, 시공, 시운전을 주사업으로 하는 비디아이(148140)가 반기보고서 의견거절로 인해 어제 하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반기보고서 의견거절로 인해 하한가를 기록한 비디아이는 어떤 기업이고,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떨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디아이는 어떤 기업?

     

    비디아이는 화력발전과 관련된 보조기기(BOP) 설비를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로 주요 매출처는 화력발전소의 건설 및 성능 업그레이드, 개,보수 사업을 하는 한국전력 자회사와 민간 EPC 사업자입니다.

    대표적으로 한화건설 Marafiq/Yanbu(사우디)발전소, 대우건설 JORF LASFAR(모로코)발전소, 두산중공업 MongDoung/VinhTan발전소 등 해외 프로젝트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디아이 반기보고서 의견거절

    비디아이는 8월 17일 장마감 후 발표한 반기보고서에서 정동회계법인으로부터 받은 감사에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 모두 의견거절을 받았습니다.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능력에 의문을 제기했는데, 자산과 부채 및 관련 손익항목에 대한 수정을 위해 이를 합리적으로 추정할 수 있는 증거를 확보할 수 없었다는 이유로 반기보고서 의견거절을 밝혔습니다.

     

    비디아이 주가전망(일봉차트)

    비디아이 반기보고서 의견거절은 파장이 컸습니다. 반기보고서 발표 이후 즉각적으로 시간외 거래에서 일시적으로 거래가 중단되었고, 어제 정규장에서는 하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시초가가 하한가인 이른바 '쩜하'를 기록했고, 일시적으로 하한가가 풀리기는 했지만 10분도 채 버티지 못하고 재차 하한가를 기록해 오후장까지 하한가가 풀리지 않았습니다.

    일봉차트에서는 체크 할 것은 없습니다. 투자심리가 크게 나빠져있고, 만일 반등한다면 그나마 매물대 저항이 약한 2,600원 부근까지 목표주가를 설정해 볼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저점이 어디서 형성될지 모르는 신저가 종목이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을 것 같습니다.

     

    비디아이 주가전망(주봉차트)

    비디아이 주식 주봉차트상으로도 안타깝게도 반등 지점을 찾을 수 없습니다. 신저가 종목이기 때문에 차트상으로도 당연히 현재가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 및 이동평균선 지지라인이 보이지 않습니다.

    5,000원대 위에 있는 매물이 투매 물량으로 쏟아진다면 재차 급락이 나올 수 있는 자리이고, 반기보고서 의견거절로 인한 하락이기 때문에 투자심리가 크게 살아나기도 조금은 어려운 상황입니다.

    만일 보유하지 않았다면 이번 하락이 진정되는 것을 보고 접근하거나 처음부터 접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비디아이를 보유중이라면 추가진입까지 여력이 있을 시 하락이 멈추는 지점에서 매물대 지지라인이 쌓이는지 확인하고, 지지라인이 어느 정도 만들어진다면 추가진입은 가능하지만 추가진입 후 대응은 더 빨라야 합니다.

    괜스레 비중을 늘렸다가 더 큰 하락이 나오면 손실만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기 때문에, 추가진입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굉장히 신중하게 접근하셔야 합니다.

     

    비디아이가 정동회계법인으로부터 받은 의견거절은 8회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 7,100백만원 및 9회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 신주인수권부사채 10,600백만원에 대하여 기한이익의 상실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일부 채권자의 조기 상환 요청이 청구되었고, 이러한 상황이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능력에 의문이 생기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향후 감사보고서에서도 의견거절로 인해 상장폐지 실질심사까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지난해 대규모 수익성 악화와 함께 올해 반기까지도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러한 적자 기조를 탈피해 향후 채권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어야 비로도 투자심리가 살아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물론 일시적인 테마성으로 인한 투자심리 상승은 제외)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카카오뱅크 주가 상승 끝났을까

     

    카카오뱅크 주가 상승 끝났을까

    카카오뱅크(323410) 주가가 상장 이후 연일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비록 오늘 전일 대비 -3.32% 가량 하락 마감하기는 했지만 카카오뱅크 주가 상승추세가 끝날줄을 모르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kakao777.tistory.com

    미세먼지 관련 주식 및 테마주 총정리(with 황사 관련주)

     

    미세먼지 관련 주식 및 테마주 총정리(with 황사 관련주)

    제가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블로그를 만들고, 테마주 총정리 포스팅을 한 것이 바로 미세먼지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이었습니다. 2017/09/19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미세먼지

    kakao777.tistory.com

    비디아이 주식, 미세먼지와 무슨 연관이?

     

    비디아이 주식, 미세먼지와 무슨 연관이?

    이 게시글을 앱(어플)으로 확인하기 행복한 주말들 보내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이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미세먼지 관련주로 움직이는 비디아이(148140)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