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모주 청약 정보

케이카 공모주 청약방법

by 주소남 2021. 9. 29.

목차

    이번 시간에는 10월 중 코스피 시장에 신규 상장하는 중고차 매매 플랫폼 업체 케이카(381970)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케이카는 9월 30일부터 10월 1일까지 이틀간 NH투자증권, 대신증권, 삼성증권, 하나금융투자를 통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데,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 결과와 공모가 산정 과정은 어떠했는지, 중복 청약은 가능한지 등을 종합적으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케이카(381970)는 어떤 기업?

    케이카는 중고차 매매 플랫폼 기업으로 유재석씨가 대표 메인 모델로 활약하고 있어, 인지도가 있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케이카는 국내 최대 직영 중고차 판매 업체로 전신은 중고차 브랜드 'SK엔카'입니다. 2018 SK그룹은 중고차를 직접 구매해 소비자에게 되파는 SK엔카 직영사업부를 사모펀드(PEF) 한앤컴퍼니에 매각했고, 한앤컴퍼니는 인수 이후 온,오프라인 통합 플랫폼 성장에 주력했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 차량 관리 서비스에 중고차 시세 정보를 제공하며 해당 플랫폼을 중고차 매입 채널로 활용하고 있고, 중고차 매입부터, 진단, 관리, 판매, 사후 책임까지 전 과정을 직접 운영하는 직영중고차(CPO)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케이카 관련주는 있을까(아래 내용을 참조하세요)

    케이카 지분구조를 살펴보면 한앤코오토서비스홀딩스유한회사가 최대주주로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지분 구조와 관련된 관련주는 없습니다.

     

    케이카 상장으로 인해 케이카 관련주로 움직인 종목은 딱히 없으며, 중고차, 렌터카 관련 업종군이 힘을 받을 수는 있고, 네이버와 카카오 차량관리 서비스에 중고차 시세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들이 관련주로 언급될 수는 있지만 대형주이기 때문에 케이카 관련주로 움직임이 크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케이카는 중고차 관련주, 나아가 완성차 시장에 진입할 계획이기 때문에 완성차 관련주 등으로 주가 움직임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케이카 실적(재무제표)

    케이카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약 1조 3,231억원의 매출과 약 377억원의 영업이익, 약 24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고, 이는 전년동기 대비 각각 11.6%, 29.1% 가량 증가한 수치입니다.

     

    올 상반기 매출과 영업이익도 9106억원, 385억원으로 전년 동기에 비해 각각 39.8%, 131.8% 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케이카의 e커머스 매출액은 2016년 상반기보다 16배 성장했고, 중고차 e커머스 침투율은 아직 1%에 불과해 성장 잠재력이 크고 케이카는 해당 분야에서 확고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케이카 공모와 공모가

    케이카는 이번 상장 공모로 총 16,830,288주를 공모합니다. 이 중 92.86%인 15,628,124주가 구주매출이고, 7.14%인 1,202,164가 신주모집으로, 신주로 공모하는 주식이 크지 않습니다.

     

    케이카 공모가는 25,000원으로 확정되었는데, 케이카 공모가 산정 과정이었던 수요예측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케이카 수요예측 결과

    케이카는 지난 9월 13일부터 28일까지 371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40대1의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371곳 중 9곳이 케이카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34,300 ~ 43,200원) 상단 초과로 공모가를 적어냈고, 56곳이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냈습니다.

    하지만 케이카 공모가 고평가 논란에 공모가 밴드 하단 미만을 제시한 곳이 231곳이나 되면서 수요예측 분위기는 냉랭했습니다.

     

    결국 케이카 공모가는 공모가 밴드 최하단도 크게 이탈하는 25,000원으로 확정되었고, 9월 30일부터 10월 1일까지 공모주 청약을 앞두고 있습니다.

     

    케이카 공모주 청약가능 증권사와 중복청약 가능 유무

    케이카는 이번 상장 공동대표주관회사로 NH투자증권과 골드만삭스증권회사 서울지점을 선정했습니다. 또한 인수회사로 대신증권과 삼성증권, 하나금융투자가 참여했는데, 골드만삭스증권회사를 제외한 네 곳의 증권사(NH투자증권, 대신증권, 삼성증권, 하나금융투자)에서 케이카 공모주 청약이 가능합니다. 중복 청약은 불가능합니다.

     

    케이카 공모주 청약일정

    케이카 공모주 청약일정을 살펴보면 9월 30일부터 10월 1일까지 이틀간 기관투자자와 일반투자자 공모주 청약을 거쳐 10월 6일 납입 및 배정, 환불 등이 이루어지고, 10월 중 코스피 시장에 신규 상장 예정입니다.

    케이카 일반청약자 배정 물량

    케이카 공모주 일반청약자 배정물량은 3,366,058 ~ 4,039,269주입니다. 증권사별 일반청약자 배정 물량은 아래 증권사별 케이카 공모주 청약방법에 기재하겠습니다.

     

    케이카 장외가 살펴보기

    케이카는 장외가가 없습니다. 케이카 주식이 장외시장에서 거래되지 않는 이유는 최대주주인 한앤코오토서비스홀딩스유한회사가 100% 지분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케이카 공모주 청약방법 - NH투자증권

    케이카 상장 대표 주관회사인 NH투자증권은 2,810,194 ~ 3,372,234주를 대상으로 9월 30일부터 10월 1일까지 케이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합니다. 케이카 공모주 청약가능 시간은 오전 10시 ~ 오후 4시까지입니다.

    청약개시일 직전일까지 개설된 청약 가능 계좌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HTS와 MTS, 홈페이지 등을 통해 케이카 청약을 진행할 경우 청약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NH투자증권을 통해 케이카 등 공모주 청약 방법은 이전의 nh투자증권 나무 공모주 청약방법(Feat. SK바이오사이언스)포스팅을 참고하면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nh투자증권 나무 공모주 청약방법(Feat. SK바이오사이언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최근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방법 포스팅을 통해 어제와 오늘 이틀에 걸쳐 열리는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안내해

    kakao777.tistory.com

     

    케이카 공모주 청약방법 - 대신증권

    케이카 공모주 인수회사인 대신증권도 9월 30일부터 10월 1일까지(청약 가능 시간 : 청약일 오전10시 ~ 오후 4시까지) 케이카 공모 청약을 진행합니다.

    185,288 ~ 222,345주를 대상으로 케이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데, 청약개시일 전일 계좌 보유 중인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홈페이지와 HTS, MTS, ARS 등 온라인 청약 및 오프라인 청약이 가능합니다.

    대신증권 홈페이지를 통한 케이카 공모주 청약 방법은 홈페이지 접속 후 우측 상단의 '전체메뉴' - '청약' - '공모주청약신청' 메뉴를 통해 청약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케이카 공모주 청약방법 - 삼성증권

    케이카 상장 인수회사인 삼성증권도 185,288 ~ 222,345주에 대해 9월 30일부터 10월 1일까지(청약 가능 시간 : 청약일 오전10시 ~ 오후 4시까지) 공모 청약을 진행합니다.

    청약초일 전일까지 계좌 개설 된 고객 중 THS를 이용해 온라인 청약이 가능하고, POP HTS와 mPOP, ARS, 영업점 내점, 유선 등의 청약이 가능합니다.

     

    삼성증권을 통한 케이카 공모주 청약 방법은 이전 삼성증권 공모주 청약방법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쉽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삼성증권 공모주 청약방법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 공모주 청약일로 삼성증권도 skiet 공모주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일전 포스팅에서 미래에셋대우와 모바일증

    kakao777.tistory.com

     

    케이카 공모주 청약방법 - 하나금융투자

    케이카 상장 인수회사인 하나금융투자도 185,288 ~ 222,345주를 대상으로 9월 30일부터 10월 1일까지(청약 가능 시간 : 청약일 오전10시 ~ 오후 4시까지) 공모 청약을 진행합니다.

    청약초일 전일까지 청약가능한 주식계좌 개설 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지점내방 및 홈페이지, HTS, MTS 등의 온라인 청약, 유선 및 ARS 청약 등이 가능합니다.

    하나금융투자 홈페이지를 통해 케이카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은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의 '온라인지점' - '청약/권리' - '공모주/실권주 청약' - '청약신청/조회,취소' 메뉴를 통해 케이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케이카 균등 배정을 위한 최소 청약 증거금은 얼마?

    케이카 공모가는 25,000원이고, 최소 청약 수량은 10주, 청약증거금은 모든 증권사 50%입니다. 즉, 125,000원 + 청약 수수료만 있다면 케이카 균등 배정을 위한 최소 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청약 경쟁률이 높아질 경우 균등 배정을 위한 최소 청약을 신청해도 1주도 받지 못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케이카는 1만대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 자체 인증 중고차를 보유한 기업이고, 전국 41개 거점 기반 국내 최대 오프라인 네트워크, 24시간 구매 가능한 온라인 플랫폼, 빅데이터 기반 프라이싱 및 재고 관리 시스템, 차별화된 매입 경쟁력 등이 강점으로 꼽히는 기업입니다.

     

    수요예측부터 공모가 고평가 논란이 있었지만 공모가를 대폭 낮추면서 공모청약 경쟁률은 수요예측보다는 반응이 좋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케이카 공모주 청약방법 관심있으신 분들은 위의 내용 체크해서 공모주 청약 도전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2021년 9월 공모주 청약일정 총정리

     

    2021년 9월 공모주 청약일정 총정리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021년 9월 공모주 청약일정 총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9월에 공모주 청약을 할 수 있는 종목이고, 9월 신규상장 주식은 다른 별도

    kakao777.tistory.com

    실리콘투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실리콘투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9월 29일은 코스닥 시장에 K뷰티 전자상거래 플랫폼 전문 업체인 실리콘투(257720) 주식의 상장일 입니다. 실리콘투는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kakao777.tistory.com

    프롬바이오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프롬바이오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9월 28일은 코스닥 시장에 건강기능식품 전문 업체인 프롬바이오(377220) 주식의 상장일 입니다. 프롬바이오는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