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11월 3일 코스피 시장에 신규 상장하는 금융플랫폼 기업 카카오페이(377300)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페이는 10월 25일부터 10월 26일까지 이틀간 삼성증권, 대신증권, 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를 통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데,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 결과와 공모가 산정 과정은 어떠했는지, 중복 청약은 가능한지 등을 종합적으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페이(377300)는 어떤 기업?

 

카카오페이는 금융플랫폼 기업으로 카카오로부터 핀테크 사업과 관련한 자산ㆍ부채를 현물출자 받아 2017년 4월 3일 주식회사 카카오페이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핀테크 기업으로서 2014년 9월 국내 최초로 간편결제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이후 송금, 청구서, 인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차례로 론칭하며 핀테크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출비교 서비스 및 금융사 연계 플랫폼 서비스, 자회사가 수행하는 금융상품 등에 대한 중개서비스 등 금융서비스로의 확장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당사의 자회사인 카카오페이증권을 통해 '주식매매서비스' 출시 등을 바탕으로 이용자에게 새롭고 혁신적인 금융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지난 6월말 기준 카카오페이 누적 가입자수는 3650만명이고, MAU(월간 활성이용자 수)는 2,000만명 수준입니다.

 

카카오페이 관련주는 있을까(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카카오페이 지분구조를 살펴보면 최대주주는 카카오이고, 그룹사에서 네번째로 상장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최대주주인 카카오는 물론, 카카오뱅크, 카카오게임즈 등도 카카오페이 관련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페이의 2대주주가 알리페이이기 때문에 알리페이 관련주가 카카오페이 관련주로 움직일 수는 있습니다.

 

다만 카카오페이 상장과 관련해서 움직임은 크지 않은 편이고, 향후 카카오페이는 핀테크 관련주, 금융 관련주 등으로 테마군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카카오페이 실적(재무제표)

카카오페이는 지난해 기준 약 2,84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지만 약 179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고, 약 250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최근 12개월간 거래액은 85조원을 달성했고, 매출액은 지난 2년간 연평균 102%씩 커지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올해 상반기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카카오페이 공모와 공모가

카카오페이는 이번 공모로 총 1,700만주를 100% 신주모집으로 공모하고, 공모가는 90,000원으로 확정지었습니다. 카카오페이 공모가 산정 과정이었던 수요예측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페이 수요예측 결과

카카오페이는 지난 10월 20일부터 21일까지 1,545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1,714.47대 1의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1,545곳 중 446곳이 카카오페이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60,000 ~ 90,000원) 상단 초과로 공모가를 적어냈고, 1,029곳이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내는 등 수요예측 분위기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앞서 두차례 정도 상장을 추진했다가 공모가 고평가 논란으로 인해 공모가를 낮추었고, 낮춘 공모가는 어느 정도 기관투자자들에게 어필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카카오페이 공모가는 공모가 밴드 최상단인 90,000원으로 확정되었고, 25일부터 26일까지 공모주 청약을 진행합니다.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가능 증권사와 중복청약 가능 유무

카카오페이 상장 대표 주관회사는 삼성증권과 골드만삭스증권회사 서울지점, 제이피모간증권회사 서울지점이 맡았고, 공동주관회사로는 대신증권, 인수회사는 한국투자증권과 신한금융투자가 참여했습니다.

 

공동대표주관회사인 골드만삭스증권회사 서울지점과 제이피모간증권회사 서울지점은 일반청약을 진행하지 않으며, 삼성증권과 대신증권, 한국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를 통해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중복청약은 불가능합니다.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일정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일정을 체크해보면 10월 25일부터 26일까지 기관투자자와 일반투자자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고, 10월 28일 납입 및 환불, 배정이 이루어지며, 11월 3일 코스피 시장 상장 예정입니다.

 

카카오페이 일반청약자 배정 물량

카카오페이 일반청약자 배정 물량은 총 425만주 ~ 510만주 사이로 공동대표주관회사인 삼성증구너에 배정된 물량이 가장 많고, 대신증권, 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순 입니다.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방법 - 삼성증권

카카오페이 상장 공동대표주관회사인 삼성증권은 2,302,084주 ~ 2,762,500주를 대상으로 25일부터 26일까지(청약 가능 시간 : 청약일 10시 ~ 16시) 청약을 진행합니다.

청약초일 전일까지 청약 가능한 주식 계좌 개설 고객이나 비대면 계좌, 근거계좌를 통한 온라인 추가계좌, 은행 연계 계좌는 청약 당일 계좌를 개설해도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POP HTS와 mPOP, ARS 등을 통한 온라인 청약과 영업점 내점, 영업점 유선, 고객센터 상담원 연결 등의 온라인 청약이 가능한데, POP HTS를 이용해 카카오페이 공모주를 청약하는 방법은 일전에 삼성증권 공모주 청약방법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쉽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삼성증권 공모주 청약방법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 공모주 청약일로 삼성증권도 skiet 공모주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일전 포스팅에서 미래에셋대우와 모바일증

kakao777.tistory.com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방법 - 대신증권

카카오페이 상장 공동주관회사인 대신증권은 1,062,500주 ~ 1,275,000주를 대상으로 25일부터 26일까지(청약가능 시간 : 청약일 10시 ~ 16시)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합니다.

청약개시일 전일 계좌 보유 중인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홈페이지와 HTS, MTS, ARS 등의 온라인 청약과 지점, 고객센터 등의 오프라인 청약도 동시 진행합니다.

대신증권 홈페이지를 통해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방법은 대신증권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 우측의 '전체메뉴' - '청약' - '공모주청약신청' 메뉴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방법 - 한국투자증권

카카오페이 상장 인수회사인 한국투자증권은 708,333주 ~ 850,000주를 대상으로 25일부터 26일까지(청약 가능 시간 : 청약일 10시 ~ 16시)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합니다.

HTS와 ARS, WTS, 한국투자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온라인 청약과 영업점 내점, 영업점 유선, 고객센터 상담원 연결 등의 오프라인 청약을 진행합니다.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를 통해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은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의 '뱅킹/대출/청약' - '청약' - '공모주/실권주 청약' - '공모주/실권주 청약 종목조회/신청' 메뉴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방법 - 신한금융투자

카카오페이 공모주 상장 인수회사인 신한금융투자는 가장 적은 177,083주 ~ 212,500주를 대상으로 25일부터 26일까지(청약 가능 시간 : 청약일 10시 ~ 16시) 공모주 청약을 진행합니다.

청약일 현재 청약가능한 위탁 계좌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지점 내방이나 HTS, WEB, ARS, 신한I 등의 온라인 청약이 가능합니다.

신한금융투자 홈페이지를 통해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은 신한금융투자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의 '뱅킹/업무' - '청약/권리' - '공모주/실권주 청약' - '청약신청' 메뉴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유리한 증권사는?

카카오페이 일반청약자 공모주 물량은 일반청약자에게 4,250,000주에서 5,100,000주 이하를 배정할 예정으로서 일반청약자의 청약주식수가 배정주식수를 초과한 경우, 배정주식의 100%를 최소 청약증거금 이상을 납입한 모든 일반청약자에게 동등한 배정기회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배정합니다.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경쟁률이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일반청약대상 모집 수식 수가 가장 많은 삼성증권을 통해 카카오페이 청약을 진행하는 것이 공모주 청약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반대로 공모주 청약 경쟁률이 증권사별로 차이가 있어 대표 주관회사로 몰릴 경우, 오히려 공모주식 수가 적은 증권사에서 청약하는 것이 균등배정 물량을 많이 가져갈 수 있는 경우도 있는 만큼, 공모주 청약일 첫 날 경쟁률을 체크해보고 둘째날 공모주 청약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카오페이 균등 배정을 위한 최소 청약 증거금은 얼마?

카카오페이 공모가는 9만원, 최소 청약 수량은 20주이며, 청약 증거금율은 50%입니다. 즉, 90만원 + 청약수수료만 청약 가능한 증권사 계좌에 있다면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증권은 모바일 주식거래 서비스(MTS)를 준비하고 있고, 유망 핀테크 기업 인수합병(M&A) 등도 추진하고 있어 상장 전부터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다만 공모가 고평가 논란으로 인해 두 차례 상장이 연기된점이나 상장 후 오버행 이슈 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카카오페이 오버행 이슈 등은 공모주 청약이 끝난 뒤 상장을 앞두고 다른 포스팅에서 조금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관심있으신 분들은 위의 내용 체크해서 공모주 청약 도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카카오 주가전망 어찌될까

 

카카오 주가전망 어찌될까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최근 주변에서 카카오(035720) 주가전망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 주식시장에서 가장 화두가 되는 대형주는 카카오와 네이버

kakao777.tistory.com

10월 5주 증시일정(삼성전자 실적발표 등)

 

10월 5주 증시일정(삼성전자 실적발표 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삼성전자 실적발표 등 증시일정이 예정되어 있는 10월 5주 증시일정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주는 삼성전자와 LG전자 실적발표(

kakao777.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