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KT 주가 인터넷 장애 등락 분석

by 주소남 2021. 10. 2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장중 많은 투자자들이 KT(030200) 인터넷 장애로 인해 곤욕을 겪었습니다.

     

    오전 11시경 KT의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에 1시간 정도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인터넷 검색부터 HTS, 상점의 결제 시스템 이용 등 KT 인터넷 전반에 걸쳐 서비스가 불통되었고, 통신망의 80%를 장악해 이를 임대해 사용하는 SKT와 LGU+ 일부 고객에게도 인터넷 장애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신기하게도 주식시장은 이러한 일련의 사고들이 바로바로 주가에 반영됩니다. 처음 인터넷이 일시적으로 먹통되었을 때부터 시작하여, KT의 인터넷 장애 단독 보도로 인한 소식 등이 KT 주가는 물론 방산주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번 KT 인터넷 장애로 인한 주가 등락 분석과 TMI로 방산주 움직임까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KT(030200)는 어떤 기업?

     

    KT는 국민연금공단이 최대주주로 있는 공기업으로 무선통신과 초고속인터넷, IPTV 등 핵심 사업에서 지속적인 성장 뿐 아니라 IDC와 클라우드, AI/DX 등 B2B 성장 사업에도 성과를 창출하며 디지털플랫폼 기업(Digico.)으로 변화해 나가고 있는 기업입니다.

     

    KT 인터넷 장애

     

    KT는 오전 11시쯤 네트워크 오류로 인해 인터넷 검색부터 HTS, 상점의 결제 시스템 이용 등 많은 부분에서 장애를 일으켰습니다.

    한 때, KT 인터넷 장애가 '대규모 디도스 공격을 받아 그렇게 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고, 실제로 경찰이 디도스 공격에 의한 조사에 착수했지만 현재까지는 '라우팅' 오류'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KT는 이날 사고 원인에 대해 "초기에는 트래픽 과부하가 발생해 '디도스(분산 서비스 거부·DDoS) 공격'으로 추정했으나, 면밀히 확인한 결과 라우팅 오류를 원인으로 파악했다"고 밝혔습니다.

     

    라우팅이란 데이터가 어떤 경로를 거쳐서 가도록 할지를 정하는 것인데, 코어망과 전송망, 액세스망 등 네트워크의 중앙부에서 가입자까지 경로를 어떻게 연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지를 결정하는 작업입니다.

    구체적인 라우팅 오류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라우팅 관련 설정치가 잘못 지정돼 트래픽이 특정 네트워크로 쏠리면서 과부하가 일어나고 전체 인터넷망의 장애로 이어졌을 수 있다는 것이 지금까지 공개된 정보를 토대로 한 관련 업계의 추측입니다.

     

    KT 주가 인터넷 장애로 어떻게 움직였나

    위의 차트는 오늘 인터넷 장애를 일으킨 KT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9월 중순쯤, 3월부터 이어져오던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3만원 초반대까지 주가가 하락했고, 최근 반등하기는 했지만 단기 하락추세가 진행중입니다.

    그러던 중 오늘 오전 인터넷 장애로 인해 투자심리에 불안감이 커졌고, 이에 매도세가 많아지자 KT 주가는 장애가 터진 오늘, 장중 한 때 -2.36%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은 것에 비해 주가가 큰 폭으로 빠진 것은 아니지만 장중 변동폭을 보면 장애가 터진 이후 일시적으로 강한 변동성을 볼 수 있습니다.

     

    위의 KT 주가 5분봉을 살펴보면 사고가 터진 뒤, 얼마 지나지 않아 KT의 통신망 장애 소식이 보도된 이후 11시 25분부터 50분까지 투자심리가 크게 밀리며 강한 매도세가 터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 KT 통신망이 대부분 복구되었고, 반발매수세가 나오면서 더이상 주가는 하락하지 않고 마무리 되었습니다.

     

    주가가 흔들릴 때를 이용하며 개인투자자들이 매수에 나선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 KT 주가가 전체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은 좋지 않습니다.

    다시 KT의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현재가 위로 매물 부담이 강한 반면,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 및 이동평균선 지지라인은 약합니다.

     

    이번 사건이 단순 헤프닝으로 끝나기는 하겠지만, 시스템 먹통으로 인해 결제시스템 오류가 생기면서 이에 대한 손해배상 관련 이야기나 혹은 다른 문제로 번질 경우, 투자심리가 다시 악화될 우려는 남아 있어 당분간은 투자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TMI - KT 인터넷 장애에 빅텍 주가는 왜 치솟을까?

    KT의 인터넷 장애 소식이 언론에 발표되기 전부터 방산주 대장주 격인 빅텍 주가가 강하게 치솟았습니다.

     

    오히려 장애를 일으킨 KT의 주가 변동성보다 빅텍의 주가 변동성이 훨씬 강했는데, 빅텍은 오늘 장중 +13.82%까지 상승했다가 윗꼬리를 달고 +4.8% 정도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당초 KT는 대규모 디도스 공격이라고 추측했지만 이후 라우팅 오류로 점차 가닥이 잡히는 분위기입니다. 만일 디도스 공격이라면 북측의 소행일 가능성이 높았기 때문에 빅텍 주가가 강한 움직임을 보였고, 이후 디도스 공격이 아니라고 결론남에 따라 윗꼬리를 남기고 빅텍 주가도 강한 상승분을 모두 지키지는 못했습니다.

     

    앞으로 또 이런일이 일어나지 않으리라는 법은 없습니다. KT의 단순 라우팅 실수로 인한 인터넷 장애가 방산주 빅텍 주가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이러한 일련의 상황 등을 공부하다보면 주식시장은 참 재미있는 곳임에 분명합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스마트스터디 상장 관련주 총정리

     

    스마트스터디 상장 관련주 총정리

    '핑크퐁', '아기상어' 등의 K컨텐츠로 위상을 떨쳤던 스마트스터디가 코스피 시장 상장에 본격적으로 착수해 스마트스터디 상장 관련주들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스마트스터디는 어떤 기업?

    kakao777.tistory.com

    코스피200 코스닥150 종목(6월 정기변경)

     

    코스피200 코스닥150 종목(6월 정기변경)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6월은 코스피200 코스닥150 종목 및 KRX300 구성종목 등의 정기변경이 있는 달입니다. 제 블로그에서도 6월이나 12월 정기변경에서 편입 종목이나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