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SK디앤디(210980) 주가 간단 차트분석[풍력발전관련주]

by 주소남 2018. 1. 29.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풍력발전관련주 SK디앤디(210980) 입니다. SK디앤디는 앞선 풍력발전 관련주 총정리 시간에 잠시 소개해드린 기업입니다.

     

     

    상업용 부동산과 신재생에너지 전문 개발 기업으로 국내 부동산 개발회사 중 처음 상장한 케이스 입니다. SK디앤디는 적극적인 리스크관리로 비교회사들 내에서 매년 당기순이익 흑자를 기록하고 자본총계가 성장하는 유일한 기업이지만 지난해는 매출이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4분기 컨센선스까지 합친 실적이 2016년에 비해 조금 떨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당기순이익은 큰 폭 성장)

     

    SK가스의 자회사이며 300MW에 달하는 5개의 풍력 프로젝트를 추진중이고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착공할 예정입니다. 2014년 상업가동을 시작한 30MW 제주 가시리 풍력발전소에 이어 2019년 60.6MW 급의 울진 풍력발전소 상업 가동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풍력발전 관련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SK디앤디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9월 말 저점을 확인한 이후 추세선을 따라 상승하다가 12월 말 일시적으로 추세선을 이탈하더니 종가기준으로 올라왔고, 이후 비교적 괜찮은 주가 상승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며칠 가지 못해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이후에는 이 추세선이 저항 작용을 하며 주가 상승시 주가를 억제하는 모습을 보였고, 이 추세선은 현재 33800 부근까지 도망간 상황입니다.

     

    우선 현재 이평선 및 31000 부근까지는 단기 매물대 지지선이 있어 크게 무너지지 않고 있고, 반대로 위로는 32800 부근까지 단기 매물대 저항이 존재합니다.

     

    상승시에는 이 매물대 저항을 돌파한다면 강한 시세 흐름이 나올 수 있고, 이후 추세 저항선인 오늘 기준 33800 부근을 돌파한다면 강한 상승 흐름이 나올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일봉차트상 위험 구간은 30700 부근과 29300 부근으로 절대 이탈해서는 안될 지점은 29300 부근입니다. 단, 추가 진입 여력이 힘들고 조금 더 단기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면 307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잡고 대응하는 것이 좋고, 반대로 293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보시는 분들은 30700 부근 이탈 후 30000 초반 부근에서 추가 진입 여력까지 있다면 293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풍력발전관련주

    SK디앤디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 9월 이후 추세선을 따라 상승했지만 3주 전, 비교적 강한 음봉으로 이 추세선을 이탈했고, 꼬리까지 포함한 추세선은 3100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즉, 일봉차트상 언급한 짧은 손절라인인 30700 부근을 이탈한다면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빠르게 정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단,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저점 대비 26% 정도 차이나는 가격대이기 때문에 추가 진입 여력만 남겨 두고 대응한다면 만일 최저점까지 떨어진다고 하더라도 10% 안팎의 손실을 감안해도 될 정로도 투자 폭을 넓게 보시길 바랍니다.



     

    이 말은,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한다면 최소한의 비중으로 접근하고, 추세선으로 보이는 30700 부근 이탈 후 30000 아래에서 추가진입하는 것 보다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27500 부근 아래에서 추가 진입을 한다고 생각하고 조금 여유 있게 보고 진입한다면 평단가를 확 낮출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스팩트럼을 넓게 보고 대응할 경우 시간이 많이 걸리고, 27500 부근 아래로 떨어지지 않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단기적인 시각보다는 중장기적인 시각으로 보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트상 현재가 위로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강합니다. 120주선 부근에서 저항을 받고 현재 추세가 조금 꺾여 있으며,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도 약해 중장기 하락 파동이 나올 수도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조금은 유의해야 할 구간입니다.

     

    지난해 실적이 2016년에 비해 4분기 컨센선스까지 포함할 경우 조금 줄어든 모습을 보였고, 부채비율도 200%대로 다소 높기는 합니다. 하지만 풍력발전과 태양광발전 관련 테마를 가지고 있고,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만큼 고점에서만 매매하지 않고 하락시 모아간다는 생각으로 접근한다면 괜찮은 종목입니다.

     

    현재는 단기 고점 신호가 나왔기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하시려는 분들은 스팩트럼을 넓게 보고 추가 진입은 27500 부근 아래에서 한다라고 생각하고 접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