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SK머티리얼즈(036490) 주가 간단 차트분석[식각가스 관련주]

by 주소남 2018. 1. 29.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식각가스 관련주 SK머티리얼즈(036490) 입니다. SK의 자회사인 SK머티리얼즈는 반도체, LCD, 태양광전지 제조 공정에 사용하는 특수가스(NF3, SiH4, WF6, DCS)를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 반도체용 특수가스 개발 전문 기업입니다.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등으로 일본 종합 소재기업 쇼와덴코와 합자하여 설립한 SK쇼덴코를 통해 전량 수입해오던 식각가스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식각가스는 실리콘 웨이퍼 상의 필요 부분만 남겨두고 나머지 물질을 제거하는 반도체 공정인 식각 과정에 사용되는 특수 가스로 3D낸드 확산에 따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물질입니다.

     

    가스&IT 소재 산업의 글로벌 톱티어(Top tier)로 성장하기 위하여 기존 사업의 확장 및 경쟁력 확보와 함께 반도체 미세화 공정, 3D NAND 확산에 대응하여 다양한 실규 포트폴리오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기업으로 플렉서블디스플레이, 태양광에너지, 3D 낸드 및 자동차부품 테마군도 섹터로 보유하고 있어 모멘텀은 많은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SK머티리얼즈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올해 1월 중순 정도까지 하락 흐름이 이어져오다가 이후 반등에 성공해 현재 단기 반등추세에 있습니다.

     

    181000 부근까지는 단기 매물 저항 및 이평선 저항이 남아 있어 이 부근을 단기간 돌파해내지 못한다면 저항이 걸리면서 하락 파동이 한번쯤 나올 가능성이 있으며, 이 매물대 저항을 돌파한다면 반대로 비교적 강한 상승 흐름이 빠른 시간 내에 나올 수도 있습니다.

     

    아래로 유의해야 할 구간은 제가 수평선으로 가격대와 함께 표시해 놓았으니 본인의 성향에 맞게 대응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이 크고 아주 단기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면 제일 위의 수평선이고 5일선과 맞닿아 있는 1690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기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전저점인 1516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진입할수도 있습니다. 다만 전저점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는다면 2차 추세선인 159200 부근에 위치해 있는 추세선 이탈시 추가 진입을 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두고 대응해야 전저점 손절라인에 이성적으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비중 조절을 잘 해야합니다.

     


     

     

    위의 차트는

    식각가스

    관련주

    SK머티리얼즈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2016년 6월부터 꾸준히 이어져오던 추세선을 올해 1월 첫주만에 종가기준으로 살짝 이탈했고, 그 다음주 변동성이 강해지면서 급락하다가 120주선 부근에서 지지를 받고 다시 올라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전의 추세선이 이번주 기준으로 1772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이 부근이 매물대 저항도 강하고 이전 추세선이 저항으로 바뀌며 저항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주 이 부근을 돌파하느냐 마느냐가 굉장히 중요할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거래량을 동반하여 이 매물대 저항을 돌파해 다시 추세선 위로 주가가 올라간다면 전고점 부근까지 빠르게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겠지만 이 추세선이 저항으로 막히는 모습을 보인다면 다시 전저점 이하로 빠질 가능성까지 보이기 때문에 유의해야합니다.



     

    SK머티리얼즈 주봉차트상 절대 이탈해서는 안되는 지점은 144500 부근입니다. 이 부근은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으로 차트 추세도 완전히 깨지고 120주선도 이탈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10만 초반 부근대까지도 빠질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SK머티리얼즈를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려고 하는 분들은 1445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되, 이렇게 손절라인을 낮추어 놓고 대응하시는 분들은 전저점이나 주봉차트상 120주선 이탈시 적어도 한번쯤은 추가 진입을 하여 평단가를 낮출 수 있게끔 비중 조절을 해 놓고 대응해야 합니다.

     

    SK머티리얼즈는 실적 성장성이 괜찮은 기업입니다. 지난해 4분기 컨센선스까지 포함했을 때 2016년에 비해 실적 성장이 조금이지만 이루어졌고, 꾸준히 영업이익이 성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지난해 매출액에 비해 영업이익에 기대치에 못미치기는 하지만 앞으로도 전망이 좋은 기업이기 때문에 저점만 확실히 잡힌다면 중장기적으로 끌고 가도 괜찮은 기업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했다는점, 일봉차트상 전저점을 이탈한다면 일시적으로 크게 흔들릴 수 있다는 점이 약점으로 꼽히기 때문에 이번 하락이 빠르게 마무리 되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