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에코프로비엠 오창공장 화재 주가 어찌 될까?

by 주소남 2022. 1. 22.

목차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부터 하나씩 경제, 재테크를 배워봐

    pf.kakao.com

    2차전지 업체 에코프로비엠(247540) 오창공장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해 1명이 숨지고 3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 때문에 에코프로비엠 주가는 시간외에서 -6% 이상 하락하며 마감했는데, 이번 에코프로비엠 청주 오창공장 화재로 인한 피해와 앞으로 주가 전망 등은 어찌될지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코프로비엠(247540)은 어떤 기업?

     

    에코프로비엠은 2016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에코프로의 이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된 기업입니다.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고,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청주 오창공장 화재 정리

    21일 오후 3시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의 6층짜리 에코프로비엠 공장 4층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이 화재로 직원 1명이 숨지고, 3명이 다쳤다고 합니다.

     

    숨진 A(34)씨는 불이 난 4층에 고립되었다가 오후 6시 24분 쯤 숨친채 발견되었고, 화재 당시 건물에 있던 직원 30여명은 대부분 신속히 밖으로 빠져나와 화를 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소방 당국은 에코프로비엠 청주 오창공장 화재 원인을 4층 보일러실에서 불이 처음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는데, 바로 옆 공장 직원이 촬영한 영상에는 '펑' 하는 소리와 함께 검은 연기가 피어오른 뒤 불꽃이 튀는 장면이 담기기도 했습니다.

     

    소방당국은 오후 3시 12분 대응 1단계를 발령한 데 이어 28분 뒤 대응 2단계로 수위를 높여 총력 진화작업을 벌였고, 오후 7시 15분 완전히 불은 꺼졌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청주 오창공장 화재 피해는?

     

    국내 1위 배터리 양극재 생산업체인 에코프로비엠의 청주공장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하면서 배터리 업계가 이번 사고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소방당국과 경찰은 정확한 화재 원인과 피해액 등을 조사 중인데, 에코프로비엠은 배터리 4대 핵심소재(양극재·음극재·분리막·전해질) 가운데 하나인 양극재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업체이기 때문에, 업계에서도 예의주시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행히 배터리 업계 한 관계자는 "배터리 기업들이 3개월 이상의 재고 물량을 갖춰두기 때문에 당장은 큰 피해가 있진 않을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피해 상황이 정확히 보도되지 않아 생산에 차질이 있을지, 피해액은 얼마나 될지 아직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기업들은 화재 보험이 들어져있어, 물적 피해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재고 물량이 있더라도 생산 차질이 길어진다면 이로 인해 주가에도 악영향을 줄 가능성은 남아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일봉 차트)

    위의 차트는 에코프로비엠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50일간의 차트를 보면 추세선을 따라 주가가 우상향하다가 지난 1월초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최근 120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힘겨루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에코프로비엠 오창 공장 화재로 인해 투자심리가 밀리면서 당장 다음주 월요일 주가 하락이 나올 수 있는데, 종가기준으로 41만원 부근을 지지해준다면 이번 화재로 인한 주가 피해는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를 이탈할 경우 아래 추세선 이탈 여부까지 체크해야하고, 41만원 부근 아래로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은 물론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도 약한 자리이기 때문에, 단기 대응하시는 분들은 41만원 부근 이탈 유무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주봉 차트)

    에코프로비엠 주식 주봉차트상 올해초 중장기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현재는 주가가 하락추세에 있습니다. 더군다나 오창 공장 화재로 인해 투자심리가 악화되어 투매 물량이 나올 경우, 주가 하락 속도가 빨라질 수는 있습니다.

     

    화재 규모 피해 및 앞으로 생산 차질 여부에 따라 주가가 움직일 수 있을텐데, 혹시 이번 화재가 기업의 부주의로 일어난다면 경찰 조사 등의 악재로 인해 주가 하락 속도가 빨라질 우려가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때문에 에코프로비엠을 중장기 적으로 보고 대응하시는 분들도 일단은 일봉차트상 대응과 마찬가지로 대응하되, 추후 사건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면 재진입한다는 생각으로 포지션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화재로 인한 주가 하락이 생각보다 크지 않을 수 있으니, 추가진입 여력이 있다면 위험 구간 이탈 전까지는 신중히 체크해 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봉, 주봉차트상 이탈하면 좋지 않은 위치는 38만원 부근이기 때문에 41만원 부근에서 대응하지 못하거나 이탈 후 단기 추가진입 여력이 있다면 추가진입 후 38만원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재설정해 대응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양극재 관련주 총정리(Feat. 2차전지)

     

    양극재 관련주 총정리(Feat. 2차전지)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최근 테슬라 주가 급등 등으로 인해 국내에서

    kakao777.tistory.com

    신규상장 주식 에코프로비엠 공모가 넘길까

     

    신규상장 주식 에코프로비엠 공모가 넘길까

    오늘 코스닥 시장에 이차전지 및 축전지 제조 기업 에코프로비엠(247540)이 신규상장합니다. 신규상장 주식 에코프로비엠이 상장 후 공모가를 넘는 시세를 보여줄지, 하나하나 체크해 보도록 하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