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차트로 풀어 본 2022년 코스피 전망

by 주소남 2022. 1. 22.

목차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최근 코스피와 코스닥, 우리나라 증시가 연일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과연 차트로 풀어 본 2022년 코스피 전망은 어떠한지, 그리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2022년 코스닥 전망까지 관련된 포스팅이 예정되어 있으니, 이 포스팅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2년 1월 코스피 매매동향

    우선 2022년 1월 22일 현재까지 1월 한 달 동안, 전 달 대비 -4.81% 코스피지수가 하락했습니다.

    2022년 1월 현재까지 코스피시장에서 매수세가 가장 강했던 주체는 개인투자자들이고, 외국인투자자도 약 2조원 정도 순매수세를 보였습니다.

     

    다만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5.3조원에 다다르면서 강한 매도 물량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최근 증시가 하락하는 날을 체크해보면 기관투자자들의 매도세가 강했던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차트로 풀어 본 2022년 코스피 전망(일봉 차트)

    코스피지수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2월부터 이어져오던 단기 상승 랠리는 12월 말에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진작 단기 하락 신호가 나왔습니다.

     

    당시 일시적으로 75일선을 돌파했던 코스피지수는 이내 이를 다시 무너트리면서 현재는 75일 이동평균선이 강한 저항으로 인식되어, 1월초 상승 때도 이를 돌파하지 못하고 무너졌습니다.

     

    최근 코스피지수가 전저점을 지켜주느냐 마느냐에 따라 단기 시장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었는데, 지난 금요일 장중 전저점을 갱신해버렸고, 종가기준으로도 지난 11월말 종가보다 낮아 사실상 쌍바닥을 이탈했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현재가 위아래로 비교적 저항은 약하지만 상대적으로 지지라인이 약하고, 현재 해외 시장도 좋지 않기 때문에, 이탈한다면 비교적 강한 시장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어, 단기적으로도 유의해야하는 위치입니다.

     

    차트로 풀어 본 2022년 코스피 전망(주봉 차트)

    2022년 1월 현재, 코스피지수 주봉차트입니다. 2022년이 3주 가량 지났는데, 3주 모두 음봉으로 그나마 주봉차트상으로는 2790포인트선 까지는 매물대 지지라인이 보입니다.

     

    사실 코스피지수도 진작 추세선을 이탈했습니다. 역대급 급락장이었던 2020년 3월 저점부터 시작된 장기 상승추세선을 지난해 8월 이탈했고, 이 때부터 시장은 큰 힘을 받지 못하고 계속해서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코로나19 종식 이후 경제가 살아날 것이라는 기대감과 전망 덕분에 증시가 엄청난 급락세를 보이고 있지는 않지만, 갈수록 길어지는 코로나19 종식으로 인해 시장도 피로감을 느낀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피지수 주봉차트상 2790포인트선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해 외국인이나 기관투자자들의 로스컷 물량이 나올 우려도 있는 만큼, 이를 지지해주어야 빠른 지수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차트로 풀어 본 2022년 코스피 전망(월봉 차트)

    코스피지수 월봉차트까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3월 역대급 폭락장 이후 코로나19 종식 후 경제 활성화 기대감 등으로 인해 오히려 코로나19 이전보다 지수가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정상적인 상황이었다면 증시가 우상향하는 것은 일반적일 수 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경제지표가 어려운 상황에 증시가 이렇게까지 상승하리라고 생각한 투자자들은 많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어찌되었든 코스피 월봉차트상으로도 추세선을 이탈해 현재는 하락 국면입니다. 20월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겠지만, 이를 무너트린다면 역시 월봉차트상으로도 아래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해 리스크가 있는 자리입니다.

     

    차트로 풀어 본 2022년 코스피 전망(년봉 차트)

    마지막으로 코스피 년봉차트까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 년봉 차트상 지지난해 엄청난 변동장세에서 아랫꼬리를 강하게 달고 올라왔고, 지난해에는 지수가 3316.08포인트까지 치솟았다가 8월 이후 추세가 꺾이면서 년봉차트상 윗꼬리를 남기고 내려왔습니다.

     

    현재는 매물대 지지라인이 어느 정도 남아 있어, 시장이 -2% 이상 심한 급락세를 보이고 있지 않지만 조정 장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수적인 대응이 필요한 때 입니다.

     

    년봉차트상 올해 코스피지수는 적어도 2,000 중반대는 한 차례 내려온다고 생각하고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차트로 풀어 본 2022년 코스피 전망 정리

    앞서 코스피 일봉, 주봉, 월봉, 년봉차트까지 체크해 보았을 때, 차트로 풀어 본 2022년 코스피 전망은 조금 어둡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차트가 현재 하락추세이고, 현재 구간에서 조금만 이탈하면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추가 하락이 나올 경우 외국인, 기관투자자들의 로스컷 물량이 얼마나 나오는지도 관건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희망은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종식, 이로 인한 기대감과 각종 경제지표들의 상승 기대감이 시장에 다시 빠르게 반영될 경우, 일정 부분 조정을 거치더라도 증시는 다시 반등할 여지는 충분히 있는 장세입니다.

     

    본인이 단기투자자인지, 스윙투자자인지, 중장기 투자자인지에 따라 이러한 시장에서도 대응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령 단기투자자라면 되도록 오버나잇을 하지 않고, 당일 매수매도를 통해 빠른 대응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중장기 투자자들은 본인이 투자한 종목에 대해 보다 객관적으로 접근해 위험 구간에서는 비중을 줄였다가 충분히 조정을 받은 후 재매수할 수 있는 결단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위의 2022년 코스피 전망은 단순 차트만 보고 풀어보았을 뿐, 지수에 대한 변수는 무수히 많기 때문에 큰 신뢰보다는 가볍게 보시기를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2022년 1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2022년 1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kakao777.tistory.com

    2022년 1월 공모주 청약일정 총정리

     

    2022년 1월 공모주 청약일정 총정리

    ★★★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kakao777.tistory.com

    1월 21일 오늘의 증시현황(방산주 ↑)

     

    1월 21일 오늘의 증시현황(방산주 ↑)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방산주가 강세를 보이는 1월 21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