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애드바이오텍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by 주소남 2022. 1. 23.

목차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1월 20일은 동물의약품 업체인 애드바이오텍(179530) 주식의 코스닥 이전 상장일 입니다.

    애드바이오텍은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을지 종합적으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드바이오텍(179530)은 어떤 기업?

     

    애드바이오텍은 현재 코넥스에 상장되어 거래 중인 기업으로 동물용 의약품 제조 사업을 하는 업체입니다.

    2008년 5월 강원도 유망중소기업에 선정되었으며 10월 기술혁신상 지식경제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는데, 인체용 제품 시장의 건강기능 식품 개별인증을 목표로 헬리코 IgY와 궤양성 대장염 천연물 의약품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애드바이오텍 관련주는 있을까

    애드바이오텍 지분구조상 관련주로는 에스비아이인베스트먼트를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에스비아이인베스트먼트는 펀드를 통해 애드바이오텍 지분 8.07%를 보유하고 있습니다.(증권신고서 제출일 기준)

    애드바이오텍은 동물용 의약품 제조 업체이기 때문에 향후 동물 백신이나 동물 질병 등과 관련된 테마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돼지열병 관련주나 구제역, 살인진드기 등등 동물 관련 질병 테마로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애드바이오텍 실적(재무제표)

    애드바이오텍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약 78억원의 매출과 약 12억원의 영업손실, 약 28억원 가량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적자 기업임에도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기술특례 상장 제도를 통해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애드바이오텍 공모와 공모가

    애드바이오텍은 이번 상장 공모로 총 136만주를 100% 신주모집으로 공모합니다. 애드바이오텍 공모가는 7,000원으로 확정되었는데, 애드바이오텍 공모가 산정 과정이었던 수요예측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드바이오텍 수요예측 결과

    애드바이오텍은 지난 1월 6일부터 7일까지 이틀간 283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102.15대 1의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283곳 중 13곳 만이 애드바이오텍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7,000 ~ 8,000원) 상단 초과로 공모가를 적어냈고, 40곳이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냈습니다.

    반면 공모가 밴드 하위 75% 미만 ~ 100% 이상을 적어낸 투자자가 144곳에 달하고, 공모가 밴드 하단 미만으로 공모가를 제시한 기관투자자도 65곳에 달해 수요예측은 흥행에 실패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애드바이오텍 공모가는 공모가 밴드 최하단인 7,000원으로 확정되었고, 1월 13일부터 14일까지 공모주 청약을 진행했습니다.

     

    애드바이오텍 공모 청약 경쟁률

    애드바이오텍은 이번 공모주 136만주 가운데, 75%인 102만주를 기관투자자에게, 25%인 34만주를 일반투자자에게 최초 배정했고, 이대로 최종 배정 및 납입까지 완료되어 상장일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1월 13일부터 14일까지 대신증권을 통해 진행된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에서 27.20대 1의 공모주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애드바이오텍과 같은 코넥스 상장 기업은 상장 전 코넥시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신규 IPO주에 비해 상대적으로 공모주 청약 경쟁률이 떨어집니다.

    더군다나 애드바이오텍 공모주 청약을 앞두고 주가와 공모가가 큰 차이가 없어 청약 경쟁률이 낮아진 것으로 풀이됩니다.

     

    한편, 애드바이오텍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102만주 100% 모두 상장 후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상장일 기관투자자의 물량이 나올 우려가 있어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애드바이오텍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

    애드바이오텍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동물용의약품과 보조사료 등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66.18%로 나타나고, 동물약품인 '애드래니레스산', '아이지드링크C' 매출 비중이 각각 5.88%, 6.50%로 나타나고, 소독제인 '아마존' 매출 비중도 8.29%로 나타납니다.

     

    애드바이오텍 최대주주

    애드바이오텍 최대주주는 정홍걸 외 특수관계인 8인으로, 최대주주 지분은 이번 공모 후 40.68% 입니다.

     

    또한 에스비아이-성장사다리 코넥스 활성화펀드 제2호가 6.83%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애드바이오텍 상장일, 최대 주가는 얼마?

     

    애드바이오텍 상장일 시초가는 기준가 7,960원의 90~200% 사이에서 결정됩니다.

    즉, 애드바이오텍 상장일 시초가는 7,170 ~ 15,900원 사이에서 결정되고, 시초가가 더블로 시작해 상한가를 기록하는 이른바 '따상' 달성의 경우 애드바이오텍 상장일 최대 주가는 20,650원까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코넥스 코스닥 이전상장 시초가 결정 방법참조,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코넥스 코스닥 이전상장 시초가 결정 방법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코넥스 코스닥 이전상장 시초가 결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규상장주를 소개해드리는 과정에 코넥스에서 코

    kakao777.tistory.com

     

    애드바이오텍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

    애드바이오텍은 이번 상장으로 인해 조달한 자금으로 생산시설을 확충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드바이오텍 현재 주가가 공모가 대비 조금 높기는 하지만, 통상 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 이전상장 하는 경우 상장일 주가 흐름이 좋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최근 전체적인 시장이 좋지 못하고, 기술특례 성장성 기업에 대한 인식이 좋지 못한 상황에서 상장해 상장 타이밍은 좋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애드바이오텍은 상장일 공모가를 이탈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고 보여지기 때문에, 무리한 진입보다는 추이를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애드바이오텍 공모주 청약 하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나오길 바라며, 향후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과 함께 애드바이오텍에 대한 포스팅을 다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코넥스 코스닥 이전상장 시초가 결정 방법

     

    코넥스 코스닥 이전상장 시초가 결정 방법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코넥스 코스닥 이전상장 시초가 결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규상장주를 소개해드리는 과정에 코넥스에서 코

    kakao777.tistory.com

    케이옥션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케이옥션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1월 24일은 코스닥 시장에 미술품 경매 업체인 케이옥션(102370) 주식의 상장일 입니다. 케이옥션은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kakao777.tistory.com

    1월 4주 주간 증시일정(LG에너지솔루션 상장 등)

     

    1월 4주 주간 증시일정(LG에너지솔루션 상장 등)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LG에너지솔루션(LG엔솔) 상장 등이 예정되어 있는 1월 4주 증시일정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월 4주에는 목요일 LG에너지솔루션 상장을 비롯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