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소방법 개정 관련주 한창(005110) 그 종목이 궁금하다

by 주소남 2018. 1. 3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최근 제천 화재 참사나 밀양 요양병원 화재 사건과 같이 건조한 날 화재로 인해 발생되는 피해 때문에 소방법 개정에 관한 목소리가 뜨겁습니다.

     


     


     

    특히 오늘 2월 임시국회가 열렸는데, 대형화재 등으로 인해 소방법 관련 법안 처리 속도를 내고 있으며 소방안전 관련법 등 50여건의 법안이 통과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여야가 본회의에서 처리할 법 소방안전 관련 법 3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방기본법 개정안

    도로교통법 개정안

    소방시설 공사업법 개정안

     

     


     

     

    소방기본법 개정안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공동주택에 소방자동차 전용구역 설치를 의무화하는 내용이 담겨있고, 전용구역에 차를 주차하거나 진입을 가로 막는 등 방해행위를 금지합니다. 이를 위반할 경우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고 합니다.

     

    도로교통법 개정안은 개인적으로 너무나도 잘한 법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밀양 요양병원 화재 참사는 그나마 덜했지만 제천 화재참사는 불법주차된 차들 때문에 소방차의 진입이 늦어져 화를 키운 것이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피해를 모두 불법주차 차주에게 돌리는 것은 아니지만 분명 그들에게도 책임이 있고 개인적으로 주차는 지정된 주차구역에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저 같은 사람에게 불법주정차는 정말 없어져야하고, 이로 인한 우리나라 주차구역 대책도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번 도로교통법 개정안에 주차 금지 장소인 소방관련 시설을 '주, 정차' 금지 구역으로 변경하고, 범위를 확대하는 내용을 담았으며 소방본부장 요청에 따라 '다중이용업소의 영업장이 속한 건축물' 주변을 주차금지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소방시설공사업법 개정안에는 소방시설의 품질 및 안전 확보를 위한 관련 주체의 책무 규정을 신설하는 내용이 포함되기도 하는 등 법안이 상정되었지만 소방안전관리자의 실무 교육 의무를 강화하는 '소방시설 안전고나리법'과 소방장비의 검사, 점검, 소방장비 운용 교육 등을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사업 범위에 포함하여 소방장비를 고장 없이 활용하도록 하는 '소방산업진흥법'이 빠졌다는 것이 옥의 티입니다.



     


     

    이런

    소방법 개정

    으로 인해 요즘 잘나가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제가 12월 말부터 꾸준히 지켜보고 있는 소방법 개정 관련주 한창(005110) 이라는 기업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소방법 개정 관련주 한창(005110) 이란 기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창은 가스소화설비 전국 제조 기업으로 국내 시장 점유율 30% 이상을 차지하는 기업이며 또한 정보통신기기 전문 기업입니다.

     

     

    한창주요 제품은 HFC-23 청정소화약제 가스소화설비 등이며 자회사인 한주케미칼(주)을 통하여 소화지 제조 및 유통 사업을 하며 다른 자회사인 (주)쓰리씨앤에프도 함께 소화기 제조 및 유통 판매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재난안전관련주, 소방법 개정 관련주로 테마 섹터군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최근 제천 화재 참사와 밀양 화재 참사 그리고 각종 산불 등으로 인해 가뜩이나 건조한 날씨에 화재에 대한 국민 불안이 극에 달해있고, 이는 소방법 개정을 요구하는 목소리로 이어졌습니다.

     

    이에 따라 국회에서는 소방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고 내용은 위에서 언급했는데, 이러한 소방법 개정 등으로 인해 소화기를 만들어 판매하는 한창도 좋은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소방법개정관련주 한창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개인적으로 12월 말부터 지켜보기 시작했고, 한차례 약한 상승이 나온 이후 관심 종목에서 삭제했다가 다시 주가가 빠져 단기 관심 종목으로 넣어둔 종목입니다. 또한 예전에 지진관련주 중 재난안전 관련주로 잠깐 언급했던 적도 있던 종목입니다.

     

     

    지난 9월 말 저점 대비 약 51% 정도 올라온 상황이지만 최근 들어 국회에서 소방법 개정 관련 법안이 발의되면서 수급이 강해졌고, 어제와 오늘, 시가를 지키지 못하는 윗꼬리 달린 음봉이 나오기는 했지만 여전히 상승추세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위로 매물대 저항이 크지 않고,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도 잘 만들어왔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보며, 아마 어제와 오늘 윗꼬리가 달린 음봉이 나왔기 때문에 내일은 조정이 나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조정이 나올 때, 최근 1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는 단기 추세선인 1870 부근을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하루 이틀의 조정 이후 재차 상승 추세로 빠르게 전환될 수 있겠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그 아래 추세선 부근까지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최근 강한 수급에 들어 오신 분들 중 단기 대응하실 분들은 손절라인을 1870 부근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렇지 않고 이미 진입해서 현재 수익중이신 분들은 손절라인을 1720 부근 추세선이나 그 아래로 추가 진입할 여력이 있다면 1700 부근 이탈시 추가 진입하고, 그래도 주가가 반등하지 못하고 하락한다면 120일선 부근인 1615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서 대응하면 좋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소방법 개정 관련주 한창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제가 12월 말이나 이번에 관심 종목으로 체크한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주봉차트를 보고나서 입니다.

     

    저렇게 아래에서 매물대 지지선을 강하게 만들었고, 지난주 기준으로 이 매물대 저항을 돌파했기 때문에 이번주는 주가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구간이로 위로 매물 압박이 비교적 덜한 자리이기 때문에 상승이 나온다면 강하게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월요일 최고 8%, 오늘 최고 11%까지 오르는 등 확실히 단기 탄력성이 좋아졌고, 개인적으로도 소량 진입해 있는 상황으로 현재 수익중입니다.

     

    주봉차트상 60주선 부근에서 일시적으로 저항이 걸리는 모습이 보이고 일봉차트상으로도 이틀 연속 윗꼬리가 나오는 음봉이 나왔기 때문에 어쩌면 하락봉이 하루 이틀 이어질 수도 있고 이 하락이 길어진다면 재차 2~3주 정도 주봉차트상 추세선이 있는 1705 부근까지는 하락 파동이 나올 우려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래로 지지라인이 꽤 강하게 만들어져있고, 소방법 개정이라는 상승 모멘텀도 있기 때문에 주가 전망은 긍정적입니다.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은 1360 부근이고 이를 손절라인으로 보기에는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큰 손절라인이기 때문에 지난해 10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1705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즉,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1705 부근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일봉차트상 가장 강한 추세선이 있는 1860 부근을 이탈한다면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손절이 아닌 오히려 추가 진입을 구상해 볼 수도 있습니다.



    소방법 개정 관련주로 소개해드리고 있기는 하지만 한창은 부동산개발이나 호텔사업도 하는 기업입니다. 2016년 2월 호텔운영법인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 라마다호텔&스위트서울남대문 등을 위탁 운영하고 있고 미국에서도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호텔을 인수한 뒤 독자 브랜드로 호텔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연개발 법인 사업부를 통하여 부동산개발 사업을 통해 매출을 확대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처럼

    한창

    은 소방법이나 부동산개발, 호텔 등 상승 모멘텀이 있는 기업이고 실제로 매출 및 영업이익도 크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약 42억 정도로 2016년 3분기 영업손실인 약 13억에 비해 크게 흑자전환 했고, 매출도 급성장했습니다.

     

     

    2016년에 비해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크게 늘어나고 반기문 테마주라는 이미지도 벗어버렸기 때문에 앞으로는 실적주로 거듭날 수 있을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